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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의 새로운 VAT 법률: 주요 준수 지침

2025년 7월 1일에 발효될 예정인 베트남의 새로운 부가가치세(VAT) 법률을 살펴 보면 법률은 베트남의 VAT 제도에 상당한 변화를 도입한다. 최근의 설명은 재무부가 2025년 2월 17일에 발행한 공식 서한 1872/BTC-TCT에 요약되어 있다.

 

부가가치세(VAT)에 대한 법률 48/2024/QH15가 제정됨에 따라 이전 VAT 법률 13/2008/QH12(이하 "2008 VAT 법률")와 법률 31/2013/QH13, 71/2014/QH13, 106/2016/QH13에 따른 개정안은 더 이상 효력이 없다.

 

기업들은 새로운 부가가치세법에 의해 도입된 준수 체제의 주목할 만한 변화를 신중하게 검토하여 완전한 준수를 보장하는 것이 좋다.

 

 

베트남의 새로운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0%의 세율이 적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베트남의 새로운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외국 법인에 판매되고 베트남 외부에서 소비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는 0%의 부가가치세율이 적용된다. 이 세율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법의 규정에 따라 수출 활동의 일환으로 상품을 베트남 외부로 물리적으로 배송해야 한다.

 

현장 수입 및 수출 활동에 대한 의미

 

설명된 대로 세무 당국은 모든 수출 상품이 베트남 외부에서 소비되어야 한다고 명령한다. 또한, 세관 규정 초안은 현장 수입 및 수출 제도를 폐지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변화는 이 모델에 의존하는 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은 특정 상황을 평가하고 베트남에서의 미래 사업 운영을 적응시키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부가가치세 적용을 위한 실무 사례 연구


사례 1: 베트남 회사(판매자)가 외국 회사(구매자)의 지시에 따라 다른 베트남 회사로 직접 배송한 상품 수출
베트남 기업이 외국 기업이 구매한 상품을 다른 베트남 기업("즉시 수출입")에 직접 판매하는 경우에는 0%의 부가가치세율을 적용할 수 없다. 이 시나리오는 상품과 서비스를 베트남 외부에서 소비해야 한다는 새로운 부가가치세법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또한 현재 논의 중인 관세 규정 초안에 반영된 대로 관세 당국은 현장 수출입 제도를 폐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모델이 시행되면 이에 따라 이 모델에 의존하는 기업은 운영을 조정해야 합니다.

 

사례 2: 보세 창고로 배송된 수출 상품은 나중에 다른 베트남 회사에서 회수되었다
베트남 기업이 외국 기업이 구매한 상품을 보세 창고로 배송한 후 다른 베트남 기업이 상품을 회수하는 경우, 0% 부가가치세율의 적용 가능성은 다음과 같이 평가된다:

 

▷ 베트남 재무부가 2025년 2월 17일에 발행한 공식 서한 제1872호/BTC-TCT에 따르면, 해당 외국 기업이 베트남에 상업적으로 진출한 경우, 해당 거래는 0%의 부가가치세율을 적용받지 않는다.
▷ 외국 기업이 베트남에 상업적 입지가 없는 경우 0%의 부가가치세율 적용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보세 창고는 세관 수출입 절차를 완료하고 베트남으로의 수입 또는 해외 수출을 기다리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베트남 기업이 수출한 상품이 보세 창고에 보관되었다가 나중에 다른 베트남 기업이 회수하는 경우 창고의 의도 범위를 벗어날 수 있다.
▷ 새로운 부가가치세법에 따르면, 외국 기업이 구매한 상품이 베트남에서 두 번째 베트남 기업에 의해 최종적으로 소비될 경우, 해당 거래는 0% 부가가치세율에서 제외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시나리오를 신중하게 평가하여 준수를 보장하고, 세금 위험을 완화하며, 베트남에서 부가가치세 혜택을 최적화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 모델에 따라 운영하고 현재 0% 부가가치세율을 적용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2025년 7월 1일까지 사업 활동을 철저히 검토하고 조정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비관세 지역에서의 적용

 

비관세 지역 내에서 조직에 판매되거나 직접 제공되는 상품 및 서비스는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0%의 부가가치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 상품이나 서비스는 비관세 구역 내에서 소비되어야 한다.
▷ 그들은 수출 생산 활동을 직접 지원해야 한다.

 

이 요구 사항은 부가가치세율 0%에 해당하는 활동의 제한된 범위를 강조하여 수출 지향적 운영에 대한 초점을 강화한다.

 

부가가치세율 및 송장 준수 제도 변경


5% 및 10% 부가가치세율 재분류

 

2025년 7월 1일부터 베트남에 상설 사무소(PE)가 없는 외국 공급업체가 베트남의 조직 및 개인과 전자상거래 또는 디지털 기반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율이 5%에서 10%로 인상된다. 또한 업데이트된 5% 및 10% 부가가치세율 범주에 따라 상품 및 서비스가 재분류된다.

 

10% 부가가치세율에 대한 송장 지침


베트남에 상설 사무소(PE)가 없는 외국 계약자는 세무 당국에 부가가치세 송장을 사용하도록 등록할 수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지침은 발행되지 않았으며 추가 지침이 예상된다.

 

외국 기업이 베트남 송장 규정을 준수하고 베트남 고객에게 VAT 송장을 발행하면 세무 당국에 지불한 10% FCT-VAT를 고객에게서 징수한 10% 산출 VAT와 상쇄할 수 있다.

 

고객 관점에서 볼 때 외국 기업으로부터 VAT 송장을 받는 것은 10% 입력 VAT를 청구하는 데 필수적이다. 베트남 규정에 따라 발행된 이러한 송장이 없으면 송장이 외국 기업의 법률에 따라 발행된 경우 고객은 입력 VAT를 청구할 수 없다.

 

VAT 준수 제도에 대한 조정된 임계값


비현금 지불 임계값 제거


2008년 VAT법과 비교하여 베트남의 새로운 VAT법은 비현금 지불 임계값을 제거했다. 즉, 모든 입력 VAT 송장은 정부에서 규정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은행 송금을 통해 지불해야 한다.

 

연간 수익에 대한 새로운 임계값

 

베트남의 새로운 VAT법은 VAT가 면제된 개인 사업자와 가구의 연간 수익 임계값을 1억동(약 3,900달러)에서 2억동(약 7,900달러)으로 인상한다. 이 조항은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다양한 경우의 부가가치세 환급

 

투자 프로젝트


새로운 법은 투자 단계에서 누적 투입 부가가치세가 3억동(약 11,900달러) 이상에 도달하는 사업 확장 투자에 대해 부가가치세 환급을 허용한다. 사업체는 투자 프로젝트 완료일, 단계 또는 단위로부터 1년 이내에 부가가치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개정안은 기업이 부가가치세 환급 서류를 준비할 수 있는 추가 시간을 제공한다.

 

부가가치세 신고에 대한 참고 사항

 

새로운 법률에 따르면, 기업은 투자 단계 동안 환급 가능한 금액을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한 양식 02에 최종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포함해야 한다. 현재 부가가치세 규정에 따라, 생산 단계의 다음 기간에 대한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환급 가능한 금액은 개정된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포함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은 양식 02(투자 단계)에서 양식 01(생산 중 수익 창출 단계)로의 전환 기간 동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

 

5% VAT 세율이 적용되는 상품만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는 12개월 연속 또는 4분기 연속 후에 청구되지 않은 입력 VAT 금액이 3억동(약 11,900달러) 이상에 도달하면 VAT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여러 VAT 세율이 적용되는 상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의 경우, 환급은 정부에서 정한 할당 비율에 따라 계산된다.

 

VAT 환급 대상 사례 삭제


베트남의 새로운 VAT법은 소유권, 기업 유형, 합병, 통합, 분리 또는 분할의 변경에 대한 VAT 환급을 삭제하고 해산과 관련된 사례만 유지한다.

 

부가가치세 환급에 대한 추가 조건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발행된 송장에 산출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판매자가 산출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지불했는지 구매자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현재 없다. 이 확인은 일반적으로 세무 담당자가 내부 세무 채널을 통해 수행한다.

 

최근 부가가치세 환급 신청에 대해 세무 당국과 협력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프로세스는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회사의 통제를 벗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무 당국은 판매자를 감독하는 관련 세무 당국으로부터 아직 확인을 받지 못한 경우 환급을 거부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과제는 실제로 회사에 어려움을 준다.

 

추가 서류가 필요

 

회사는 정부에서 달리 지정하지 않는 한 포장 명세서, 선하증권 및 화물 보험 증명서를 소지한 경우 수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입력 부가가치세를 공제할 수 있다.

 

화물 보험 증명서와 관련하여 회사가 비용, 보험 및 운임(CIF) Incoterm에 따라 상품을 수출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회사는 환불을 청구하기 위해 화물 보험 증명서 및 기타 필요한 서류를 보관해야 한다.

 

결론


2025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베트남의 새로운 VAT 법은 기업이 신중하게 헤쳐나가야 할 중대한 변화를 가져온다. 주요 측면에는 0% VAT 비율을 적용하는 조건과 외국 공급업체에 대한 VAT 비율 조정이 포함된다.

 

기업은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관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리스크를 완화하고 세금 혜택을 최적화하기 위해 운영 방식을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려면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베트남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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