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2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스마일샤크, 퀀팃 AWS 도입 지원… 금융 데이터 자동화 실현

새벽 시간대 집중되는 금융 데이터 처리를 위한 최적화된 클라우드 환경 구축
컨테이너 기반 전환과 데이터 처리 라인 자동화로 운영 효율성 확보
AWS 글로벌 리전 활용해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기반 마련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프리미어 파트너 스마일샤크(대표 장진환)가 AI 기반 투자 설계 플랫폼 퀀팃(대표 한덕희)에 AWS 클라우드 기술 지원을 제공해 금융 데이터 처리 자동화를 실현했다고 28일 밝혔다.

퀀팃은 금융과 IT를 융합해 새로운 차원의 투자 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빅데이터 기반 투자 모델 설계 솔루션 ‘핀터’, 금융투자 로보어드바이저 ‘올리’를 운영하며 개인과 기관 모두에게 적합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후 4시부터 새벽 6시까지 전일 금융 데이터가 입수되면 장 시작 전까지 모든 투자 모델 계산을 완료해서 처리해야 하는 퀀팃은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 환경이 필요했다. 스마일샤크는 이러한 시간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아마존 ECS (Elastic Container Service)와 AWS 스텝 펑션(Step Functions)을 도입해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을 자동화했다.

아마존 ECS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더 효율적으로 배포·관리·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관리형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다. 또한 AWS 스텝 펑션은 AWS 서비스 간 워크플로를 자동화해 복잡한 데이터 처리 과정을 간소화하고, 데이터 입수부터 분석까지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최적화 결과, 데이터 처리 시간이 70% 단축됐고, 시간대별 최적화된 리소스 운영으로 전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특히 컨테이너 기반 환경 구축을 통해 모델별 맞춤 개발 환경 제공이 가능해졌다.

퀀팃은 앞으로 국내 IRP (개인형 퇴직연금) 시장 확대와 함께 동남아시아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같이 금융 전문가가 부족한 시장에서 자동화된 투자 솔루션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AWS의 글로벌 리전을 활용한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퀀팃 김태호 기술 이사는 “새벽 시간대에 집중되는 연산 처리, 시간대별로 다른 컴퓨팅 파워 등 우리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최적화된 클라우드 환경을 제안해준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됐다”며 “스마일샤크와 협업을 통해 IRP 시장 확대와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스마일샤크 장진환 대표는 “퀀팃과 같은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최적화된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일샤크 소개

스마일샤크는 창업 5년 만에 AWS 파트너사 최상위 등급인 Premier Tier가 됐다. 2019년 12월 설립된 이후 역사상 최단 기간 Advanced Tier를 달성하고 Rising Star Award를 수상하며 빠른 성장을 해왔다. 클라우드 기술을 더 유연하고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스마일샤크는 AI MSP를 통해 모두가 클라우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mileshark.kr/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