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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세금] 부동산 양도 이익, 20% 세금 부과 제안

전문가들은 사업자가 부동산 매입 가격과 매각 가격의 차이에 대해 법인 소득세와 유사하게 20%의 세금을 부과할 것을 제안한다.

 

지난 주말 라오둥신문이 주최한 개인 소득세 워크숍에서 은행금융연구소(국립경제대학교) 부소장인 판후우 응이 부교수는 탈세 방지를 위해 매매에서 이익을 남길 때 20%의 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을 징수할 것을 제안했다.

 

응우옌응옥투 박사(하노이 경영대학)도 판매자의 실제 소득에 대해 20%의 세금을 부과하는 의견을 공유했다. 손익 계산의 기초가 되는 완전한 송장과 서류가 없는 경우, 성 또는 시 인민위원회에서 정한 가격표에 따라 1~2%의 고정 세율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판응기 부교수에 따르면, 구매 가격과 판매 가격의 차이에 대한 20% 세금 옵션이 실제 소득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고 한다. 이는 부동산 가격 상승 상황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그는 말하며, 부가가치에 대한 과세 정책이 엄격하게 시행되어 부동산 회사들이 매매 가격을 결정할 때 더 신중하게 계산하도록 강요하여 시장이 보다 투명하고 실질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법률 전문가인 팜탄뚜안 씨는 위의 제안은 법인세 계산과 마찬가지로 국가가 정확하고 투명한 투입 및 산출 비용 계산 방법을 가지고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매도인과 매수인의 합의에 따라 매각 가격을 결정할 수 있지만, 토지 소유자가 상속이나 증여를 받을 때 투입 가격을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고 말했다.

 

말할 것도 없고, 양측이 낮은 차액, 심지어 투입 가격과 같거나 낮은 금액에 합의하더라도 탈세는 여전히 발생할 수 있다. 그는 "현재 국가는 각 양도 계약에 대한 2% 세금 징수 방식보다 더 많은 예산을 잃고 있다."라고 말했다.

 

뚜안 씨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전히 두 가격을 신고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위의 제안은 실행하기가 거의 매우 어렵다고 한다. 그는 또한 거래 가치에 대해 2%의 세금을 징수하는 것은 "동등화이며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재무부가 제안한 대로 보유 기간에 따라 과세할 것을 권장한다. 이 솔루션은 국제 관행에 따라 투기 투자자의 가격을 올리기 위해 매매 동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부동산 양도 소득은 개인 소득세 제도에서 중요한 소득원이다. 2007년 개인소득세법은 부동산 양도 소득에 대한 세율을 소득의 25%(판매가격에서 원가 및 관련 비용을 뺀 금액)로 규정하고 있다. 원가 및 관련 비용을 결정할 수 없고 증빙 서류가 있는 경우 납부해야 할 세율은 판매가격의 2%이다.

 

2015년부터 개인소득세법의 여러 조항을 개정하고 보완하는 법률에 따라 통합 세율은 부동산 이전 가격에 대해 2%이다.

 

응이 부교수는 현재의 세금 계산 방식에는 여전히 많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부동산 양도에 대한 개인 소득세는 거래 가액의 2%로 계산된다. 즉, 매도인은 손익과 관계없이 양도 계약서에 명시된 부동산 총 가액의 2%에 해당하는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그는 "거래액의 2% 옵션은 간단하고 쉽게 수집할 수 있지만 매도 가격 신고에 큰 허점이 생긴다."라고 말하며 매도자들이 납부해야 할 세금을 줄이기 위해 실제 가격보다 낮은 양도 가격을 신고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이는 국가 예산의 수익 손실로 이어져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약하게 만든다.

 

같은 견해를 공유하며, 응우옌 응옥 투 박사는 판매 가격에 대해 2%의 세금을 계산하면 쉽게 과도한 징수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소득에 대해서만 부과되는 개인 소득세의 성격, 즉 납세자의 비용을 제외한 수입에 대해서만 부과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세금 계산 방식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양도 거래 가격을 정확하게 반영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고 정책처-세무부(재무부) 대표는 말합니다. 이와 함께 사업자는 양도된 부동산의 송장, 서류, 원가 등에 대한 공제 가능한 비용과 조건을 명확하게 규정해야 합니다.

 

현재 세무당국의 데이터베이스는 토지와 납세자의 거래 내역(2018년 이후)을 조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서에 명시된 양도가액이 실제 거래가액과 맞다는 보장이 없어 통제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거래가액 데이터베이스를 수집하려면 시간과 검색 도구가 필요합니다.

 

한편, 과세 소득을 결정할 때 공제되는 관련 비용을 결정하고 입증하는 것도 관련 비용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어렵다. 특히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비용에는 구매, 건축, 수리, 절차 비용 등이 포함된다. 나머지 비용은 중개 수수료, 대출 이자, 특수관계인 보상 등 입증하기 어렵다. 또한 과거로부터 이전되었거나 상속 또는 증여된 부동산의 비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세무 당국 관계자는 "이를 위해서는 가계와 개인의 부동산 이전 활동에서 발생하는 실제 소득을 통제할 수 있는 도구가 증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무 기관이 언급한 해결책은 전자 환경에서 부동산 거래, 공증, 세금 및 토지 거래 등록 절차의 상호 연결을 요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은행금융연구원 부원장은 매매가격 차이에 대한 20% 세금에는 허위 가격 신고에 대한 엄격한 제재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두 가지 가격'(실제 가격과 신고 가격이 다른) 상황을 제한하는 동시에 정부가 보다 공정하게 세금을 징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응이 부교수는 "중개업체와 우회적인 매매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는 시장은 최대치로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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