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베트남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인 롯데리아는 69억원 이상의 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1,260억 동(VND)에 해당하며 팬데믹 이후 최대 손실이다.
롯데그룹(한국)의 연결 재무제표에 따르면, 롯데리아 베트남 주식회사는 동명의 프라이드치킨 및 패스트푸드 체인을 운영하는 계열사로, 롯데리아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해 이 체인은 69억 원 이상의 손실, 1,260억 동(VND) 이상에 해당한다.
롯데리아 베트남은 2년 연속 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 대비 약 23% 증가한 수치다. 2024년 손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대 규모이기도 하다. 2018년 이후 롯데리아는 2022년에만 흑자를 기록했다.
롯데리아는 1998년부터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롯데리아는 전국 52개 성 및 도시에 24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식음료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2024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253개이다.
롯데리아의 사업 실적은 일반적인 시장 트렌드와 일치한다. 10만 개 이상의 레스토랑 및 카페 사업체를 위한 경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iPOS가 식음료(F&B) 서비스업 4,000개 이상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4년에는 34.3%의 사업체가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4.3%는 심각한 매출 감소(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감소)를 기록했고, 20%는 소폭 감소(5~20%)했지만 여전히 영업을 유지했다.
F&B 업계는 비용 상승 압력으로 인해 이익이 감소하고 있다. 4.8%의 기업이 판매 가격의 30% 이상을 원자재 비용으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6.2%의 기업은 비용이 50%를 초과하여 이익 마진이 힘들게 되었다.
iPOS에 따르면 원자재 가격 상승은 인플레이션, 운송비 상승, 공급 부족, 환율 변동, 인건비 상승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일부 F&B 기업은 판매 가격을 5~15% 인상하고 제품 및 메뉴 수량을 최적화했으며,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아 기술을 적용하여 비용을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