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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쿠콘, 고객 확인 업무 자동화 지원 ‘e-KYC 서비스’ 출시

디지털 기반 고객 확인 업무 간소화… 규제 대응력 및 운영 효율성 강화
대형 PG사 및 핀테크 기업 도입 예정… 하반기 중소사업자까지 확대 추진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전자금융업자 및 결제대행(PG)사를 위한 고객 확인 자동화 솔루션 ‘e-KYC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기업이 인력 부담 없이 효율적으로 고객확인의무(KYC, Know Your Customer)를 이행하고, 보다 안전한 가맹점 관리 실현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고객 확인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까지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자금융업자 및 PG사는 ‘특정금융정보법 제5조의 2’에 따라 고객의 신원과 실소유자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수작업 중심의 문서 처리, 전문 인력 부족, 잦은 정책 변화로 인해 운영 리스크와 관리 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KYC 업무의 디지털 전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쿠콘의 e-KYC 서비스는 고객 확인 업무에서 가장 번거롭게 여겨지는 가맹점 증빙 서류 수취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는 필요한 서류를 디지털로 간편하게 수집하고, OCR 기술을 통해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검증할 수 있어 수기 입력을 최소화하고 KYC 수행 과정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쿠콘은 수집된 사업자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e-KYC 어드민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통해 현재 인증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KYC 재이행 도래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갱신 알림을 보낼 수 있어 업무 편의성이 한층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 정보를 e-KYC 어드민에 연동해 지속 관리할 수 있고, 이미 운영 중인 AML 시스템과도 손쉽게 연동할 수 있는 API가 제공돼 고객 확인 업무의 고도화는 물론 연속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쿠콘은 △금융 △증권 △보험 등 다양한 업권에서 15년 이상 데이터를 연결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금융 규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대형 PG사 및 주요 핀테크 기업들이 도입을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중소형 PG사로 고객 범위를 확대해 더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된 KYC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e-KYC 서비스는 KYC 업무에 있어 기업이 직면한 복잡성과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솔루션”이라며 “법적 규제를 효과적으로 준수하면서도 가맹점 관리의 신뢰성을 높이려는 기업들에게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쿠콘 소개

 

쿠콘은 2006년 설립돼 15년 넘게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Collect)하고 연결(Connect)하고 조직화(Control)하는 일에 집중해 온 기업이다. 정보 API 스토어 쿠콘닷넷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쿠콘에 대한 상세 소개는 회사 홈페이지와 쿠콘닷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oco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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