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세관의 예비 통계에 따르면, 4월 상반기(4월 1일~4월 15일) 베트남의 수출입은 354억4천만달러로, 3월 하순(3월 16일~3월 31일) 대비 10.6%(42억달러 감소) 감소했다. 4월 상반기 실적을 바탕으로 4월 15일까지 총수출입은 2379억6천만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13.89%(290억2천만달러 증가)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4월 상반기 베트남 수출은 167억5천만달러로 3월 2분기에 비해 18.3%(37억4천만달러 감소에 해당) 감소했다. 4월 15일 기준 베트남의 총 수출은 1195억9천만달러로 2023년 같은 기간 동안 10.91%(117억7천만달러 증가) 증가했다. 반면, 4월 상반기 베트남의 총수입은 186억9천만달러로, 3월 하순 대비 2.4%(4억6천만달러 감소) 감소했다. 4월 15일 기준 베트남의 총 수입은 1183억7천만달러로,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15.66%(172억5천만달러 증가) 증가했다. 4월 상반기 상품 무역수지는 10억8천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연초부터 4월 15일 말까지 상품 무역수지는 20억7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SHB 은행 주가는 최고치를 기록했고, 유동성은 전체 HoSE 바닥의 9% 이상을 차지하여 주식이 2포인트 가까이 상승한 최고의 지지 코드가 되었다. 첫 번째 세션이 30분 이상 진행된 후 SHB 차트는 수직 상승하여 단위당 12,850동에 빠르게 도달하여 한계에 도달했다. 보라색은 세션 내내 유지되었다. 이는 2023년 8월 초 이후 이 코드의 가장 높은 가격대이다. 유동성도 오늘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전체 HoSE 거래 총액의 9% 이상을 차지했다. 1억5630만주 이상이 거래되었으며, 이는 작년 평균보다 7배 높은 수치다. 차익 실현 매도 압력은 상당히 컸으며, 주문의 거의 57%가 활성 매도자와 일치했다. 그러나 늦은 오후로 인해 공급이 점차 줄었고, 때로는 매도 측에서 주식이 '공백'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따라서 세션 말에는 320만주 이상 남았다. SHB는 최근 올해 총자산을 832조동 이상으로 늘려 총 신용 잔액은 16% 증가할 계획다. 은행은 대손충당금 비율을 2% 미만으로 통제하고자 한다. 세전 이익은 작년보다 25% 증가한 14조5000억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재무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정관자본을 45조9420억동으로 증액할 계획이다
캐나다에 본사를 둔 생명보험사 선라이프 어슈어런스 컴퍼니(Sun Life Assurance Company)의 베트남 법인은 2024년에 8680억동(336만달러)의 손실을 보고했으며, 이는 2013년 베트남 진출 이후 11년 연속 손실이다. 선라이프 베트남의 감사 재무제표에 따르면, 베트남은 작년에 전년 대비 18.8% 감소한 3조4천억동(1억3140만 달러)의 보험료를 기록했다. 한편, 보험 사업 활동 비용은 1조9900억동(7727만달러)로 소폭 증가했으며, 총 보상 및 보험금 지급액은 전년 대비 약 35% 증가한 약 1조6100억동(6220만달러)을 기록했다. 수익은 감소한 반면 비용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2024년 선라이프 베트남의 보험 사업 활동 총이익은 66% 감소한 1조2900억동(5006만 달러)을 기록했다. 2024년 말 기준으로 누적 손실은 약 6조3600억동(2억4600만달러)이며, 자기 자본은 11조5800억동(4억4760만 달러)을 기록했다. 선라이프 베트남의 총 자산은 20조7900억동(8억8383만달러)이며, 장기 투자는 6조9600억동(2억6915만달러), 부채는 9조2100억동(3억5617만달러)이다.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선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2020년부터 소상공인 점포에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지원한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 사업장에 키오스크, 서빙로봇 등 스마트기술 도입을 지원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돕고 디지털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6년째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전국 소상공인 대상으로 사업장에 스마트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구인난 해소 및 경영 서비스 효율화로 자생력과 점포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올해 1월 28일부터 100인 미만 사업장에는 키오스크 등 무인단말기 신규 설치 운영 시 장애인 배리어프리 기능 제공이 의무화된다. 특히 ‘장애인차별금지법’ 개정 시행에 따른 소상공인의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보급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도 모집한다. 또한 매장 관리 및 홍보(마케팅)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구독 프로그램에 참여할 소상공인(독립점포)을 중점적으로 모집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월정액(구독료)을 지불하고 경영관리 마케팅 등 클라우드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
두바이에 본사를 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비트는 베트남이 암호화폐 자산 거래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바이비트 핀테크 리미티드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벤저우는 목요일 하노이에서 응우옌 반탕 재무부 장관과의 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 바이비트는 베트남의 암호화폐 자산 시장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며 베트남과 협력하고 투자하고 싶다고 그는 말했다. 정부는 최근 금융부에 암호화폐 자산 거래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연구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협력하도록 배정했다. 또한 베트남에서 암호화폐 자산 거래소 시범 운영에 관한 결의안 초안을 정부에 제출해야 했다. 벤저우는 바이비트가 자금 세탁 방지 제어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이 있으며, 불법 송금을 피하기 위해 많은 대기업과 협력하여 거래를 추적할 수 있는 도구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베트남이 암호화폐 자산 거래와 시범 거래소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벤저우는 베트남이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이자 암호화폐 거래 측면에서도 중요한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베트남에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업체가 많고, 투자자들
부동산 구매력은 주로 새로 출시된 제품에 의존하는 반면, 재고는 높은 가격과 나쁜 위치로 인해 계속 부진하다. 최근 1분기 시장 보고서에서 S22M 새빌스 호치민시 연구부 장후인 국장은 올해 첫 3개월 동안 시가 새로 오픈한 아파트 800채(첫 분양)와 이전 라운드에서 4,200채 이상의 미분양 아파트를 보유해 총 1차 공급(분양 투자자)이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2% 증가한 5,000채에 달한다고 밝혔다. 장 씨에 따르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지난 분기 아파트 거래량은 전체 공급량의 28%를 흡수한 1,400세대에 불과했다. 이 중 재고는 약 23%에 불과한 흡수율로 '미판매'가 지속된 반면, 새로 출시된 제품은 61% 이상의 흡수율을 기록했다. 타운하우스 부문에서도 같은 추세가 나타났다. 새빌스에 따르면 지난 분기 호치민시의 1차 분양 물량은 698채로, 이 중 89채가 신규 공급 물량으로 약 13%를 차지했고 나머지 87%는 재고 물량이었다. 분기에 기록된 흡수율은 10%에 불과해 거래된 타운하우스 69채와 맞먹는 수치로 대부분 신제품이었으며, 재고는 거의 주목받지 못했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도 비슷한 동향을 보였다. 특
LG유플러스볼트업(이하 '볼트업')이 사업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고, 사용성이 향상된 전용 서비스 앱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볼트업이 새롭게 공개한 사업 비전은 '친환경 에너지로 전기차의 미래를 충전한다'로, 단순히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환경과 미래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 볼트업은 '빠르게 실행하고, 협력하며, 고객 중심으로 혁신한다'는 실행 전략도 함께 수립했다. 볼트업은 신규 비전 선포에 맞춰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이하 BI)도 리뉴얼했다. 새롭게 공개한 V자 모양 심볼은 충전소 위치를 의미하는 '핀'과 이동에 필요한 '길'을 상징한다. 심볼과 로고에는 전기를 의미하는 노란색과 친환경을 의미하는 초록색의 혼합인 '볼트업 라임' 색상이 사용됐다. 이와 함께 볼트업은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자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앱을 출시했다. 간편 로그인, 간편 결제 등 기능을 도입해 사용 절차를 간소화하고, UI/UX를 직관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충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충전소별 실시간 현황을 새롭게 제공한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지니 TV 키즈랜드를 통해 영국 문버그 엔터테인먼트(Moonbug Entertainment Ltd)가 제작한 유튜브 키즈 인기 콘텐츠 '블리피' 시리즈를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블리피 시리즈는 20개국 언어로 번역돼 유튜브 연간 조회수 11억 뷰에 달하는 세계적인 키즈 콘텐츠다. 재미있는 삼촌 같은 캐릭터 블리피가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유아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KT는 블리피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4개 시리즈 총 353편을 공개한다. 신나는 모험과 미술을 함께 즐기는 '블리피의 미술 시간(Blippi How to Draw)', 일상 호기심을 풀어나가는 '블리피와 배워요(Blippi Learns)', 블리피와 함께 떠나는 현장학습 '블리피가 간다(Blippi Visits)', 케네디 우주센터를 방문해 미션을 수행하는 '블리피의 신나는 우주 탐험(Blippi Wonders)'이다. KT는 이번 시리즈 공개를 기념해 3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 프라임 키즈랜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리피를 1회 이상 시청한 프라임 키즈랜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망원경이 촬영한 우주 사진 365장을 카드 플레이트에 입힌 '신한카드 처음 ANNIVERSE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애니버스(ANNIVERSE)는 기념일(Anniversary)과 우주(Universe)를 합성한 단어로, 고객의 기념일과 우주의 경이로움을 연결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신한카드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망원경 30주년 캠페인 '허블은 당신의 생일에 무엇을 보았습니까?(What did Hubble see on your birthday?)'를 통해 공개된 365장의 사진을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된 경험을 선사한다. 먼저 고객이 기념하고 싶은 날짜를 지정하면 그 날짜에 허블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을 플레이트로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0월 17일로 지정하면, 수레바퀴 은하(Cartwheel Galaxy) 사진을 플레이트에 담을 수 있다. 이 사진은 1996년 10월 17일 5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를 촬영한 것으로 수십억 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