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의 최신 보고서는 수출 실적이 여전히 많은 과제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베트남의 서비스 산업은 특히 관광업이 유망한 곳이다. HSBC는 이 보고서에서 베트남 경제가 아직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상황이 악화되지는 않았지만, 베트남이 다시 반등할 '바닥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5월에 수출 활동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이러한 약점은 베트남의 성장 전망을 계속해서 짓누르고 있다. 전자, 기계, 섬유/가죽, 신발 및 목재가구를 포함한 많은 부문이 이렇다 할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수입 상황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3% 줄었을 때는 더 나아지지 않았다. 다만 베트남이 2022년 월평균의 2배인 22억달러를 기록한 무역흑자가 유리하다는 주장도 있다. 게다가 HSBC 전문가들은 지난 2주 동안 달러 강세의 맥락에서 베트남 동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이유가 무역수지 개선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전체적인 그림이 완전히 회색은 아니다. 베트남의 서비스 부문은 계속해서 밝은 곳이며 다른 부문의 약점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트남은 5월에
전국 8개 대도시와 지방에 10Gbps의 광대역 속도가 배치될 예정이며, 1단계에서는 1만 가정과 기업 고객을 연결할 예정이다. 5월 31일 노키아와 VNPT는 처음 1만명의 고객을 위해 베트남에 최초의 10Gbps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고객은 VNPT의 기존 광섬유 인프라를 사용하게 되며, 노키아는 VNPT 교환기와 최종 사용자의 홈 모뎀을 위한 광 액세스 노드를 제공한다. 국가 디지털 변환 프로그램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5년까지 광섬유 인터넷 인프라를 연결하여 가정의 80%와 커뮤니티의 100%를 연결하고 인터넷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피드테스트(Speedtest)에 따르면 베트남의 고정 광대역 인터넷 속도는 현재 92.51Mbps로 세계 41위이다. 노키아와 VNPT는 공동 보도 자료에서 노키아 7360-FX 라이트스판(Lightspan) 대용량 액세스 노드 기술과 퀼리온(Quillion) 칩셋을 사용하면 통신사가 새로운 광섬유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고도 고객에게 최대 10Gbps의 네트워크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수한 FTTx 서비스를 제공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인 중국의 구조적 문제가 점점 더 뚜렷해지면서,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회복은 곧 정체되었다. 중국의 급성장 시대는 끝났다. 14억 인구의 코로나19 이후 회복이 정체되었다.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는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코로나19 제로 정책으로 오랜 시간 제약을 받다가 사람들이 앞다퉈 소비하고 먹고 여행할 때만 해도 경제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으로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의 행복감이 사라지면서 수년간 누적된 근본적인 경제 문제가 나타났다. 실망스러운 회복 부동산 거품과 지방정부의 과잉 투자는 한때 경제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었다. 모든 것이 후퇴하고 있다. 막대한 부채가 가계는 물론 지방정부의 소비능력을 마비시키고 있다. 많은 가정들이 미래의 암울한 경제 전망에 대한 우려 때문에 현금을 비축하고 있다. 많은 민간 기술 회사들이 비즈니스 세계의위축으로 지난 몇 년간 어려움을 겪었다. 중국과 서방의 관계 악화는 가장 최근에 국제 평가 및 컨설팅 회사들의 불매 운동으로 드러났으며, 중국으로부터 외국인 투자가 멀어지게 했다. 전문가들은 악화되고 있는 경제 구조적 문제가 중국의 성장 모멘
베트남이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성장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중국의 반도체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절실히 필요한 부양책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중국에서의 수요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들에게 빠르게 중요한 시장이 되고 있다고 한다. 미국과 중국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한국은행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거대 기업들을 위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한은은 베트남이 한국 반도체의 새로운 수요처로 부상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IT기기 생산의 국제 허브로서의 위상이 커지고 있으며, 향후 중국의 대체품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마련했는데, 베트남에서는 한국 반도체가 완제품 생산의 중간재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한다. 베트남의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과 중국 시장과의 근접성은 한국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이 베트남에 제조 시설을 설립하도록 끌어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2018년에서 2020년 사이에 스마트폰과 컴퓨터 생산 기지를 베트남으로 이전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애플은 지난해 6
마산소비자공사(HSX: MCH)는 5월 30일 서울푸드 2023에서 찐수퍼와 향신료 컬렉션을 공식 선보이면서 "찐수글로벌 - 세계일주" 전략을 강화했다. 마산은 일본 다음으로 프리미엄 찐수(Chin-su) 컬렉션을 출시할 핵심 시장으로 한국을 선택했다. 회사는 베트남 요리를 세계에 알리려는 찐수의 목표의 일부로, 한국의 요리 전통과 표준에 호소하는 일련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 개발에 투자했다. 찐수는 또한 한국의 요리사, 젊은이들, 그리고 가족들의 의견으로 개발된 고추, 콩, 생선 소스와 함께 엄선된 퍼(Pho) 조미료를 행사에서 출시했다. 찐수 칠리 소스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먼저, 오리지널 맛은 베트남 고추의 매콤한 온기로 한국 음식을 맵게 만든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하고 새콤한 맛의 조화로, 찐수 칠리 소스는 팬케이크, 프라이드 치킨, 만두, 어묵, 감자 튀김과 같은 전형적인 한국 음식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 두 번째 종류는 비빔 칠리 소스인데, 비빔밥은 한국의 대표적인 양념 고추장에서 영감을 받아 찐수 칠리 소스의 맛과 어우러져 진다. 마침내, 와사비 칠리 소스는 일본과 베트남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후 한국 음식 애호가들에게 처음 소개되었다
피치는 수요일 베트남의 장기 외화 발행자 디폴트 등급(IDR)을 긍정적인 전망으로 'BB'로 확인했는데, 이는 베트남의 양호한 중기 성장 전망, 강력한 외부 유동성, 주변국에 비해 낮은 정부 부채를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성장 전망은 부동산 부문의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부패 단속에 따른 정책 시행의 지연 가능성과 관련된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고 있다"라고 세계 신용 평가 기관은 발표에서 말했다. 주요 등급 동인 피치는 대규모 외국인 직접 투자 유입으로 베트남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는 2023년 GDP 성장률이 서비스와 제조업의 확장에 힘입어 성장률이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5.7%, 2024년 6.5%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1월 4.9%를 정점으로 5월 물가상승률이 전년 동기 대비 2.43%로 둔화되자 "물가상승 압력이 가라앉았다"고 밝혔다. 베트남 국영은행(SBV)의 개입과 자본 유출은 국제수지의 큰 마이너스 오류와 누락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2022년 준비금이 880억달러로 급격히 감소했다. 피치는 "2024년에는 경상 대외 지급(상품 및 서비스 수입, 소득 지급 및 경상 이전 지급) 적용 범위가 평균 약
(굿모닝베트남미디어) LG화학은 충남 대산에 배터리 소재, 반도체 공정용 소재로 주목받는 CNT(Carbon Nanotube, 탄소나노튜브) 4공장을 착공했다고 밝혔다.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이 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의 CNT 생산능력은 현재의 두 배 이상인 총 6100톤으로 확대된다. 앞서, LG화학이 여수에 증설한 CNT 3공장 1200톤도 최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 증설로 LG화학은 기존 1700톤과 합쳐 총 2900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CNT는 전기와 열전도율이 구리 및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로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등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하다.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트레이에 CNT를 적용하면 우수한 전기 전도성을 기반으로 고온을 견디고 분진, 전자파, 정전기 등을 차단할 수 있다. LG화학이 CNT 생산능력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전지 소재 중심으로 급성장 중인 글로벌 CNT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2017년에 500톤 규모의 CNT 1공장을 처음 가동했으며, 2020년대 들어서 시장 확
(굿모닝베트남미디어) 기아가 플래그십 전동화 SUV '기아 EV9'을 앞세워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 기아는 지난 15일(월, 현지 시각)부터 보름에 걸쳐 독일에서 개최한 '기아 브랜드 써밋(The Kia Brand Summit)'을 통해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20여 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유럽향 EV9을 처음 공개하고 유럽 시장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아 전동화 라인업을 대표하는 EV9의 유럽향 모델을 현지에서 최초 공개하는 한편, 전동화 브랜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기아의 비전을 유럽 시장에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원정 기아 유럽권역본부장(전무)은 현지 행사에서 '기아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전기차(EV)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바탕이 되고 있는 혁신적인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보이며 유럽 현지에 짜릿한 순간을 선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는 한국 브랜드 사상 처음으로 '유럽 올해의 자동차(COTY)'에 오르며 현지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만들어 온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 이어서 현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3월 21일부터 4월 3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2명을 대상으로 신중년의 캠핑 트렌드 및 이용행태 조사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2021 캠핑 이용자 실태조사'에 의하면 2020년부터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5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코로나로 캠핑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캠핑의 매력을 발견한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반영하듯 4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최근 1년 이내 캠핑 경험 유무를 조사해보니, 전체 응답자의 78.5%(292명)가 '캠핑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캠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신중년에게 캠핑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 물자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92.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캠핑용품 브랜드는 '코오롱(31.9%)'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코베아(24.8%), 3위 콜맨(15.9%), 4위 스노우피크(10.4%) 순이었다. 또한 캠핑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신중년에게 소지하고 있는 캠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