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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베트남은 엄청난 개발 기회를 가지고 있다.

혁신적 창업, 디지털 전환, 경제발전의 선봉, 세계경제의 깊고 넓은 통합, 비즈니스와 투자환경의 개선은 2020년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베트남 경제가 중산층 덫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SGGP(Sai Gon Giai Pong) 신문은 이 내용들과 관련해 지도자들과 전문가들의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주목했다.

 

정보통신부 장관 윙옌 만 훙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은 베트남에 큰 기회를 열어준다고 한다.

 

2019년 4차 산업혁명 참여지침 및 정책에 관한 정치국 결의 제52호-NQ/TW는 베트남의 디지털 전환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 중 베트남의 정치국가는 디지털 경제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를 2030년까지 30%로 끌어올리는 목표를 세웠다. 디지털 경제와 디지털 사회로 향하는 디지털 변환은 혁신을 위한 최고의 환경이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등장으로 디지털 전환이 사실상 가속화된 것이다. 디지털 변환은 또한 새로운 도전, 기회, 인식, 법, 생산 방식과 기반 구조인 디지털 환경이라고 불리는 삶의 새로운 환경 또는 사이버 환경으로도 알려져 있다. 디지털 전환은 인류의 위대한 혁명이다. 그리고 이것은 인류가 다른 세계에 진입한 첫 번째 것이다. 그것은 디지털 변혁의 가장 큰 과제가 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관계와 경제 모델은 디지털 변환의 효율성을 촉진할 것이다. 새로운 사물의 수용은 인간의 의식의 변화에 달려있지만, 이러한 인지적 변환은 한 국가가 소유한 시설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따르는 국가들에게 유리하다. 후발 국가들은 물질적 인프라와 제도적 측면 모두에서, 그리고 제2, 제3차 산업혁명의 경쟁력 측면에서도 과거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4.0 산업혁명은 새로운 경쟁력과 새로운 인프라, 새로운 기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러한 과거의 부담은 4차 산업혁명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정책이 있다면 베트남은 이번 기회에 선진국이 될 것이다. 디지털 전환은 기술혁명이 아니라 혁명적인 정책이자 제도로서 베트남에 막대한 기회를 열어주고, 또한 모든 사업, 조직, 개인, 모든 분야에 포괄적인 변화가 되고 있다. 베트남 사람들의 장점은 새로운 것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열망하며, 새로운 것을 적용하는데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능력이다. 베트남은 전 국민 혁명에 있어서 항상 강한 나라였다.

 

호주 국립 과학 기구의 루시 카메론 박사는 베트남이 디지털 경제를 촉진시킬 적절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국 중 하나이며 동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인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기반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차세대 디지털 기술은 베트남을 아시아의 차세대 고성능 경제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은 이러한 좋은 기회를 포착하고 일부 위험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현재 베트남은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2045년까지 베트남의 연간 GDP 성장률에서 1.1%를 차지할 것이다. 베트남의 성장은 상당히 빠르고 포괄적이며, 중국에 이어 디지털로 전환할 수 있는 적절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많은 나라들처럼 베트남은 기후변화, 노동생산성 저하, 필요한 자원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베트남은 중저소득국 지위를 달성한 반면 많은 나라는 혁신과 성장 원천 부족으로 중산층 지위에 갇혀 있다. 싱가포르, 한국, 홍콩(중국) 등 고소득의 고도성장은 과학기술 투자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했다. 베트남은 이 나라들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아시아 호랑이"가 되어 고소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베트남이 수출과 구조변형, 신속하고 종합적인 성장, 기술 따라잡기, 과학기술 적용 및 생산성 향상,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책체계 유지, 건강과 교육에 대한 투자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 베트남은 젊은 노동력 덕분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앞으로 전환점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중심적 위치도 큰 장점이며, 큰 방향성이 있다면 베트남은 야망을 이룰 수 있다.

 

Tran Hoang Ngan 박사는 투자자들이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 마음을 놓을 수 있도록 낡은 법 체계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0년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6.8% 달성을 위한 성장 동기는 긍정적일 것이다. 베트남은 1992-1997년 동안 매우 높은 성장기를 보냈다.1997년 동남 아시아의 금융 위기가 일어나지 않았던 베트남의 경제 성장률은 매년 8.5%에서 9.5%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전인 2002-2007년에는 베트남의 경제도 연간 7.5%에서 8%로 성장했다. 따라서 베트남의 7% 이상 성장 모멘텀은 정상이다. 근면한 인적 자원과 안정적인 거시경제 배경을 바탕으로 한 전체 시스템의 정치적 결단이 2020년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기본 요인이다. 게다가, 정부는 기업 투자 환경을 개선했고, 민간 부문이 국내 민간 기업으로부터 자본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결의가 있다. 동시에 해외로부터의 투자 자본은 여전히 베트남에 쏟아질 것이며, 동남아 국가는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목적지가 될 것이다. 이들 분야는 국유기업(SOE)의 구조조정에 더해 경제성장의 공통동력을 창출할 것이다. 인터넷 사용의 속도와 많은 베트남 사람들에 의한 소셜 네트워크 사용의 증가는 디지털 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과 같은 맥락에서 민간부문은 여전히 경제의 원동력이다. 민간이 발전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SOE의 구조조정과 등식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SOE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민간 부문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 자본은 수년 내에 베트남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보호에 유의하고 환경오염의 악화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환경 보호 문제가 여전히 최우선 순위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포모사사와 유사한 사고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지금 중요한 문제는 사업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2019년 베트남의 글로벌 경쟁력지수(GCI)가 10계단 상승한 67위로 올라 큰 공을 들였다. 그러나 베트남은 여전히 인내심을 필요로 하고, 더 강하게 개선되고 있으며, 특히 투자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안정성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

 

전 중앙경제관리연구소장 윙옌 딘 꿍은 베트남이 투자환경을 계속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엄청난 개발 기회를 가지고 있다. 2019년 베트남은 사업환경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여전히 매우 미미하고 느리지만 다른 경제도 더 빠르고 강하게 개혁해 지난 2년간 순위가 계속 낮아졌다. 아세안 국가 중 싱가포르는 2016년 이후 두 번째로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지난 2년간 12단계 증가율을 보였다. 2019년 태국은 6계단 증가, 필리핀은 29계단 증가, 베트남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브루나이 등에 이어 5위에 올랐다. 위의 결과는 베트남의 사업환경 개혁이 둔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국회의 결의에 따라 2020년의 년간 사회경제개발계획의 목표와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업환경의 개선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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