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수)

  • 구름많음동두천 6.8℃
  • 구름많음강릉 4.5℃
  • 구름많음서울 8.1℃
  • 구름조금대전 8.6℃
  • 맑음대구 10.5℃
  • 구름조금울산 9.5℃
  • 맑음광주 8.4℃
  • 구름조금부산 12.4℃
  • 구름조금고창 6.7℃
  • 구름조금제주 9.7℃
  • 구름조금강화 7.6℃
  • 맑음보은 8.0℃
  • 구름많음금산 8.0℃
  • 맑음강진군 9.7℃
  • 구름조금경주시 10.8℃
  • 구름조금거제 11.2℃
기상청 제공

[교통인프라] 2023년 이전 남부 고속철도 건설 시작

하노이-빈, 호찌민-나짱 부지는 2026-2030년 착공에 우선순위
전체 프로젝트의 총 예상 투자액은 약 587억1천만달러

정치국은 2025년까지 남북 고속철도 사업의 투자 정책을 완성해 승인하고 2030년 이전에 착공한다는 목표다.

 

정치국은 2045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베트남의 철도 교통 발전 방향에 대한 결론을 방금 발표했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 구간인 하노이-빈, 호찌민-나짱 부지는 2026-2030년 착공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2045년까지 남북 고속철도 노선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정치국은 또 2030년까지 기존 철도를 개조·고도화하고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교통수요가 큰 도시철도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하노이-하이퐁, 비엔호아-붕따우, 국제 국경 관문 하노이-라오까이, 하노이-랑선 등 국제 관문 항구를 연결하는 노선도 다수 시작한다.

 

정치국의 견해는 철도 운송의 위치, 역할, 중요성에 대한 전체 시스템의 인식을 통일하는 것이며 국가 및 도시 철도 인프라, 특히 남북 고속철도의 투자 및 건설에 대한 당 위원회, 조직 및 당국의 지도력을 강화한다.

 

정치국에 따르면, 이것은 국가의 사회 경제적 발전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을 만들어내며, 국방과 안보, 국가 통합을 보장하는 것과 관련된 전략적 경제 회랑에서 이점을 발휘한다. 따라서 모든 수준과 부문은 현대적이고 동기화된 철도 운송 시스템 개발에 대한 투자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어 최대한의 자원을 동원할 필요가 있다. 국내 자원은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국가 예산은 주도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외부 자원은 중요하며 돌파구를 만든다.

 

남북 고속철도는 정치국이 '중추' 파악해 기존 철도노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도시철도, 주요 경제중심지, 최초의 주요 경제중심지인 국내교통(항만, 공항, 국제국경문), 국제간 교통 등을 연결한다.

 

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정치국이 종결된 뒤 국회에 보고해 2021~2026년 임기의 남북 고속철도 사업 투자정책을 승인할 예정이다. 교통부는 타당성 보고서를 작성하고 설계를 승인한 뒤 지상 철거를 거쳐 하노이-빈과 호찌민-나짱 두 구간에 대한 다수의 입찰 패키지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최근 교통부는 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보고서를 검토, 보완, 완성하고 있다. 기관, 전문가, 과학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많은 회의와 세미나가 열렸다. 초안 작성단은 또 사업이 통과된 20개 지역과 관련 부처, 부서, 기관에 자문을 구했다.

 

남북 고속철도 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보고서는 2019년 2월 정부에 제출되었다. 정부는 그 보고서를 평가하기 위해 국가 감정 위원회를 설립했다.

 

사전타당성 보고서에 따르면 남북 고속철도 사업은 복선, 1435㎜궤도, 전철화, 1545㎞ 길이 등 20개 성을 통과하며 최대 운행속도는 시속 약 320㎞다. 열차는 분산 추진 기술을 사용한다.

 

전체 프로젝트의 총 예상 투자액은 약 587억1천만달러이며, 여기에는 부지 정리 비용 19억8천만달러, 공사 비용 315억8천만달러, 장비 비용 150억달러, 관리 비용 프로젝트 관리 비용 58억2천만달러, 비상 비용 40억7천만달러가 포함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