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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에너지] 베트남의 새로운 전력 개발 계획: 녹색 미래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베트남의 약속과 세계 에너지 전환으로 베트남의 전력 부문은 중대한 변화의 정점에 있다. 프레시필드 브루크하우스 데링거 베트남 변호사 앤서니 옹, 단응우옌, 크리스 밀리켄은 새로 승인된 국가발전계획(PDP8)의 하이라이트와 계획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핵심 쟁점을 분석한다.


베트남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로 향후 몇 년 동안 GDP 성장률이 매년 6.7% 정도로 예측되며 향후 10년간 강력한 경제 성장이 예상된다. 반면에, 이러한 성장은 국가가 개발 경로를 계속해서 내려가면서 CO2 배출량의 상응하는 증가를 동반해야 한다.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베트남의 약속과 세계 에너지 전환으로 베트남의 전력 부문은 중대한 변화의 정점에 있다. 2022년 12월 국제파트너그룹(IPG)과 155억달러 규모의 JETP(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를 채택하고 2023년 5월 2050(PDP8)을 비전으로 하는 2021~2030년 국가발전계획을 발표하는 등 최근 몇 달간 핵심적인 진전이 있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PDP8의 주요 요점과 장점을 제공하고 JETP에 비추어 이를 살펴보고 PDP8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핵심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PDP8의 주요 특징 및 이점

 

PDP8은 베트남 전력 부문의 발전을 위한 주요 측면과 이정표를 제시하는 전략적 문서이다. 시행 계획은 2023년 6월에 총리에게 제출될 예정이다.

 

PDP8의 주요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다:

 

경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전력 수요 증가

 

PDP8은 베트남의 전력 수요가 강력한 GDP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30년까지 5670억 kWh(2045년까지 약 1000억 kWh)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가의 총 설치 용량은 2030년에 약 15만 MW(2050년에는 약 50만 GW)로 증가할 것이다.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현재 베트남 전력 생산의 34%를 차지하는 석탄 발전은 2030년에 정점을 찍고 2050년에는 제로로 줄어들 것이다. 재생 에너지는 2020년 25%에서 2030년 31%, 2050년 68%으로 전기 발전 비중을 높일 것이다. 재생 가능한 자원 중에서,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열의 성장은 이미 지난 몇 년 동안 급속한 확장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자가소비형 옥상 태양광, 육상풍(중기) 및 해상풍(장기)에 우선권이 주어질 것이다.

 

전환 연료로서의 가스

 

PDP8은 LNG 대신 국내 가스 사용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투자 승인을 제공했다. 에너지 공급이 2020년 9GW에서 2030년 37.33GW로 예상되는 석탄 화력의 대체 에너지로 기본 부하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증가함에 따라 이는 에너지 개발자와 정부의 즉각적인 초점이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기술이 상용화되고 비용이 절감되면 이러한 가스 발전소를 수소로 전환해야 한다.

 

그리드 구축

 

PDP8은 전력 공급의 증가된 사용, 미래 개발 및 신뢰성을 지원하기 위해 그리드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여기에는 해상 풍력 자원의 활용을 위한 확장과 에너지 수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주변 국가의 그리드와의 연결이 포함된다.

 

선진 기술에 집중

 

PDP8은 수소, 탄소 포집 및 배터리 스토리지 시스템 사용을 포함한 새로운 기술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은 구체적인 목표가 거의 없는 적절한 가격으로 2050년까지 잠재적으로 조사 및/또는 활용될 수 있는 분야로 취급한다.

 

이행에는 자본이 필요

 

2030년까지 2030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투자는 약 1350억달러이며, 이 중 약 89%가 에너지원 개발에 사용된다. 2050년 목표를 달성하려면 4000억달러에서 5000억달러가 더 필요하다. 외국 자본(JETP 활용 포함)이 필요하다.

 

PDP8 및 JETP

 

JETP를 배경으로 PDP8의 제안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

 

JETP는 향후 3~5년 동안 155억달러를 동원할 것이라는 헤드라인 공약을 제시하며, 절반은 공공 부문 재정에서, 나머지 절반은 민간 부문에서 제공할 것이다(공공 부문 자금 조달, 프로젝트 파이프라인 및 정책 개혁을 포함한 다른 요인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JETP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조건과 요구사항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PDP8 목표는 JETP의 완전한 이행이 없는 한 표현된 목표 중 일부에 미치지 못한다(아래 요약 표 참조). 2023년 11월까지 채택될 예정인 JETP 자원 동원 계획에 이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공개되기를 기대한다.

 

 

 

처리해야 할 주요 문제

 

PDP8은 녹색 성장과 저탄소 개발에 대한 베트남의 약속을 반영하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처리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우려 사항이 남아 있다.

 

LNG 프로젝트 지원

 

PDP8은 프로젝트에 전력을 공급할 LNG 목록에 대한 정부의 공식 승인을 제공했다. 이는 규제의 명확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젝트 중 일부는 여전히 개발을 방해하는 주요 상업적 문제(PPA 은행 가능성 및 국가 지원 가용성 포함)에 직면해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 부문이 PDP8이 구상하는 단기 및 중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결해야 한다.

 

재생 가능 프로젝트에 대한 요금

 

풍력 및 태양광 프로젝트 개발은 요금체제에서 이전 사료의 만료로 인한 불확실성과 베트남 전기와의 요금 수정 지급 협상 지연으로 인해 몇 년 동안 정체되어 왔다.

 

PDP8은 요금 체제의 추가 개선과 이에 대한 잠재적인 돌파구를 언급한다. 하지만, 개정된 메커니즘의 세부 사항은 전기법과 새로운 재생 에너지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들은 2024년에 제출되며, 향후 몇 년 안에 전체 결의안이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 프레임워크

 

베트남의 전력 부문은 특히 녹색 전환과 관련하여 비교적 초기 발전 단계에 머물러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들 외에도, 또한 (특히 옥상 태양광에 대한) 직접 전력 구매 계약을 포함한 다른 법과 규제가 향후 몇 년 동안 시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것들이 베트남의 개발 목표 사이에 정확하게 외국인 투자자에게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PDP8은 녹색 전환에 중점을 두고 베트남의 전기 부문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야심찬 방향을 설정한다. 예상대로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목표를 달성하고 베트남의 발전 잠재력을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 작업이 남아 있으며,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정부뿐만 아니라 국제 파트너 및 민간 부문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 IPG(International Partners Group)는 EU,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노르웨이 및 덴마크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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