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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쉐인과 테무는 어떻게 값싼 중국 상품을 세계 시장에 공급하는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외국 소비자들에게 가져다 주는 쉐인(Shein)과 테무(Temu)와 같은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출현은 수십억 인구의 나라에서 전자상거래의 얼굴을 바꾸고 있다.

 

광저우에서 의류 공장을 운영하는 케니리(Kenny Li)는 중국에서 상품 수출의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리의 사업은 패스트 패션 앱인 쉐인(Shein) 덕분에 단순화되었다. 리는 지난해 쉐인에게 약 7천만 위안(960만달러) 상당의 의류를 판매했다고 말했다. 리는 또한 "유니콘" 핀두오두오-PDD 홀딩스의 모회사가 지원하는 저가 쇼핑 앱인 테무(Temu)에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리는 "한 쪽 당사자와 협력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테무와 함께 실험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리의 판매는 계속해서 호황을 누렸다.

 

이 제조사의 이야기는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장인 중국의 수출상을 보여주는 사례일 뿐이다. 중국의 제조업 강점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사와 외국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앱이다.

 

테무는 지난해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38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굳게 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저렴한 패션 비즈니스 플랫폼 쉐인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사진: BBC).

 

지난달 궈팅팅 중국 상무부 부부장은 올해 8월까지 국경 간 온라인 사업이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11배나 확대됐다고 밝혔으며, 올 상반기 중국의 무역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은 1년 전에 비해 19.9% 성장했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전자상거래 수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하여 전체 수출의 6.4%를 차지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쉐인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해 저렴한 가격으로 신속하게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 '유연한 공급망'이라는 모델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테무 애플리케이션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보다 패션 중심적인 쉐인에 비해 테무는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동부 저장성에서 양말 공장을 운영하는 브릿지 장은 2021년 쉐인에게 약 1만켤레의 다채로운 양말을 공급했다. 비록 그 계약이 쉐인의 제조사를 파트너로 만들지는 않았지만 장은 고객으로서 쉐인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표현했다. "제가 얘기했던 쉐인 직원들은 매우 전문적이었고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그들은 지불 지연 없이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한다. 그것은 우리와 같은 공급업체들에게 큰 이점이다."라고 장은 말했다.

 

쉐인은 공급업체들과 장기적인 업무 관계를 구축하는 데 많은 투자를 했고, 그 결과 84% 이상의 신규 공급업체들이 셰인과 첫 해 이후에도 계속해서 협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회사 관계자는 "쉐인의 협력업체와의 협력 기간은 평균 3년이며, 협력업체와의 협력 기간이 가장 긴 것은 10년 이상"이라고 말했다. 또한 쉐인은 약 5천400개의 타사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개인 레이블 제품을 제작했다.

쉐인은 타사 판매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했으며 리모컨 보호 케이스에서 소파까지 더 많은 라이프스타일 제품 범주로 확장했다고 말했다. 

 

한편, 테무는 신규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했으며, 일본과 한국 진출 몇 달 만에 동남아시아 시장에 첫 발을 내디딘 8월 말 필리핀에 플랫폼을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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