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구가 1억 30만 명에 달하고 매년 100만 명의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베트남은 어린이 장난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인구 추세 외에도 가처분 소득의 증가는 베트남 부모들 사이에서 장난감 제품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시장개요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의 장난감 시장은 지난 5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2023년 시장 수익은 미화 9억 5,100만 달러에 달했으며, 플라스틱 및 기타 장난감이 최고 매출 카테고리로 부상하여 미화 2억 7,2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베트남 장난감 시장, 수백만 달러
앞으로도 시장은 2024년에 미화 10억 4천만 달러의 매출, 2024~2028년 연평균 성장률(CAGR) 4.86%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완구 산업의 주요 주체
스태티스타 데이터에 따르면, 시장의 큰 기업들은 레고, 마텔, 그리고 반다이 남코와 같은 잘 알려진 회사들이다. 완구 산업의 리더들은 액션 피규어, 인형, 보드 게임, 퍼즐, 그리고 건설 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레고
레고 그룹은 2022년 17%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덴마크의 유명한 건설 완구 생산업체로, 주로 서로 맞물리는 플라스틱 벽돌을 특징으로 한다. 레고는 2023년 호치민시 타카시마야 몰에 베트남에 첫 번째 공식 매장을 열었다. 회사는 또한 빈즈엉성에 44헥타르 규모의 공장 건설을 시작했는데, 공장은 2025년에 완전가동이 예상된다. 이는 회사의 공급망을 확장하고 베트남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매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이다.
반다이 남코
2위는 울트라맨, 가면라이더, 다마고치 등 인기 장난감과 수집품으로 유명한 일본의 대표적인 장난감 제조업체인 반다이 남코(Bandai Namco)이다. 반다이남코는 베트남에 독점 대리점이나 공식 매장이 없다. 하지만 이들 제품은 마이킹덤, 키즈랜드 등 주요 소매점은 물론 전국 각지의 가족 및 개인 소매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마텔
선도적인 미국 완구 제조업체인 마텔은 2022년에 5%의 시장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다. 마텔의 주목할 만한 브랜드는 바비, 핫휠스 그리고 우노를 포함한다. 베트남에서 마텔의 제품은 N Kid 그룹의 자회사인 푸엉응아토이즈가 독점적으로 유통한다.
시정동향
교육용 완구에 대한 선호도 증가
베트남의 장난감 시장은 현재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 발달을 모두 포함하는 교육용 장난감이 대세이다. 2022년, 메트릭(Metric)은 교육용 장난감의 판매 수익이 4,500억 동(1,875만 달러)에 달하며 선두를 차지했다고 보고했다. 2위는 실외 및 운동용 장난감으로 거의 4,300억 동(1,79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이것은 장난감의 교육적이고 인지적인 이점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 증가, 베트남에서의 교육과 학업 성공에 대한 문화적인 강조, 그리고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한 아이들의 체육 장려를 포함한 많은 요소들의 조합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인기 급상승
또 다른 핵심 트렌드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인기 상승으로, 현대의 빠른 라이프 스타일, 경쟁력 있는 가격 및 빈번한 프로모션과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른 편리성에 힘입은 것이다. 메트릭(Metric)의 데이터에 따르면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티키(Tiki), 센도(Sendo)와 같은 주요 플랫폼에서 2022년 장난감 판매량을 합치면 24,974,800개에 달한다. 이는 시간당 평균 거의 3,000개의 장난감 제품을 구매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쇼피는 78.4%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1.6%는 라자다, 티키, 센도가 분할하고 있다.
장난감 산업 투자자의 과제
시장 단편화
베트남의 어린이 장난감 시장은 중산층 확대와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해 치열한 경쟁을 겪고 있다. 시장의 세분화된 특성으로 인해 국내 및 국제 기업 모두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동신문은 현지 기업들이 문화적 타당성, 경제성, 전통적 장인 정신을 강조하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글로벌 기업들은 확립된 브랜드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 제품과 대량생산을 통한 저비용 제품부문 모두를 장악했다.
위조 제품의 확산
tiNiToy 브랜드 소개 컨퍼런스에서 유명한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N KID 그룹의 유통 담당 전무이사인 벤자민 텅은 베트남 어린이 장난감 시장의 최대 70%가 장난감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브랜드가 없는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안전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하노이 소비자들은 가짜 장난감과 진짜 장난감 모두 어린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이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더욱이,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위조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해로운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낮은 가격은 특히 저소득층이 아이들을 위해 장난감을 구입할 때 인센티브로 작용한다. 레고의 대외 업무 이사인 도비엣퉁에 따르면, 위조 레고 세트의 가격은 세트당 200,000 – 300,000동 (US$8.3 – 12.5)에 불과한 반면, 정품 레고 제품의 가격은 700,000 – 800,000동(US$29.2 – 33.3)이다. 작은 세트의 경우 크고 상세한 세트의 경우 최대 수백만 베트남 동에 이른다.
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대중의 우려
시장에 브랜드가 없는 품목이 만연해 있어 제품 품질, 특히 납중독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비엣득 대학 병원 소아과의 응우옌티후우 박사는 출처를 알 수 없는 많은 장난감이 종종 품질이 낮은 플라스틱과 납 함유 금속으로 만들어져 심각한 독성 위험을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어린 아이들이 장난감을 빠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면 뇌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장 질환, 결핵, 폐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개발의 성별, 가족 및 환경 연구 센터와 학교 위생 및 보건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남딘성 유치원의 장난감 샘플 중 37.5%에 평균 납 함량이 2,207.83mg/kg인 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0 mg/kg의 규제 한도를 엄청나게 초과한다.
제5차 국제 과학 회의와 제9차 산업 보건 및 환경에 관한 전국 과학 회의에서 발표된 과학자 그룹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노이 유치원에 있는 장난감의 9.7%에 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장난감의 평균 납 함유량은 625.3mg/kg으로 어린이 장난감 안전기준의 7배에 달한다.
이러한 발견으로 인해 베트남 부모들은 장난감 안전에 대한 기준을 높이게 되었고, 2019년에 장난감 안전에 관한 국가 기술 규정 QCVN 3:2019/BKHCN이 도입되면서 장난감 제품에 대한 정부 조사 및 검사가 강화되었다.
결론
베트남의 장난감 산업은 국내의 증가하는 수요에 편승하여 유망한 성장을 하고 있다. 극심한 경쟁을 감안할 때, 외국 회사들은 종종 그들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배포하기 위해 강력한 연결과 확장된 네트워크를 가진 현지 유통업자와 소매업자들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