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대형 리서치 회사인 Cimigo에 따르면 모바일 지갑 MoMo는 슈퍼 앱 부문에서 베트남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주당 평균 4.16회 사용되어 경쟁사를 훨씬 앞질렀다.
2025년 4월 1일부터 16일까지 호치민시(490개)와 하노이(458개)의 948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Cimigo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Grab은 더 이상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위 3대 슈퍼 앱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Be는 차량 호출 및 배달 서비스의 인기에 힘입어 주당 3.60회로 2위를 차지했다. Shopee는 매력적인 프로모션 덕분에 주당 3.23회로 3위를 차지했다. 반면, Grab은 주당 2.97회에 불과해 슈퍼 앱 환경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ZaloPay(주당 1.5회), TikTok Shop(1.46회), Traveloka(0.17회)와 같은 다른 앱들도 뒤처지고 있다.
이 보고서는 사용자 충성도가 가장 높은 이유로 저렴한 가격과 잦은 프로모션(93%),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64%), 일관된 품질(53%)을 꼽았다.
베트남 전자지갑 회사 MoMo의 강력한 전자 결제 생태계는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거래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HCMC의 18~44세 연령층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사용자의 65%가 편의성 측면에서 Grab을 높게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은 경쟁사에 비해 경쟁력 있는 사용 빈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에서 주목할 만한 중요한 추세는 베트남 사용자의 90%가 동일한 서비스를 위해 여러 슈퍼 앱을 사용하며, 주로 가격을 비교하고 프로모션에 액세스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56%의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캐시백 혜택, 할인 코드, 로열티 포인트를 플랫폼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은 차량 호출 및 음식 배달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랩이 Be(특히 18~44세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와 Shopee(저렴한 가격으로 온라인 쇼핑객의 96%가 선호하는)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18~24세 연령층이 이러한 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Shopee는 주당 3.51회, TikTok Shop은 1.64회 사용하는 반면, 44세 이상 사용자는 TikTok Shop을 덜 자주(주당 1.01회), Traveloka는 더 적게(0.15회) 사용한다. Be는 18~44세 인구층 사이에서 계속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슈퍼 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 서비스는 전자 결제(주당 3.88회), 오토바이 호출(3.04회), 음식 배달(2.83회)이다.
음식 배달은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 생활 방식을 반영하여 월 평균 116만 6천 동(4천 달러)을 지출한다. 그 뒤를 이어 오토바이 예약(591,000동(22.6달러)과 전자 결제(32만동(12.3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호치민시의 사용자들은 특히 음식 주문과 차량 호출을 위해 하노이보다 이러한 서비스를 더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하노이는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느데 64%의 사용자가 멀티 픽업 라이드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31%는 같은 여행에서 여러 사람을 태워야 하는 시나리오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이는 44세 이상의 사용자에게 더 흔한 행동이다.
한편,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사용자 중 30%는 배달이나 쇼핑을 위해 추가로 정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