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0일 인포커스 메콩 리서치는 베트남 HCMC에서 열린 제15회 칸참 크리스털 볼 오찬에서 2020년 베트남 비즈니스 커뮤니티 정서 / 자신감 지수를 발표했다.
최고경영자(CEO)와 상무, 기업 오너 등 242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2020년 전체 사업신뢰도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OVID19라고도 불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지난 45일 동안 전세계적으로 발생했고 특히 베트남에서 발생한 영향의 결과였다. 베트남에서 26년 넘게 살면서 2010~2011년 부동산 거품 붕괴 때도 이렇게 큰 자신감이 떨어진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Infocus Mekong Research의 전무이사 및 설문 조사 진행자인 Ralf Mattahes은 언급했다.
2020년 ss 2019년 경제전망
2019년과 비교해서 2020년 전체 경제에 대한 당신의 관점은 무엇인가?
2019년은 6.5%의 GDP 성장, 기록적인 수출 증가, 외국인 직접 투자, 3.5%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사업으로 베트남에서 호황의 해였다. 2019년 12월 소비자 신뢰도가 매우 높았던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의 70%가 경제가 2020년에는 더 나아질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사 대상자의 84%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올해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것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 지속 기간은 우리가 단순히 매크로 활동에서 실수를 경험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심각하고 장기적인 도심의 시작에 있는 것인지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신종 바이러스인 만큼 타이밍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사스와 새로운 사례와 실제 심각도에 대한 가용 정보를 바탕으로 2분기 말까지 많은 경제활동이 정상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한다."고 HSC 베트남의 크리스 헌트 과장이 말했다.
이 C-Suite 경영진들이 2020년에 가장 걱정했던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년전에는 환경이었지만 글로벌과 베트남의 경기 침체와 코로나바이러스가 그들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관심사였다.
모든 부문이 같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몇몇 부문은 다른 부문보다 확실히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는 "호텔/병원, 소매, F&B, 제조업/물류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고객들은 업종과 장소에 따라 20-50%의 거래실적이 하락했다고 보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러스가 얼마나 심각하고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이미 활용도가 높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추가 자금을 찾거나 JV 파트너나 자산 매각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역사는 유사한 사건 이후 사업신뢰가 빠르게 반등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라고 Stephen Wyatt JLL 베트남 대표는 언급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분명히 그 영향을 느낄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심각하게 느낄 것이다.
베트남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쌍방 무역의 베테랑인 프레드릭 버크 씨는 베트남의 전반적인 경제 발전 전략에 대해, 양자간,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세계경제에 통합하려는 베트남의 추진력과 함께, "베트남은 안정적으로 갈 것"이며, 향후 몇 년 동안 무역과 투자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계속 창출할 것이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2020년은 우리가 보기 시작한 공급망과 신용 가용성에 대한 충격을 견뎌낼 만큼 충분히 강하지 않을 수 있는 많은 기업들에게 도전이 될 것이다. 관광업계가 가장 먼저 느꼈지만 중국 내 수입부품이 중단되면서 수출용 제조업마저 고통을 느끼기 시작했다. 공급망에서의 복원력은 이미 주제가 되었고 지금은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광고부터 동물원까지 베트남의 국내 서비스를 보면 베트남의 지역경제는 축소를 느낄 것이다. 공립학교는 3월말까지 휴교할 수 있다는 최근 발표와 함께 생산성과 학부모 부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기에 보건부의 일일 코로나바이러스 경고문도 베트남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전반적인 교통량을 줄이고 수요를 위축시키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2020년 국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묻는 질문에 대한 예산 대비 평균 매출 손실은 -13.48%로 고정되었다.
밝은 희망
하지만 모든 것이 불행하고 암울한 것은 아니다. 2020년의 큰 승자는 온라인 쇼핑 / 배달 서비스, 자동차 산업, 포장 식품 및 잠재적으로 가정 관리 제품이며, 소비자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공공 장소에서 더 적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온라인 쇼핑은 2019년 전체 소매가의 약 5%에 불과하지만, 오늘날에는 전체 소비자의 76%가 지난 3개월 동안 온라인으로 구매했으며 매년 2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Corona가 쇼핑형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혼잡을 피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온라인 서비스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그들의 서비스에 새로운 고객을 모집해야 한다.
전체 소비자의 47%가 2019년에 교통비에 더 많은 지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작년은 자동차 판매량이 가장 많은 해였고, 대출을 받은 모든 사람들의 19%가 자동차 구매를 함으로, 자동차 산업이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투자 기회
투자심리와 주식시장 측면에서 보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실 충분한 기회를 제공한다. "투자자들은 "Risk-On"의 이유를 찾고 있다. 지나치게 경계하는 분위기가 있어 VN증시의 큰 폭의 하락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 등 주요 경제대국이 COVID19가 통제되고 있다고 발표하자마자 베트남을 비롯한 세계 자본시장이 회복돼 2019년 말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앤디 안 호 상무 / 비나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가 말했다.
"2020년은 소비자들이 쥐처럼 신중히 행동함에 따라 베트남, 특히 소비자 부문에서 단기적인 상승을 확실히 저위축 시킬 것이다. 그러나 아시아에서 가장 낙관적이고, 지략이 풍부하며, 회복력이 뛰어난 민족 중 하나로서, 이것은 베트남의 전반적인 경제 궤도에 대한 일시적인 문제 일 뿐이다."라고 마태스는 덧붙였다. "코로나는 베트남의 놀라운 아시아 경제 먹이사슬의 정상에서 이탈을 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바오 응우옌 캐나다 상공회의소 회장은 간결하게 결론지었다. "인생은 계속되며, 계속되어야 하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베트남은 계속해서 모든 스타들을 정렬시키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관심을 받을 만한 환상적인 사업 목적지로 남아 있다. 성장을 위한 고통은 정상이고, 의심을 갖는 것은 현명하며, 베트남이 계속해서 제공하는 기회를 탐구하지 않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