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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베트남 교육 사업의 기회와 도전

  • 베트남 교육 분야는 정부가 규제 완화를 시도함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이다.
  • 우리는 이 분야에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허용한 최근의 법률인 86조와 99조에 대해 논의한다.
  • 또 베트남 교육 분야의 4대 추진 요인을 알아보고 베트남에 다양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위한 관련 조치도 열거한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높은 외국인 투자지역이다. 수준 높은 교육에 대한 수요가 새로운 정점에 달해 시장 진출을 노리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기회를 증명하고 있다. 베트남 교육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규제하기 위해 2018년 8월 도입된 법령 제86호/2018/ND-CP(이하 "Decree 86")는 국제 학교들이 더 많은 학생을 입학시킬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도 교육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도전적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시장 진입 옵션을 고려할 때 국가의 규제 환경을 주의 깊게 연구해야 한다.

 

베트남의 젊은 인구와 교육 개선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2000년 이후, 정부는 교육에 대한 공공 지출의 약 15~20%를 지출했는데 이것은 아세안 국가중에서 가장 높은 것이다.

 

베트남의 지역 중산층은 서비스의 질 때문에 공립학교보다 사립 교육 분야를 선호한다. 이것은 사립 기관과 직업 학교와 서비스가 강력한 시장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교육 분야의 원동력

베트남 소비자: 베트남의 교육 수요의 밑바탕에는 급부상하는 중산층이 깔려 있다. 2013년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중산층이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보고서는 베트남의 중산층과 부유층(MAC)의 규모가 2014년에서 2020년 사이에 1200만 명에서 3300만 명으로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MAC 성장과 함께 현재 베트남 중산층의 자신감에 대한 분명한 상승이다. BCG 보고서의 일부로 제공된 조사 데이터는 MAC 응답자 중 90%가 자신의 생활 환경이 부모보다 높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더해, 보고서의 응답자들은 자녀들을 위한 조건이 계속 개선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인구통계학적 순풍: 늘어나는 수입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 외에도 베트남의 인구통계 또한 교육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9천만 명에 가까운 베트남 인구의 거의 60%가 35세 미만이다. 수년 전보다 가처분소득이 높아진 베트남 젊은이들은 부모의 지원을 받아 날로 증가하는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과 지식을 얻기를 열망하고 있다.

 

인재 부족: 자녀교육에 대한 투자가 우선시되면서 더욱 질 높은 교육을 위해 국제학습환경으로 아이를 보내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에 발을 들여놓기 더 매력적이다. 베트남은 큰 기술력 격차에 직면해 있으며, 많은 분야에서 현지 자격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 자격은 귀중한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어떤 분야에서는 거의 필수적이다.

 

정부 지원 이니셔티브: 국제 교육 제공자들에 대한 수요 증가 외에도, 투자자들은 정부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들, 특히 WTO에 한국이 참여한 후에 찾을 수 있다. 교육은 국가의 경제적 성공을 좌우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정부의 국가적 우선순위로 남아 있다. 정부는 또한 베트남의 학교 접근성과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기관을 설립하는 방법
베트남의 교육 기관들은 공공기관이거나 비공공 기관이다. 비공공 기관은 준공공 기관, 개인이나 민간이 설립한 기관 등 3가지 유형으로 더 구분된다.

 

그런데도 모든 교육기관은 베트남 법에 따라 동일한 교육과정을 사용하고 운영되어야 한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대한 베트남의 약속에 따라 투자자들은 100% 외국인 소유의 교육기관을 베트남에 둘 수 있다.

 

최근 법령 86에 따르면 의무교육 대상인 예비학교와 초중고교는 외국인 프로그램당 베트남 학생의 비율이 종전 10%에 비해 최대 49.9%에 이를 수 있다.

 

또한, 정부는 외국인 소유 기업이 단기 연수 기관, 유치원, 의무 교육 기관, 고등 교육 기관, 외국인 투자 고등 교육 기관의 분교 캠퍼스 등의 외국인 교육 기관을 설립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아래 인포그래픽에는 베트남의 교육 기관에 대한 최소 자본 요건이다.

투자자는 투자등록증(IRC)과 설립등록증(ERC)도 의무적으로 신청해야 한다. 그러면 투자자들은 외국인 투자 교육 시설 설립 결정으로 승인을 받아야 하고, 이어서 교육 활동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베트남에 다양한 교육기관을 설립하는데 필요한 관련 절차와 승인은 아래와 같다.

DPI – 기획 및 투자 부서

DOC – 건설부

MET – 교육 및 훈련부

DET – 교육 및 훈련부서

MPI – 기획 투자부

 

고등교육법 99조
정부는 베트남 고등교육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법령 99/2019/ND-CP(Decree 99)를 2월 15일부터 공포했다. 이 법령은 외국인 고등교육기관의 베트남 캠퍼스 설립, 이사회의 규제, 그리고 이러한 기관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규정한다.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그러한 고등 교육 기관은 최소 2150만 달러의 자본 투자를 해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관할 국가 기관에 의해 인가되거나 승인되어야 한다. 또한 고등교육기관은 규제 시행 6개월 후인 2020년 8월 15일까지 이사회를 설립해야 한다.

 

고등교육 기관들은 또한 새로운 규정에 따라 더 많은 자치권을 부여받았다. 그들은 이제 지역 법과 규정과 충돌하지 않는 한 그들의 학문 활동, 직원, 훈련, 교육 구조를 결정할 수 있다.

(출처:베트남 브리핑의 기사이며 2017년 9월에 처음 작성되었고, 최근 업데이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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