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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M&A】베트남 항구 산업의 전망

일부 개선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해외 협력사와 국영 해운회사인 베트남 해양공사 간 항만 합작법인의 손실은 계속 발생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보건 비상 상황에서 수익 목표치에 사실상 도달할 수 없게 됐다.

베트남 해양공사(VIMC)의 응우옌 칸 틴 최고경영자(CEO)는 VIR에 "VIMC가 현재 진행 중인 코비드-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물류회사 중 하나"라고 말했다. 세계 무역 중단으로 인해 우리의 합작 항구를 포함하여 "2020년 1사분기에 항만, 물류, 해운업 노선이 어려움을 겪었다. 

CMIT(Cai Mep International Terminal)를 통해 선적된 총 컨테이너 처리량은 1월부터 3월까지 41만 4천 평에 달하지만 총 수익 2,810억 동(1,200만 달러)으로 14억 동(61,000달러)의 손실로 이어진다. 

 

남부 바리아붕타우성에 있는 VIMC와 덴마크의 APM 터미널 사이의 합작 항구는 전체 재무 실적이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마찬가지로, 미국 기반 Carrix와 VIMC 사이의 합작인 Cai Lan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CICT)은 같은 기간 동안 컨테이너 처리량이 85% 감소하여 약 1100억 동(475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목표에 도달이 가능한가?
이러한 급격한 손실로, CICT는 VIMC의 최악의 합작 항구다. 2018년 소폭 개선 신고 후 2019년 컨테이너 처리량이 전년 대비 47% 감소해 17%의 수익 감소를 기록했다. 이 항구는 북부 항구도시 하이퐁의 락현 국제 항구에서 더 많은 터미널이 가동되고 있는 다음 달에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올해 1분기에는 VIMC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Cai Mep-Thi Vai 지역의 PSA가 합작한 SP-PSA가 약 500억 달러(215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장밋빛은 아니었다. SP-PSA는 컨테이너 처리량이 없는 반면 대량 생산 물량은 전년 대비 15% 감소한 71만톤을 기록했다. 그 결과, 363억 동(16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88%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러한 손실에도 불구하고 2020년 1분기 동안 다소 개선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사항들은 그들이 과거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유행병 동안에 발생한 막대한 손실을 보상하는데 충분치 않다.

 

VIMC 통계에서 보듯이 CMIT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8% 증가한 반면 수익은 2% 증가했다. 또한, CICT는 전년 대비 대량 상품 수량이 66%, 이자, 세금, 감가상각, 상각 전 이익(EBITDA)이 66%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수치를 통해 CMIT는 VMIC에게 가장 수익성이 높은 합작회사로 남아 있다.

 

한편, 까이맵-티바리아 지역에 있는 VIMC와 SSA Marine 사이의 또 다른 합작회사인 SSIT는 대량 생산 물량은 전년 대비 1% 증가했고 수입은 전년대비 49% 급증했다. "2019년 VIMC는 항구를 통해 선적된 총 물동량이 1억6600만톤에 달해 전년 대비 7%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는 1억 8천만 톤 내외로 수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전염병이 계속 확산되면 목표를 재조정해야 할 것이다."라고 VIMC의 틴은 지적했다.

 

주식매각
이 시기에는 CICT가 더 좋은 실적을 냈지만 이후 몇 년간 화물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VIMC는 여전히 이 합작회사에서 점유율을 줄이고자 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락현 국제 항구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CICT는 컨테이너 처리량과 대량 상품 모두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다. "아마도 우리는 지배지분을 처분할 계획이다."라고 틴은 상세히 말했다.

 

이는 수익원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글로벌 공급망과의 유리한 연결고리 덕분에 항구가 운송 분야에 가장 많은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할 수 있어 캐릭스(Carrix)와 SSA 마린, 그리고 베트남으로의 확장을 열망하고 있는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캐릭스와 SSA 마린 등의 기업들은 수년 전 VIMC가 CICT와 SSIT의 주 지분을 매각할 계획이었을 때 합작 항구의 지분을 사들이는 데 강한 관심을 보인 적이 있다. 싱가포르에 투자한 SP-PSA도 VIMC 지분을 늘리고 싶어했고 SSA 마린도 VIMC의 CICT 지분 전량을 사겠다고 제안했다. 국유 대기업이 계획을 중단하면서 그들의 관심은 줄어들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14개 항만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총 수용량 7500만톤에 1만3000m가 넘는 항구를 운영하고 있는 VIMC는 무역이 증가하는 가운데 국제 그룹이 수익성 있는 시장에 더 많은 모험을 할 수 있는 발판이라고 말했다.

 

레 득 칸 페트로베트남증권 시장전략부장은 VIR에 "VIMC의 국가 지분 분할은 외국 파트너들, 특히 합작 항구에 제휴하고 있는 파트너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합병(M&A)의 매력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기획투자부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외국인 투자기업 간 이 같은 거래는 33% 증가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 기간 동안 미국과 EU 파트너들의 관련 거래 건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미국 파트너들은 9배나 증가했다. 컨설팅 회사들은 이러한 추세가 더욱 계속될 것이며 획기적인 EU-베트남 자유무역협정에 의해 추진되는 양국간 무역에 힘입어 항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V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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