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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유통】왜 전통적인 식료품점은 슈퍼마켓의 지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되는 것인가?

소매업 전체 소매 수입의 3/4를 차지하는 전통적 소매채널은 사람들의 "편리한 구입 장소" 습관으로 인해 베트남 시장에서 항상 "지배적" 역할을 확인해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식료품점과 같은 전통적인 소매 모델은 신기술 시대에도 "잘 될 것"이라고 한다.

 

식료품점의 5가지 강세 이유

많은 현대식 슈퍼마켓이 있는 하노이에 살고 있는 하 투엉(따이모, 뚜리엠T)씨는 가족을 위해 중요한 물건들을 사기 위해 주말에만 슈퍼마켓에 간다. 생필품에 관해서는, 그녀는 종종 시장이나 집 근처의 식료품점에 간다. 식료품점에 들러붙은 이유에 대해 그녀는 "가게는 집에서 100m도 채 안 되는 골목 맨 앞에 있고 야채부터 생필품까지 다양하다. 그녀는 20년 동안 장사를 해 동네 사람들 모두 낯이 익다. 집에 맥주캔이 부족하거나 아이들이 요구르트를 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건을  필요할 때마다 사고 나중에 지불을 한다.

 

인근 매장을 선택한 이유는 베트남 유통업계의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즉, 식료품과 시장 노점을 포함한 전통적인 소매 채널은 매우 독특한 장점과 가치 때문에 여전히 매우 지속적이다.

 

국내시장부(산업통상부)의 자료를 보면, 지금까지 30년 가까이 지속된 개발 기간 동안 현대식 유통채널(슈퍼마켓, 편의점, 무역센터)이 전체 소매판매의 25~2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은 여전히 전통시장과 식료품점에 속한다. 베트남의 현대적 소매망 커버율은 전체 소매 매출의 25%에 불과해 태국(34%), 말레이시아(60%), 싱가포르(90%) 등 많은 지역 국가보다 낮다.

 

응웬 호아 롱 영업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는 5가지 특별한 이점 때문에 이 "장수(長壽) "를 설명했다. 편의성 - 관련성 - 양호한 서비스 - 밀접한 관계 판매 - 저비용.

 

"고객들은 식료품점에 쉽게 접근해서 물건을 살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가게들은 보통 주택가에 위치해 있고, 사람들은 소량으로도 살 수 있고, 하루에 여러 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소매 모델도 반응이 좋다. 슈퍼마켓보다 사용자의 요구에 더 민감하다. 동시에 식료품점은 고객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다.그리고 결국 식료품점 주인이 바로 가게 주인인 경우가 많다. "판매업자로서 그들은 공간적인 면에서 압박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더 나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문가는 요약했다.

 

식료품은 기술의 시대로 변모한다.

베트남 소매업에서 여전히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베트남 소매업 협회의 전 회장인 딘 티 미 로안은 전통 소매업이 새로운 시대에 더 적응하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는 "전통 유통업체들은 현대 유통에 대한 두려움 대신 경쟁을 받아들였다. 그들의 한계와 단점을 알고 있으며, 현대적인 소매 채널이 아직 하지 못한 고객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베트남 소비자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있다.

 

로안에 따르면, 전통적인 소매채널은 전자결제를 사용하고, 많은 채널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를 결합하며, 현대적인 트렌드에 접근하려고 노력하며, 전시와 소개 상품,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계를 반영하는 연결고리를...

 

식료품점의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보통 공간 비용이나 관리, 창고, 인건비를 거의 없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항상 매우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중간 비용에 더 낭비된다. 전 하노이 슈퍼마켓협회장은 당장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가 중개 업자를 없애 원가 대비 20~30% 정도 줄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간 수준의 유통채널을 추가할 때 다른 채널 멤버들은 이익을 공유해야 하고, 비용은 증가하며, 소비자들에 대한 판매가격은 증가할 수 있다. 생산은 소비와 연관되어야 하며, 생산에서 유통까지,바로 전달 되어야한다. 즉 중간 업체가 없어야 한다" 고 했다.

 

많은 생산자 대표도 시장에서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은 식료품점이 차지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중간 단계를 판매 장소로 줄이고, 비용을 최적화하여, 소매업자에게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 식료품점은 9천만 명 이상의 베트남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석구석까지 영업하면서 계속해서 싹을 틔우고 있다. 1620억 달러(2019년)에 이르는 소매 시장에서, 전통 소매 모델은 주인들이 이용 가능한 이점을 잘 활용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지식을 활용할 수 있고, 상품 관리에 새로운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하고, 매장의 이윤을 극대화를 위해 중개인을 줄일 때, 여전히 "지배적" 위치를 유지할 것이다.

-CAF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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