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일, 철도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교통부)의 대표는 프랑스 컨설팅 부서가 시험을 평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전체 시스템의 시범 운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2018년 말 시공·설치가 완료되면 깍린-하동 열차는 장비 항목에 맞춰 시험 상호연결을 운행하곤 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많은 개인들이 참여를 하지 않았다. 이번 시험운행에는 중국 종합건설업체 200여명을 포함해 800여명 규모의 열차운행 전 직원이 동원되며, 역내 모든 물품은 안전도 평가와 수용을 위해 상업운행처럼 운영된다.
사업관리위원회 대표에 따르면 시험운영 결과를 토대로 2021년 1분기에 프랑스 독립컨설턴트 합작법인이 사업용 시스템 안전증명서를 발급한 뒤 운송부가 사업을 넘겨받아 관리 및 운영을 하노이시에 넘길 예정이다.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프랑스 독립컨설팅 합작법인(ACT) 총감독이 참여하고 있다. 대표사업관리위원회는 "앞으로 며칠 안에 ACT 전문가 7명이 추가로 베트남에 와서 시범운영 평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의 전문가 그룹과 함께, 중국 종합건설사는 거의 100명의 사람들을 이 프로젝트에 데려왔다. 이들은 기술 전문가와 프로젝트 장비 감독자들이다.
현재 깍린-하동 철도 사업은 전 노선에 건설 및 장비 설치를 완료하였다. 앞서 진행된 진행상황에 따르면 이 사업은 2020년 초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코비드-19 전염병의 영향으로 중국과 프랑스의 전문가들이 베트남에 오지 못했다.
10월 중순, 교통부는 12월말까지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시스템 안전성을 협의·인증하기 위한 상황을 예행연습하고, 규정에 따라 평가하겠다고 단언했다. 2021년 1월 하노이로 철도를 넘겨주기 위해 전체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깍린-하동 철도 프로젝트는 12개의 역과 1개의 차고를 포함하여 13km의 길이다. 초기 투자 총액은 8조 7700억 동(약 5억5300만 달러)이며 이후 18조 20억 동(8억6800만 달러 이상)로 조정된다. 이 중 중국 ODA 대출은 13조8670억 동, 상호자본은 4조 1340억 동이다.
2018년 9월 이 사업은 기본적으로 공사를 완료하고 전체 시스템 테스트에 착수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사업은 인수인계 절차를 완료하지 못했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