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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베트남 초콜릿 산업의 전망

베트남 초콜릿이 독특한 맛의 코코아 브랜드로 세계 시장에서 틈새시장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고 베트남 벨기에 대사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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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 얀센(Paul Jansen) 베트남 벨기에 대사는 수요일 하노이에서 열린 베트남의 독특한 코코아가 세계시장에 자리를 잡도록 돕는 워크숍에서 "벨기에에는 거의 모든 품질의 초콜릿을 찾을 수 있지만 베트남 초콜릿은 신선하고 과일 맛이 좋고 신맛이 난다고 하면서 이런 초콜릿은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오리지널 초콜릿 제품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베트남 초콜릿은 찾기 힘든 초콜릿으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코코아 재배자들에게 공정한 수입을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코코아 생산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그는 지속 가능한 코코아 분야는 매우 중요할 것이며 이는 삼림 벌채가와 아동 노동이 없고 농부들에게 좋은 소득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얀센은 "베트남이 독특한 맛의 코코아를 지속 가능한 재배량을 늘릴 수 있다면 초콜릿 생산업체와 고객들도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벨기에 대새관은 지원을 할 수 있고, 가능한 지원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산업과 연계할 수 있다. 베트남 코코아가 잠재력이 높고 벨기에가 제공할 전문지식이 많다는 점에서 벨기에와 베트남이 농업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베트남 코코아 콩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벨기에 대사관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이번 워크숍에서 응우옌  응우웬 도 안 투안 국제협력부장은 베트남의 농업이 밀접한 국제 통합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며 점차 세계 공급망에서의 입지를 주장했다.

 

베트남 농업부문은 코코아 등 각 농산물의 잠재적 장점과 강점을 바탕으로 가치사슬 제품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베트남 코코아가 2013년 국제 코코아 어워드를 수상한 뒤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고, 독특한 과일 맛 덕분에 2015년 ICCO로부터 파인 또는 플라워 코코아로 분류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베트남의 코코아 생산량은 2015년 2만5000헥타르에서 2019년 5000헥타르로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다.

 

MARD의 농작물 생산부 차장인 레 탄 뚱은 코코아의 경제적 효율이 커피나 캐슈와 같은 다른 농작물보다 낮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베트남 코코아가 겪는 어려움은 다른 산업용 나무와 간작하는 소규모 코코아 재배지역과 초콜릿 전처리 및 가공의 취약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외국인 투자자가 베트남에서 코코아 생산을 개발하려면 코코아 소재 분야 개발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쭝손코코아(주)의 쭝 응옥 꽝 이사도 이에 동의하고 소재지역이 밀집되어 있지 않아 코코아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민과 기업 간,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연계를 구축해 향후 종합적이고 지속 가능한 코코아 산업 발전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꽝은 국가 관리 기관들이 코코아 나무를 위한 적절한 개발 계획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과 농민들 사이의 이러한 연계와 가격 정책에 대한 메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초콜릿 산업은 전 세계에서 4백만 톤 이상의 코코아 콩을 소비하고 있으며, 초콜릿 소비량은 평균 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초콜릿 산업은 매년 더 부유해지고 있지만 코코아 농부들은 그 제도로부터 충분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고 극도로 빈곤한 상태로 남아있다. 워크숍 성명에 따르면, 코코아 공급의 70%에 가까운 대부분은 산업 문제가 가장 심각한 서아프리카에서 나온다.

 

EU와 미국 등 주요 시장이 규제를 강화하면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가진 국가들이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게 된다. 지속 가능한 코코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들은 이를 준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동안 베트남이 일부 수요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 코코아가 유럽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베트남 업체는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비엣남에서 EU로 카카오 열매를 수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코코아 분말을 수출하는 것이고 세 번째 방법은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초콜릿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라고 푸라토스 베트남 총지배인은 말한다.

 

뚜안은 그 외에도 EVFTA가 지리학적 표시의 보호와 관련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EU는 코코아를 제외한 38개 베트남 제품에 대한 지리적 표시를 보호하고 있다. 그는 "향후 국내 코코아 산업이 더욱 발전하면, 비록 코코아 생산량이 커피 생산량만큼 많지는 않지만 이 제품의 독특한 맛 때문에 EU는 베트남 코코아에 대한 지리적 표시 보호 발행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V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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