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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 코비드19로 230억 달러의 손실,새로운 여행전략이 필요한 때

베트남 관광산업은 지난 1월 사상 최대 성장률을 기록한 뒤 코비드19로 위기에 빠졌다.

베트남 관광청(VNAT)은 올해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객이 370만 명으로 2019년에 비해 80%나 급감했다고 추산하고 있다. 국내 여행자 수는 많은 판매 촉진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5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코비드19는 관광 시장 구조를 재고할 기회를 제공한다.

베트남은 2019년 전체 외국인 여행자의 67%를 가져온 동북시장(중국, 일본, 한국, 대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2015~2019년 베트남을 찾는 중국과 한국 여행객이 34~40% 증가했다. 두 시장만 해도 지난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 1800만 명 중 1000만 명이다.

 

한편 지출 수준이 높은 여행객은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유럽 국가 출신의 여행자는 12%로 미국 5.4%, 오세아니아 2.4%를 차지했다.

 

특정 시장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코비드19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 큰 손실로 이어진다. 일부 지방에서는 중국 여행자의 증가가 유럽과 일본 여행자의 증가와 반비례한다. 급격한 증가는 일부 목적지에 과부하를 초래해 지역 기반시설과 환경에 부담을 주었다.

 

VNAT은 지출이 많고 체류 기간이 긴 외국 여행객의 수가 여전히 적다고 말했다. 이는 일부 구간에서 여행자 수는 높지만 수익은 낮은 이유를 설명한다.

 

2019년 베트남 외국인 여행자는 평균 8.1일간 체류했으며 평균 1074달러를 썼다. 한편 태국 외국인 여행자들은 9일간 머물며 1565달러를 썼다.

 

2015~2019년 베트남을 찾은 전체 외국인 여행자는 22.7% 늘었지만 전체 수익은 20.9% 늘어나는 데 그쳤다.

 

하노이투어리스트 풍 꽝 탕은 11월 19일 관광시장 구조개편을 논의한 컨퍼런스에서 지금이 전략을 바꾸고 질과 지출이 높은 외국 여행객을 선택할 적기라고 말했다.

 

베트남이 고려해야 할 많은 잠재적 시장이 있다.

 

HG 홀딩의 회장인 응 민 득에 따르면, 인도 여행객들은 논스톱 항공편이 처음 제공된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고 한다. 3~ 4개의 인도 항공사들이 베트남으로 오기 해 기다리고 있다. 그는 2021년 3월과 4월로 예정된 인도에서 베트남으로 오는 약 300편의 전세기가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쩐 민 호아 사회과학 인문대 부총장은 베트남을 방문하는 유럽 여행객들은 대부분 북유럽 출신인데 반해 동유럽 시장은 잠재력이 크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시장 구조조정은 필수다.

 

하노이투어리스트 탕은는 2022~2024년에야 외국인 여행자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당장 베트남은 동북아, 동남아, 인도 등 가까운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베트남이 시장을 완전히 개방했을 때 유럽, 미국, 호주 등 소비 역량과 지속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여행객 유치

국내 여행객이 전체 여행자의 82%를 차지해 외국인 여행자보다 4.7배 높은 반면 전체 매출은 44.3%에 불과하다.

 

목적은 국내외 여행객들의 쇼핑, 오락, 비관광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것이다. 국내외 여행자 수입의 비중은 현재 44.3/55.7%에서 55/45%로, 나중에는 60/40%로 목표로 한다. 베트남 항공의 응웬 민 땀은 국내 시장을 구조조정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에, 많은 베트남 사람들은 해외로 여행을 갔고, 일년에 약 9백만 명에서 1천만 명의 여행객들이 여행했다. 그들이 여행 중에 쓴 돈의 액수에 대해서는 정확한 수치가 없다.

 

탐은 베트남인들을 국내 관광시장에 다시 끌어들이기 위한 계획을 짜기 위해 설문조사와 행동분석, 여행자들의 소비수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아름다운 유적지가 많다며 새로운 목적지로 여행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도 제시했다.

하노이투어리스트의 탕에 따르면 국내 여행객은 지난해 8400만 명에서 올해 5000만 명으로 줄었다. 모든 관광 회사들이 현재 이러한 여행자들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관광 요금을 '낮출 수 없는' 수준까지 낮춰야만 했다.

 

따라서 여행자들은 차이점과 높은 품질을 가진 투어를 선택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행사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관광을 설계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된다.

-V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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