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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차량산업] 애플과 현대는 애플카 개발에 계약을 할 것인가?

수년간의 추측 끝에, 애플은 마침내 자동차 분야 진출을 선언했고, 애플 로고가 새겨진 자율주행차를 생산하기 위한 현대-기아차와 계약을 맺으려고 했다.

이에 따라 차는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에 있는 기아공장에서 조립될 예정이다. 이른바 '애플카'는 애플 팀이 개발 중이며 오는 2024년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애플과 현대기아차간 협상에 정통한 일부 소식통은 공식 생산 시기가 늦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과 현대는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 대신 애플은 현대차와 협력하지 않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저는 애플이 다루려고 하는 유일한 자동차 회사가 현대차라는 것을 의심한다. 애플의 자동차 개발 전략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다른 사업자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이 알려진 후 애플 주가는 막장에 2% 급등했다. 한편 애플과 현대기아차의 대변인은 이 계약에 대해 언급을 회피했다.

 

현재 이 합의를 둘러싼 여러 의문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애플이 현대를 선택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한국 자동차 회사가 이번 계약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은 "각 회사는 자동차 개발에 있어 상대방과 협력하는 데 자신의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에게 있어 자동차 제조 결정은 10조 달러 규모의 세계 자동차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모건스탠리 분석가 케이티 휴버티도 지난 1월 자신이 내놓은 권고안에서 애플의 장점을 설명했다.


"글로벌 스마트폰은 연간 5,000억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애플은 이 시장 점유율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 시장은 10조 달러의 가치가 있다. 그래서 애플은 2%만 있으면 된다. "이러한 업계 점유율은 아이폰 사업 규모에 맞먹는 것 같다"고 휴버티는 썼다.

 

애플과 현대차의 계약을 성사시킨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사는 북미에 애플카를 건설하고 싶어하지만 애플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강하게 제어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애플카'는 애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현대차가 아닐 것이다.

 

현대기아차로서는 애플과의 계약이 이 회사의 새 회장에 매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정의선은 작년 10월에 회사의 리더가 되었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정 회장은 회사의 미래가 자동화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한다. 그러나 애플이 현대차에 어떤 영향을 미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장악하고 있는지는 분명치 않다.

 

현대기아차 리더들은 애플과 손잡고 자신들이 자체 개발한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계획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aptiv와 로봇택시 등 자율주행 기술과 차량 개발을 위한 합작법인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현대차가 애플과 협약을 체결할 경우 합작법인이 바뀔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또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는 기아차 공장도 여전히 과잉 가동 중이다. 따라서 생산규모 확대와 현대차의 공급망 활용은 비교적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

-CAF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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