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심장부에 위치한 오랜 역사를 가진 지방인 투아티엔-후에는 성장하는 관광산업과 매력적인 인센티브 정책 덕분에 투자 유치에 유리한 곳이다. 수많은 산업지대와 적절한 인프라, 항구를 가진 성은 남중국해의 관문으로서 남북 사이에 유리한 위치를 강조하고 있다. 대체 장소를 찾는 투자자들은 베트남의 무역과 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는 중부 지역의 이 지방을 고려할 수 있다.
베트남의 투아티엔-후에는 베트남 북중부 연안에 위치하며, 면적은 4902km², 해안선은 120km²이다. 후에는 관광명소이며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황실 성채 다이노이가 있다. 인구는 110만명(2020년 기준), 노동 인구는 약 62만명이다. 성은 베트남의 중요한 경제 및 관광 중심지인 다낭과 호이안의 북쪽에 위치해 있다.
2021년은 세계 경제에 도전적인 해였지만, 후에는 여전히 수출과 투자에서 번창했다. 작년의 수출은 당초 목표를 초과하여 1억5천8백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총투자자본은 약 2천6백6십억달러로 11% 증가했다.
성 당국은 오는 2025년까지 서비스가 경제의 53~54%를 차지하도록 하고, 이어 산업과 건설이 31~32%, 농업이 7~9%를 차지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투아티엔-후에는 48,059점으로 지방 통치 및 공공 행정 성과 지수(PAPI)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고, 2021년 지방 경쟁 지수(PCI)에서 8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상위 순위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사업 환경을 조성한다
투아티엔-후에 향후 투자를 위한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보면,
기업 친화적인 정책
외국인 투자자와 기업에게 유리한 규제 환경을 제공했으며, 특히 기획투자부는 시장 진입을 원하는 기업에게 행정 절차와 투명한 절차에서 법적 지원을 제공한다.
최근 후에 시를 스마트 메트로폴리탄 모델로 적응시키기 위해 한국 토지주택공사와 스마트 도시공간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투아티엔-후에가 다른 성과 비교하여 정부 인센티브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짠마이랑코퍼레이션 산업단지는 특히 경쟁력이 있으며 정부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사이공짠마이 경제 구역의 프로젝트는 15년 동안 정상 세율인 20%에 비해 10%의 CIT를 누리고 4년의 CIT 면제와 앞으로 9년 동안 50%의 CIT 감면 혜택을 받는다. 또한 고정 자산에 대해 수입세 면제가 가능한다.
추가 지방 당국은 투자 지원을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해 결의안 No. 01/2022/NQ-HDND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경제 구역, 산업 구역, 첨단 기술 단지, ICT 구역 및 사회 주택 지역의 인프라 프로젝트 지원이 포함된다.
또한 인센티브 정책에는 제조 자재, 공급, 부품 및 반제품에 적용되는 이 구역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수입 관세 면제도 포함된다.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다양한 지역 및 글로벌 조직과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도는 투자자와 기업에게 허용된 법적 틀에 따라 효율적인 행정절차, 투명하고 유리한 투자환경, 매력적인 인센티브 정책을 제공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지역 경제에 새로 진입하는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번창하는 관광 산업
2021년 대유행 당시 놀랍게도 투아티엔휴는 세계 관광산업이 크게 마비된 상황에서도 해외 관광객 수가 1만8796명으로 2021년 9월 기준 63만3315명으로 건강한 관광객 유입을 환영했다. 또한 관광 체험에 잘 녹아있는 전통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로 유명하며, 손대지 않은 자연 여행지로 상당한 인파를 끌어모으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최근 당국은 후에의 이미지를 더 잘 알리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관광 분야에 활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실로 잘로(베트남 메신저 앱), 페이스북, 정부 포털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가 노동보훈사회부(MoLISA)와 손잡고 성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도우미 인력 직업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성내 관광산업에 높은 숙련도와 전문인력의 유망한 미래를 창출할 것이다.
규제 환경과 관련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성내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그것은 자롱 묘(유명한 관광 유적지)로 가는 새로운 도로 시스템의 건설을 용이하게 했다. 또한 토지 사용에 대한 우호적인 세금 정책은, 정부는 탄소 배출 순 제로 달성을 목표로 하는 관광 회사들을 선호한다.
투아티엔-후에의 물류 부문: 투자 기회
분석가들은 투아티엔-후에를 지리적 특성 덕분에 물류 서비스 개발에 있어 많은 경쟁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지방은 도로, 철도, 항공 교통의 측면에서 남북 교통 축에 위치해 있다. 또한 미얀마, 태국, 라오스, 베트남을 연결하는 동서 경제 회랑에 위치해 있어 해운 서비스 잠재력의 탄탄한 토대를 마련한다.
투아티엔-후에는 깊은 수심이 있는 항구인 짠마이(Chan May)가 있는데, 이 항구는 성에서 오가는 대부분의 제조 자재, 투입물, 생산물이 해로로 운송되기 때문에 이 성의 물류 부문의 핵심 동력이 된다. 짠마이는 남중국해의 관문이며, 싱가포르, 필리핀, 홍콩을 연결하는 항로이기도 하다.
현재 짠마이항은 5만톤 규모의 화물선을 받을 수 있으며, 항구가 업그레이드되면 7만톤으로 용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짠마이와 투안안 항구의 기반 시설이 제한되어 있어 현장의 대규모 컨테이너 수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지방의 물류 및 공급망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창고업체와 관세당국 간의 정보추적시스템이 효과적으로 동기화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가 개입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도전 과제는 근본적인 기회이다. 투자자와 기업은 항구에서 더 큰 용량의 대규모 컨테이너를 공급 및 관리하거나 도로 운송 및 수로를 위한 대형 톤수 차량을 공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정부의 디지털 혁신 전략은 항구, 창고 및 관세 당국 간의 추적 시스템 현대화를 추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국가 경제가 여전히 팬데믹에서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올바른 방향을 가진 투앝ㅣ엔후에는 베트남의 다음 경제 중심지가 될 징조이다.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투자자는 투이티엔-후에의 기업 친화적인 정책과 투자 인센티브, 경쟁력 있는 인건비 및 토지 임대료를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