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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동나이성: 남부 투자 중심지

  • 호찌민시와 근접한 베트남의 동나이성은 베트남 남부 주요 경제 지역의 일부인 투자 허브다.
  • 산업 지역은 동나이의 투자 매력의 중추로 남아 있다. 2021년에 외국 기업은 동나이 산업 지역에 11억 7천만 러를 투자했다. 7537헥타르의 새로운 산업 구역이 현재 1만200헥타르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동나이는 전자 부품 제조, 섬유 및 의류 생산, 기술 집약적 산업 제품 제조에 대한 투자를 유치했다.

▼동나이성의 수도 빈호아시

 

베트남 남부 핵심 경제권에 위치한 동나이는 지원산업과 첨단 제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의 거점으로 떠올랐다. 성은 다양한 목표 투자 인센티브 외에도 효율적인 물류 네트워크와 호찌민과의 연결을 제공한다.

 

동나이가 외국인 직접투자의 허브로 떠오른 데는 수많은 요인이 작용했다. 여기에는 지속적인 경제성장, 인프라 자산, 성내 산업지역, 지원투자정책 등이 포함된다.

 

경제 성장


2021년 동나이의 GRDP는 214조3700억동(92억 달러)로 추산된다. 대유행의 영향으로 산업 및 건설 부문은 3.21% 성장한 반면 서비스는 1.4% 감소했으며 농업, 임업 및 수산업 부문은 3% 성장했다.

 

동나이 경제 성장의 주요 동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프라


동나이의 위치와 연결성은 투자 매력의 핵심 요소다. 교통 연결성 측면에서 이 지방은 호찌민시의 탄손낫 국제공항에서 62km떨어져 있다. 남북 철도 외에 5개의 국도(1A, 1K, 20, 51, 56)가 이 지방을 통과한다. 벤륵-롱탄고속도로 및 다우자이-달랏 고속도로와 같은 수많은 도로 연결 프로젝트가 현재 개발 중이다.

롱탄 국제공항은 동나이에 위치하지만 호찌민시의 탄손나트 국제공항을 대체하게 된다. 이 공항이 완공되면 이 지방과 베트남의 주요 도심 사이의 이동 시간이 상당히 단축될 것이다.  2025년까지 공항의 예상 수용 인원은 연간 2500만명의 승객과 120만톤의 화물이다.

 

사업 계획에는 호텔, 병원, 철도망 등 주변 지역 사업도 포함된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롱탄 신공항은 싱가포르 창이 공항과 태국 수완나품 공항과 함께 동남아시아의 주요 화물 및 운송 허브가 될 수 있다.

 

이 지방은 또한 수로 항로와 항구가 잘 발달되어 있다. 동나이에는 롱빈딴 항구가, 티바이강에는 고가우 A항과 B항이 있다. 이 항구들은 연간 350만톤 이상의 화물을 취급한다. 연짝 지구 푸옥안항은 조만간 톤수 6만DWT의 선박을 허용할 것이다.

 

외국인 직접투자 및 산업지역

 

2021년 동나이는 베트남에서 7번째로 많은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2021년에 외국 기업들이 13억6천만달러를 투자했으며, 이중 11억7천만달러가 산업 지역을 대상으로 투자되었다.

 

현재 성의 토지이용계획에는 현재 1만200헥타르의 산업지구 외에 향후 수년 동안 7573헥타르의 신규지구가 추가될 것으로 나와 있다. 이중 대다수는 롱탄, 깜미, 연짝, 짱봄에 집중될 것이다.

 

산업단지 내 공간 수요는 2020년과 2021년에 증가하고 있다. 이는 주로 팬데믹으로 인해 창고 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2022년 1분기 남부 핵심 경제 지역의 임대료가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했다. 동나이의 평균 토지 임대료는 제곱미터당 125달러 이상으로 호찌민시의 평균 임대료보다 60% 낮다. 전자 상거래와 물류와 같은 부문의 수요는 80%에 달하는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 지방의 외국인 직접투자는 전자부품 제조, 섬유 및 의류 생산, 기술집약적 산업용품 제조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싱가포르, 태국의 기업들이 이 지방의 주요 투자자들이다.

 

지역 경쟁력 
동나이는 지난 5년 동안 지방 경쟁력 지수(PCI)에서 꾸준히 순위가 향상되었다. 2016년 34위에서 현재 22위를 기록하고 있다. 크게 개선된 분야로는 토지 접근, 시간 비용, 기업 비공식 비용, 법치 등이 있다.

 

지난 5년간 비즈니스 환경의 개선은 인프라 효율성, 투자 인센티브 롤아웃 및 산업 구역 확장 전략을 지원했다. 예를 들어, 연결성이 증가하면 사업에 대한 시간 및 비공식 비용이 낮아지고, 산업 지역의 토지 접근이 합리화되고, 기업은 투자 인센티브 제도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다.

 

동나이는 젊고, 역동적이며, 능력 있는 인적 자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성내에는 7개 대학, 10개 단과대학, 13개 기술학교가 있으며, 50여개의 직업훈련소가 있다. 이 지방은 교육과 의료에도 투자했다.

 

성은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위해 슈퍼마켓, 음식점, 학교 등 시설이 가까운 근로자를 위한 주택건설에 투자했다.

 

투자 인센티브


동나이의 첨단 제조업과 지원 산업에 대한 투자 유치 능력은 일련의 투자 인센티브에 달려 있다. 전자부품, 공구, 기계장비 등 업종에서는 수출 제품의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 것이 정책 목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EU-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 등 수많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특혜관세 혜택을 볼 수 있게 된다. 국산화 비율은 제품 출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척도다. 보쉬, 효성, 후지쯔, 비전그룹 등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다.

 

동나이는 지원 산업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수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초기 4년간의 세금 면제에 이어 향후 9년간 50%의 세금 감면이 포함된다. 또한, 정부는 지원 산업의 시범 사업에 대해 50%의 지출 지원을 제공한다. 또 근로자를 위해 주택을 짓는 투자자는 토지임대료와 법인소득세 납부가 면제된다.

 

성의 산업발전지원프로그램은 또한 인력개발, 연구개발, 기술이전을 위한 자금지원 계획을 제공한다. 이러한 투자 인센티브는 동나이가 국내 원자재 공급의 중심지로 성장하도록 이끌었다.

 

도전은 남아 있지만 동나이의 성장궤도는 여전하다


동나이의 성장은 긍정적인 반면, 여전히 과제는 남아 있다. 투자자들이 투자를 위해 대체 토지를 모색함에 따라 대부분의 산업 구역이 수용 능력에 가까워지면서 토지 임대료가 상승하고 있다. 당국이 추가 산업 구역을 계획했지만 이러한 구역을 설정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기존 구조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

 

투자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관료적 장애물과 형식적인 절차가 문제를 더욱 가중시킬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현재 제조에 단순한 기술 혁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지방은 첨단 제조에 대한 추가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많은 중급 및 외국 국외 거주자들은 일반적으로 호찌민시에서 일하고 동나이로 통근하므로 통근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동나이는 직원들이 그곳에 거주하고 적절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찌치민시에 견줄 수 있는 대형 쇼핑몰과 엔터테인먼트 센터를 갖춘 자체 도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다가오는 롱탄 신공항은 동나이에서 이러한 도시의 개발을 장려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감안할 때 동나이는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투자 허브이자 역동적인 지역으로 남아 있다.

-배트남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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