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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스토리] 글로벌 가치사슬을 오르기 위한 베트남의 싸움

베트남은 세계적인 공장 지위를 얻었지만 '조립 플랫폼'으로 남을 것을 두려워한다.

 

미래에 애플워치나 맥북 박스를 뒤집으면, "베트남에서 조립"이라고 표시될 수 있다."

 

애플의 생산 허가는 10년 이상 인텔, 삼성, 샤오미와 같은 최고 기술 브랜드들을 국내에 공급망을 설립하기 위해 유치하는 것을 우선시해 온 하노이의 승리가 될 것이다. 애플은 베트남에서 에어팟 이어폰을 공급받고 시계와 노트북 생산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장치를 만드는 것은 베트남의 제조업과 세계 전자 공급망에 가입하려는 결의를 위한 성공의 배지가 될 것이다.

 

베트남은 이미 애플이 선망하는 공급업체 목록에서 상위 6위 안에 진입한 유일한 경제국이다. 2020년 베트남에서 아이폰 제조업체는 21개로 2018년 14개에서 증가했다.

 

그러나 이들 공급업체 중 베트남 업체는 없다.

 

베트남이 공급망 사업을 유치하는 데 성공하고 국내 첨단 기술 부문을 자체적으로 창출하지 못한 것은 정책 입안자들에게 딜레마와 경제에 몇 가지 이상한 모순을 야기했다. 베트남은 실질적인 아시아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는 기술 수출 성장을 기록했다. 수출에서 첨단 기술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13%에서 2020년 42%로 증가했다.

 

메이드 인 베트남 애플 워치는 베트남을 기다리고 있는 일종의 산업적 성공을 예고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베트남은 이러한 수출에 자국의 가치를 거의 추가하지 않았고 국내 기술 챔피언도 없었다. 2019년 산업통상부가 발간한 백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자국 경제의 무역 기여도를 측정하는 부가가치 무역, 제조업 부가가치 등 잣대에서 아시아 주변국 대부분에 뒤졌다. 

 

업계 지도자들은 헤당 부문의 많은 부분이 다른 나라의 대형 브랜드들을 위한 영광스러운 조립 라인으로 남아 있는 것에 대해 좌절감을 표현한다. 삼성전자는 또 다른 사례로, 베트남에 진출한 지 14년이 지났고 스마트폰 출하량의 절반을 베트남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상위 공급업체 명단에 베트남 25개사 중 외국 기업만 이름을 올렸다. "당신은 유리 천장(여성이나 다른 집단이 높은 자리에 올라가지 못하게 막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이라고 불리는 것을 가지고 있다. 외교부의 다자간 무역 책임자인 루옹호앙따이(Luong Hoang Tai)는 "그 천장을 뚫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베트남의 글로벌 가치사슬 고도화 노력을 언급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시아의 "호랑이" 경제는 그러한 여정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국, 대만, 중국은 모두 저기술 제조에서 출발하여 자동차, 반도체, 로봇으로 꾸준히 발전했다. 실제로 베트남은 규율 있는 노동력, 낮은 비용, 국가 산업 정책 등 그 국가들이 했던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은 기술과 좋은 인프라와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부족하다.

 

"비록 많은 동아시아 국가들이 이런 종류의 모델을 따르려고 노력하지만, 혁신의 단계를 향해 나아가 성공한 나라는 거의 없다"고 따이는 말했다."

 

한편, 수십 년 동안의 관세 하락으로 세계 경제가 변모하고 중국의 제조업 지배력이 있는 상황에서 이전 세대의 아시아 경제가 이룬 진보가 오늘날에도 가능한지는 확실하지 않다. 산업 정책이 부활하고 공급망 불안정, 글로벌리즘에 대한 회의, 지정학적 경쟁으로 인해 세계가 무역선을 다시 그으면서 세계화는 새롭고 매우 예측 불가능한 단계로 접어들고 있을 수 있다.

베트남의 무역 역할은 말을 억누르는 국가에서 가능한 정도로 국가적 논쟁으로 치닫고 있다. 일부는 우선 순위 산업이 특정 비율의 부품을 현지에서 조달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명확한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느리다고 말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아직 그 날이 오지 않았다고 말한다.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연구 센터의 쩐딘람 소장은 1980년대에야 계획 경제 모델을 버린 베트남이 따라잡을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예전에는 우리는 자본주의를 싫어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문을 열었고 우리는 모두를 환영했다."

 

메콩 개발 연구소(Mekong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의 경제학자 풍뚱(Phung Tung) 이사는 무역이 성공하면 사회 대부분이 혜택을 볼 수 있으며 베트남 기업은 최근 기술 분야에 진출한 중국의 오포(Oppo)나 말레이시아의 칩 메이커인 실테라(Silterra)와 같은 경쟁력 있는 제조업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병행적인 차원에서 실패하면 베트남이 정체, 침체, 불평등 또는 아르헨티나식 부채 위기로 인해 "영원히 조립 플랫폼으로 갇힌" 운명이 될 것이라고 현지 연구소는 말한다.

 

이러한 중간 소득의 함정을 피하기 위해 뚱은 베트남이 세계의 새로운 전략적 무역 게임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 약속의 첫걸음

 

하노이 남쪽의 물소가 풀을 뜯고 셔츠 허수아비가 있는 들판은  빠르게 고층 빌딩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한 시간 거리를 달리면 공산주의 혁명가와 6세기 민속 무용으로 유명한 한때 시골 지역이었던 하남에서 다시 스카이라인으로 바뀐다.

 

2016년 베트남 박닌성 옌퐁산업단지의 삼성전자 공장 밖에서 물소들이 풀을 뜯고 목욕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 산업단지는 공급망을 재설계하기 위해 온 외국 기술 회사들의 안식처인 습지를 대체했다.

 

입주기업으로는 애플 공급사인 위스트론, 서울반도체, JBL 블루투스 스피커와 야마하 사운드 시스템을 수출하는 아님전자 등이 있다. 3시간 거리에 있는 국경 북쪽 추세에 공장 중심지로 베트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남해안 제조업 중심지의 임금 인플레로 인해 많은 공급업체가 가격을 낮추었고, 공급업체들은 생산을 저임금 베트남으로 이전하려고 했다.

최근 베트남은 많은 나쁜 뉴스의 수혜자였다. 첫째, 제재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국 기업(많은 중국 기업과 함께)을 베트남으로 공급처를 옮기도록 압박한 미·중 무역전쟁이다. 그후 중국의 봉쇄가 애플을 포함한 더 많은 기업들이 생산을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동하도록 재촉했을 때 코비드-19 팬데믹이 왔다.

 

예를 들어, 셧다운으로 인해 중국에서 상품을 배송하는 비용이 증가했을 때, 아남은 베트남의 서브우퍼 스피커 생산업체로 눈을 돌렸다. 하남성의 한국 회사 공장은 무지개 모양의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하고 있으며, 회로 기판은 방 전체를 채우고 봇은 작업대 사이를 부품을 나른다.

 

베트남 하노이 인근 아남전자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스피커를 만들고 있다. JBL, 로지텍, 삼성의 하만 등이 고객이다.

 

박현수 아남 베트남 이사는 "지금까지 베트남이 투자를 유치하며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제품으로 고도화하지 않으면 '기술력 저하, 환경오염, 낮은 노동생산성, 높은 에너지 소비, 낮은 효율의 악순환'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두 배 이상 규모가 커졌다. 그러나 폭발적인 성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다. 나틱시스 경제학자 찐응우옌은 "산업화의 성과는 값싼 노동력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베트남의 경우 "그것은 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임금이 오르면 현재 베트남이 호의적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이 결국 이웃 캄보디아와 같은 더 저렴한 국가로 떠날 수 있다. 공급망 산업은 특히 투자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정치로 가득 차 있다. 회사는 또한 자체 정부의 귀국 정책(일본)이나 큰 시장(라틴 아메리카 또는 아프리카) 옆에 "위치"하려는 욕구에 이끌릴 수 있다. 다른 위험에는 품질이 낮거나 오염을 일으키는 인바운드 투자와 가난한 국가가 가치 사슬을 올라가는 것을 더 비싸고 어렵게 만드는 기술 발전이 포함된다.

 

도요타는 베트남에 있는 7개의 국내 공급업체로부터 공급을 받는다.

 

베트남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외국인 투자자 중 하나인 도요타 모터와 함께 현지화가 시작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의 2021년 지속 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46개의 국내 공급업체 중 6개가 베트남업체다. 자이퐁 고무(GPR)는 7월에 달성한 목표인 7위가 되기 위해 지난 2년 동안 노력했다.

 

하노이에서 홍강 바로 건너편에서 GPR 직원들은 압축기의 쉿하는 소리와 라텍스의 산성 냄새에 맞서 LG 전자 진공 청소기에서 파나소닉 와셔에 이르기까지 가전 제품용 고무 부품을 펌핑한다.

 

GPR의 최고 고객 책임자인 쭈쫑탄은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국가의 명예를 위해" 자동차 부품을 만들기 위해 가전제품 및 오토바이 산업의 안락한 영역에서 "과감히 벗어났다"고 말했다.

 

자이퐁 고무는 최근 도요타의 공급업체 목록에 오른 7번째 베트남 기업이 되었다. 

 

"도요타와 협력할 때, 그들은 다른 수준에 있다"라고 탄은 그가 일본 대기업의 공급망에 합류하기 위해 적시 재고 시스템과 다른 전략을 채택했다고 덧붙였다.

 

◆ 앞으로 험난한 길

 

투자자들에게 베트남은 9900만 시장에서 단일 당사자의 안정성과 무역 협정, 항로 및 저렴한 비용을 요구한다. 하지만 대만의 경영 계급, 현대차나 에이서 같은 고부가가치 국가대표, 그런 기업을 키울 고급 노동력 같은 것이 부족하다. 대부분의 경제와 마찬가지로 솔루션은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는 조치이다. 더 많은 교육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지만 임금 비용도 상승하여 기업이 더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도록 장려할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인력 지원 및 교육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다. 노동자 정당이 운영하는 드문 나라 중 하나인 베트남은 육아휴직부터 프리랜서 연금까지 노동보호를 하고 있다. 하지만 비판을 받지 않는 권위주의 국가도 고도의 기술이 요구하는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를 조장할 수 있을까?

 

교사부터 공무원까지 관계당국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단념하는 사회에서는 그렇게 하기 어렵다"고 공정노동컨설턴트 리셉트 베트남 설립자인 하당씨가 말했다. 그녀는 근로자들에게 장기적으로 혜택을 줄 실질적인 교육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인터뷰에서 "많은 회사들이 시키는 대로 하는 직원들을 좋아하고, 규율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장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불평은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직원을 고용하기 위한 그들의 고군분투이다. 국제노동기구에 따르면 관리직, 전문직, 기술직은 베트남 노동력의 10.7%를 차지하며, 이는 동남아시아 6대 경제대국 중 최하위 수준이다.

 

비즈니스 리서치 회사인 베트남 산업 리서치 앤 컨설팅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다음 불만은 국내총생산의 20%에 해당하는 물류 비용이다. 이는 아시아 평균 12.9%, 전 세계 평균 10.8%와 비교된다.

 

고속도로가 도로의 5%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육로 운송이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베트남이 남북 고속도로, 호찌민 제2공항, 호찌민 최대 항구와 같은 주요 사업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혼잡과 황폐가 만연해 있다.

이 호찌민 도로는 3월에 건설 중이었다. 베트남의 인프라 구축의 느린 진전은 가치 사슬의 상승을 막고 있을 수 있다. 

 

세계은행의 2020년 사업계획은 아시아 평균 132.3일에 비해 건설이 더디게 진행되어 허가까지 166일이 소요된다고 말한다. 더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코로나 봉쇄가 목재에서 철강으로 공급에 타격을 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2020년 경찰과 마을 주민들 사이의 치명적인 동탐 대치에서 가장 악명 높은 폭력으로 변할 수 있는 관료적 형식, 잘못된 프로젝트 예측, 토지 분쟁 등 베트남의 오래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기반 시설을 지연시킨다.시드니에 본사를 둔 글로벌 인프라 허브는 베트남이 2040년까지 인프라에 5030억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측하지만, 6050억달러가 필요하다.

 

공무원이 이전에 위험한 프로젝트를 승인하여 문제를 일으키기를 두려워했다면 이제 "경제적 부실 관리로 국가 예산에 손실을 초래한다"는 혐의로 수감되는 부패 단속 강화 아래 두려워할 이유가 더 커졌다. 한 개발자는 투자자는 이를 "관료에게는 상승이 없고 하락 위험만 있을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래서 공사 일정은 부조리하고 암울한 항목(Kafkaesque minutiae)에 의해, 잘못된 잉크 색으로 서명된 양식에서, 어떤 기관이 승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불일치까지 연장되었다.

 

◆ 과거를 반복할 것인가?

 

베트남은 21세기 무역 투쟁에서 혼자가 아니다.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도 새로운 한국이 아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이 묻고 있는 한 가지 질문은 이전 세기의 성공담이 새로운 세기에서 반복될 수 있느냐는 것이다.

 

1960년대부터 서울과 타이베이는 세계 경제에 전략적인 접근을 취했다. 그들은 구체적인 산업 정책을 설계하고, 무역 장벽을 세우고, 노동력을 교육하고, 수출 대기업으로 성장한 승자를 뽑았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시대에 그렇게 했다. 오늘날 베트남은 한국과 대만의 수출 성공을 일부 재현할 수 있었지만, 중요한 차이점 때문에 앞길이 불투명하다.

 

베트남 또한 그들의 선조들이 하지 않은 거대한 경쟁자인 중국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세계화는 소니와 같은 초기 기업들이 이점을 얻는 데 도움을 주었던 일종의 관세 장벽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제거하면서 수십 년 동안 행진을 해왔다. 경제학자 풍뚱(Phung Tung)은 현재 존재하는 글로벌 경쟁의 장으로 인해 베트남이 유사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사용하여 자국의 거대 수출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한다.

 

윌리 시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는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내 마음의 큰 차이는 중국이 정말로 고속 성장 단계에 진입했던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저비용 컨테이너 운송에 의해 무역 부문의 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값 사슬을 더 높이려고 노력하는 국가들이, 값싼 중국 상품들과 경쟁해야 했기 때문에, 훨씬 더 어렵게 입찰에 참여했다.

 

베트남 판민찐 총리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021년 9월 하노이에서 만난다. 중국은 베트남이 글로벌 가치사슬을 따라잡는 경쟁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경쟁자이다.   

 

대만과 한국은 오프쇼어링이 명명법에 진입할 때 그리고 세계무역기구가 관세를 인하하기 전에 민주적인 선진국이 되었다. 호주 디킨 대학의 경제학자 쑤안응우옌은 수입세가 1980년대 20%에서 무역전쟁 이전 5%로 올랐다고 추정한다. 베트남은 현재 15건의 무역 거래가 있다.

 

"지금은 정말 힘들어요,"라고 뚱은 말했다. "과거에는 각국이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세금이나 비관세 장벽 같은 정책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어요." 그리고 테슬라에서 도시바에 이르는 다국적 기업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지면서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쑤안응우옌은 다국적 기업들이 로봇처럼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로 공장을 채우고 계약 제조업체를 고용하여 국경을 넘어 생산을 원활하게 이동시키는 등 수십 년 전 고국이 산업화했을 때 얻은 이점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화의 풍경은 1980년대와 오늘날 사이에 극적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베트남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뚱은 말했다. 삼성은 연구센터를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일부 반도체 부품을 생산하기 시작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이것들과 애플워치를 베트남에서 만들기로 한 애플의 결정은 더 정교한 제조가 카드 안에 있다는 징조를 보여준다.

 

나티시스의 응우옌은 "말레이시아는 전자제품, 태국은 자동차용 공급망이 더 강한 반면, 이들 국가는 "변동적인 국내 정치로 인한 비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략적이라면 베트남이 이웃 국가를 능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CNCTech의 안도(An Do)는 베트남이 오염과 노년기가 이어지기 전에 그러한 과정을 시작하기를 희망한다. 노동력은 젊지만 노인의 순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의존도를 가진 국가 중 상위 10위 안에 든다.

 

그는 소독된 공장에 들어가는 데 필요한 오렌지색 점프슈트를 입으면서 "우리는 경제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유입은 "단기적으로는 좋지만 활용하지 않으면 부담이 된다. 베트남에 있는 우리에게는 더 급진적인 무언가가 필요하다."

-닛케이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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