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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해외 전자상거래 업체 확대, 베트남 경쟁사는 고전

베트남 전자상거래 부문의 외국인 투자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국내 경쟁자에게 큰 압박을 가하고 있다.

 

틱톡샵은 전체적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쇼피 및 리지다와 같은 주요 전자 상거래 플레이어에 대한 떠오르는 라이벌이다.

 

틱톡은 6월 15일 자카르타에서 데이터 보안에 대한 전 세계적인 감시가 강화되는 가운데 향후 몇 년 동안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발표를 한 틱톡 CEO 소우지츄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 틱톡샵에 합류하려는 소규모 공급 업체를 교육, 광고 및 지원하는 데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출 계획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제공하지 않니다.

 

같은 달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시장 조사 기관인 Momentum Works의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2023" 보고서는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GMV)이 2022년에 90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그룹 SEA의 쇼피는 가장 큰 63%, 중국 거대 알리바바의 동남아 지사인 라자다(Lazada)가 23%를 차지했다. 베트남의 다른 주요 업체는 Tiki.vn, Tiktok Shop, Sendo로 각각 6%, 4%, 4%였다.

 

 

2022년, 틱톡샵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6개국으로 확장되었다. 틱톡샵은 중국 기술 대기업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쇼트 비디오 앱 틱톡의 전자상거래 장터이다. 이 쇼핑 앱은 상인,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상품을 보여주고 사용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난 4월부터 베트남에 진출한 틱톡샵은 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막강한 업체임을 입증했다. 베트남 소셜 미디어 추적기인 레퓨타(Reputa)의 2022년 전자 상거래 산업 순위 보고서에 따르면, 그것은 2022년에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2월 하노이에서 열린 업무협력 MoU 체결식에서 틱톡샵 대표와 베트남 농업무역진흥센터 대표. 사진 VnEconomy.vn

 

기술 전문 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입수한 내부 자료에 따르면 틱톡샵의 GMV는 2022년 동남아에서 44억달러로 4배 이상 급증했다. 뉴스 서비스 회사인 caixinglobal.com 에 따르면 틱톡샵은 2023년까지 GMV 목표를 120억달러로 목표하고 있다고 한다.

 

틱톡샵이 지역 확장에 나선 가운데 베트남 선수 티키의 CEO이자 창업자인 쩐응옥타이손이 회사 이사회에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티키는 올해 1월 2022년 3월 31일에 끝난 회계연도에 1억1625만달러의 순손실을 보고했다. 이는 2021년 5월에 형성되었으며 현재 베트남 플랫폼의 90%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싱가포르 기반의 티키글로벌피티이에 대한 규제 신고를 기반으로 한다.

 

티키는 2010년 베트남에서 손씨가 약 5000달러로 세웠다. 석사(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학위를 가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직접 코드를 작성해 아마존에서 영문 서적 100여 권을 구입한 뒤 호치민에서 자신의 오토바이에 실어 배달했다.

 

 

Tiki는 2021년 말 미국 금융 그룹 AIA가 주도하는 시리즈 E 기금 모금에서 2억5800만달러를 확보했다. 신한금융그룹은 2022년 5월 외부 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한 새로운 움직임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 지분 10%를 미공개 금액에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티키 글로벌에 대한 규제 신고에 따르면 신한의 투자액은 약 9천만달러였다.

 

티키의 다른 투자자들은 일본의 스미토모 주식회사, 대만 모바일 (대만에서 두 번째로 큰 통신 사업자), UBSAG, 한국 투자 펀드인 미래 자산, 앱웍스, STIC 인베스트먼트를 포함한다.

 

티키가 손실과 싸우고 있는 동안, 알리바바가 지원하는 라자다는 베트남에서 계속 확장되고 있다. 올해 3월 라자다 베트남은 빈즈엉 지방의 라자다 로지스틱 파크라고 불리는 상품 분류 센터를 개장했다. 2헥타르 규모의 이 시설은 하루에 백만개의 소포를 수용할 수 있다. 라자다는 새로운 분류 센터에 AI와 머신러닝 등 현대 기술이 적용됐고 분류 라인의 99%가 자동화됐다고 밝혔다. 같은 달, 알리바바 그룹의 물류 부문인 카이냐오(Cainiao) 네트워크의 자회사인 카이냐오 베트남은 베트남의 물류 부문에서 더 강력한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사가와(Sagawa ) 베트남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카이냐오 P.A.T. 로지스틱 파크와 카이냐오 동나이 스마트 로지스틱 파크(둘 다 호치민시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동나이 지방)에 위치한 프리미엄 창고 공간은 두 파크 모두 호치민시, 롱탄 국제 공항(건설 중)과 그리고 호치민시의 깟라이와 바리아-붕따우의 까이멥-티바이 클러스터와 같은 주요 항구들을 직접 연결되는 여러 액세스 포인트를 자랑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임대자에게 전략적인 지리적 이점을 제공한다.

 

빠르게 움직이는 선도적인 소비재 회사인 프로텍트& 갬블(뉴욕 증권 거래소에 PG로 등록됨)은 올해 6월 동남아시아 라자다에서 헤어 DNA라는 새로운 헤어케어 마이크로 사이트를 시작했다.  이 사이트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P&G는 다른 시장에 대한 계획이 진행 중인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6월에 HairDNA 마이크로사이트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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