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남중부 닌투안지역의 풍력 발전소
6년 이상의 준비 끝에 산업통상부(MOIT)는 규제 초안을 총리에게 보고하여 재생 에너지 공급업체와 대규모 전력 소비자 간의 직접 전력 거래를 위한 파일럿 메커니즘을 제안했다.
초안에 따르면, 산업부는 두 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제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민간 부문이 투자한 송전선로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력 구매이다. 이 경우 재생 에너지 발전기와 대규모 전력 소비자는 용량, 출력 또는 전력 사용 목적에 제한을 받지 않을 것이다. 전력 공급자는 전력 개발 계획에 부합하는 전력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운영 허가를 받아야 한다. 발전기와 소비자 모두 5월 4일 의결1062호에 규정된 kWh당 1,920.3동의 소매 가격으로 전력 구매 및 소매 전력 관세에 대한 규정을 준수해야한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국가 전력망, 특히 독점 전력 소매업체로서 베트남 전력 그룹을 통해 수행되는 초과 구매이다. 발전기는 설치 용량이 10MW 이상인 국가 전력망에 연결된 풍력 또는 태양광 발전소를 소유해야 한다. 대규모 전력 소비자는 22kV 이상의 전압 수준에서 제조하기 위해 전력을 필요로 하는 조직 및 개인이다.
가격법과 지침 문서가 발효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소매 전기 관세는 평균 소매 전기 관세 조정 메커니즘에 관한 정부 시행령 24/2017년과 소매 전기 가격 목록에 관한 정부 결정 28/2014년을 준수해야한다.
가격법이 시행되면 발전기와 소비자는 현물 시장 가격을 구성하는 모든 요금과 송전, 배전 및 전력 시스템 규제 비용과 같은 기타 서비스 비용을 고려하여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제도의 시급성 때문에, 산업통상부는 총리가 법에 따라 정부령의 신속한 초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2017년, 재경부는 베트남 전력규제청에 재생 가능한 발전기와 소비자 사이의 직접적인 전력 구매 메커니즘 초안을 할당했다. 작년 5월까지, 재경부는 그 파일럿 메커니즘에 대한 피드백을 추구해왔다. 지난 7월, 총리는 해당 부처가 공정한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COP26에서 베트남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파일럿 메커니즘을 완료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