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도자들은 8월 31일 오후 총 45조 동 이상을 투자하여 롱탄 공항 터미널과 탄손낫 T3 터미널 건설을 시작하라는 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롱탄 공항 터미널의 투자 비용은 35조 동이다. 이 공사는 150헥타르의 토지 면적에 건설되며, 지상 1층과 3층을 포함하여 오가는 두 개의 활주로가 설계되었으며 지붕은 거의 46m 높이이며 40대의 항공기가 주차할 수 있다. 공항은 2026년에 완공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35조 동 터미널은 지붕, 메인 뷰, 체크인 로비 구역 내부 등은 연꽃의 이미지로 설계되었다. 건축적 하이라이트는 조명 박스와 스테이션의 중앙 층을 통과하여 인공 폭포와 정원 풍경이 배치되었다.
베트남 공항 공사(투자자 - ACV)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높은 내구성과 심미성을 가진 재료로 항공 분야에서 가장 현대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되고 건설된다.
롱탄 공항 터미널 건설 지역은 며칠 전에 공사를 시작했다.
역과 함께 활주로 길이는 4000미터, 폭 4미터에 평행 유도로 2개, 유도로 연결된 6개의 신속 출구 유도로 그리고 총 10조 동 이상의 비용을 들여 많은 보조 공사가 시작된다.
롱탄 공항 터미널은 비엣우 합작 벤처(Vietur Joint Venture)로, Ricons, Newtecons, Sol E&C, Vinaconex, CC1과 같은 다수의 국내 계약업체를 포함하여 1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도 기업은 튀르키예의 Ic Istas 건설 산업 및 무역(Ic Istas)이다. 터키 건설사는 러시아의 풀코보 공항, 불가리아의 바르나 부르가스를 건설하였고, 그리고 본국인 튀르키예에 공항을 건설하였다. 국내 사업 측면에서 비나코넥스는 공항 분야에서 많은 입찰 패키지를 수주하였고, ATAD는 또한 많은 국내 공항의 철골 구조물을 건설한 경험이 있다.
롱탄 국제공항 위치
롱탄 공항은 연간 1억 명의 승객과 500만 톤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다. 전체 프로젝트 투자 자본은 약 336조 6300억 동(약 160억 달러)이며, 1단계는 114조 4500억 동(54억 5천만 달러 상당)를 투자한다.
동시에 여객 터미널, 비항공 서비스를 결합한 고층 차고 및 전면 고가도로 시스템을 포함한 탄손낫 공항의 T3 터미널도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총 10조 9900억 동이 투자되어 2025년 2분기부터 운영될 것이다.
특히 여객 터미널은 지하 1층과 4개의 유동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건평은 11만 2500㎡이다. 터미널에는 90개의 체크인 카운터, 20개의 자동 수하물 보관 카운터, 42개의 체크인 키오스크, 27개의 탑승 게이트(망원경식 도어 13개와 버스 도어 14개), 수하물을 취급하는 6개의 구역과 10개의 수하물 반환 구역, 25개의 승객 보안 관제 게이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