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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게임] 베트남, 게임 산업을 위해 장벽 없애야

 

정보통신부(MIC)는 게임산업 육성 전략의 일환으로 게임업체를 연결하는 '게임허브'를 구축하고 장단기 교육과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베트남의 게임 산업이 디지털 경제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Data AI & App Magic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베트남인이 개발한 게임과 앱은 42억 건의 다운로드를 끌어 모았는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다섯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많은 베트남 게임들이 세계 10대 게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게임 뿐만 아니라 게임 산업의 한 분야인 e스포츠가 강하게 발전하고 있다.

 

응우옌쑤언꾸엉 베트남 e스포츠협회 회장은 대회와 함께 베트남에는 e스포츠 클럽과 대회팀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 유명 게이머들의 등장을 보기 시작했다"며 "베트남에서 열리는 e스포츠 대회는 많은 관중을 끌어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에 사치세가 없다는 사실은 게임을 창조적인 경제 분야로 간주하는 정부의 견해를 보여준다. 이는 베트남의 게임 산업 발전에 좋은 신호이다."

 

구글 플레이의 개비 히엔(Gaby Hien)은 응우옌하동(Nguyen Ha Dong)과 그의 게임 플래피 버드(Flapy Bird)의 등장 이후 베트남의 게임이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끌었다고 말했다.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인력은 산업에 봉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히엔에 따르면, 게임 산업에 대한 많은 베트남인들의 선입견이 그 분야의 발전을 방해하는 장애물이라고 한다. 그들은 온라인 게임이 베트남 청소년들을 해치고 있다고 믿고 그들의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막으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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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에서 일하는 많은 젊은이들과 많은 게이머들은 감히 자신의 직업에 대해 부모님께 말하지 못한다. 게임 디자이너들은 공동체의 일부의 반대에 부딪혀 움츠러드는 경향이 있다.

 

방송 및 전자 정보 관리국(ABEI)의 레꽝뚜도 대표는 베트남의 게임 산업은 우여곡절을 겪었다고 말했다.

 

첫 번째 역경은 게임 제작과 배급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베트남에는 많은 게임사들이 있지만,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게임의 88%는 외국산이다. 게임 산업의 인재들은 어둠 속에 숨어 나타나기를 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게임 산업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베트남에 외화를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사회의 편견에 직면해 있다. 잘못된 견해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베트남은 게임 산업을 발전시킬 인적 자원이 심각하게 부족하다.

 

게임은 잠재력이 큰 산업이지만 장벽에 부딪혀 왔기 때문에 발전할 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그 장벽들은 점차 제거되고 있다.

 

ABEI의 도는 제작사와 배급사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BEI는 베트남에 있는 게임 스튜디오를 연결하는 '게임 허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허브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인력이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을 이끌고, 유통에 유리한 대기업들이 제작에 유리한 중소기업들과 협력하고, '게임허브'는 투자펀드와 게임제작사들을 연결해 게임 개발을 돕게 된다.

 

게임 투자를 포함한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는 것이 원칙이지만 투자자들은 사기 프로젝트를 가장 두려워한다.

 

2022년에는 다수의 부실 베트남 게임 프로젝트가 발생하여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상황에서 '게임허브'는 평가 대상 프로젝트에 대한 보증서 역할을 할 것이고, 국가기관의 참여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게임 프로젝트에 돈을 쏟아붓는 것에 대한 안정감을 높일 것이다.

 

이와 함께 MIC는 단기 및 장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산업을 위한 인적 자원을 개발할 계획이다. MIC의 부분인 우정통신대학교(PTIT)는 게임 기술이라는 새로운 전공을 세우기 위한 면허를 따기 위해 절차를 밟고 있다.

 

MIC의 단위인 VTC는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단기(3~6개월) 과정을 수강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훈련소와 단기 훈련 과정을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이 게임 산업의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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