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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핀테크] 모모와 잘로페이는 매년 수조동의 손실, 삭빈의 결제 애플리케이션은 수천억동까지 이익을 올렸다.

응우옌호아빈(Shark Binh라고도 함)회장과 관련된 사업체인 넥스트테크 그룹(NextTech Group)의 두 전자 지갑 비모(Vimo: https://nexttech.asia/portfolios/vimo)와 넥스트페이(NextPay)는 비록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예상치 못하게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고했다.

 

 

Vietdata(https://www.vietdata.vn/)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시장은 40개가 넘는 전자지갑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호황기에 있다고 본다. 2018~2022년 동안 베트남의 전자지갑 사용자 수는 1천230만명에서 4천130만명으로 330% 증가했다. 2024년에는 사용자 수가 5천만 명에 도달하고, 2026년에는 1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 지갑 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할인 코드, 프로모션,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을 출시하여 "돈을 태우는" 데 주저하지 않았는다. 그러나 같은 이유로 오늘날 기술 유니콘인 Momo, ZaloPay, ShopeePay와 같은 베트남 최대 전자 지갑은 최근 몇 년 동안 모두 손실을 보고했다.

 

그러나 응우옌호아빈(Shark Binh라고도 함)회장과 관련된 사업체인 넥스트테크 그룹(NextTech Group)의 두 전자 지갑 비모(Vimo)와 넥스트페이(NextPay)는 비록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예상치 못하게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고했다.

 

 

비모 e-wallet은 2017년에 탄생하였으며 NextTech의 생태계하에 NextPay의 회원사인 비모테크놀리지합자쥑회사에 의해 개발 및 운영되고 있으며, 본 회사는 알리페이 및 위챗페이와 협력 계약을 체결한 최초의 및 유일한 회사로 여행 시 중국인 및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e-wallet을 이용한 국경 간 전자결제 수락을 전개하고 있으며, 베트남 내 영업점에서 결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보고를 중앙은행 에 제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객이 외국 전자지갑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결제 시, 비모는 외국 전자지갑 업체에 통보하여 고객의 돈을 공제한 후, 베트남에 있는 판매자의 비모 전자지갑에 대해 법적 규정에 따라 신용을 부여한다.

 

"비모는 이번 기술 적용을 통해 편리한 전자결제 수단을 통해 베트남 사업 매출의 30~50% 증가에 기여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소비자 수요를 강력하게 자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많은 현금을 소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행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검토 기간 중 해외 전자지갑 업체가 베트남에 있는 비모의 결제은행으로 결제대금을 송금해 베트남에 상당한 외환 수익원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비모는 확인했다.

 

2018~2019년 2년간 이 사업은 베트남의 많은 e-wallet과 마찬가지로 손실을 보고했지만 2020년부터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Vietdata 자료에 따르면 2022년 Vimo의 매출은 거의 1조6천억동에 이른다. 이는 2021년 대비 102.5% 증가한 수치이며 2020년 대비 163.5% 증가한 수치다. 사업의 세후 이익도 2022년 1500억동에 도달했으며 2021년 8배, 2020년 4.6배 증가했다.

 

NextTech의 에코시스템인 NextPay에서 Vimo, mPOS, PAYON 및 기타 회계, 재무 및 인력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모든 e-wallet의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한다. 넥스트페이의 매출은 2022년 4조4천억동 이상으로 2021년 대비 9.7%, 2020년 대비 25% 증가할 것이며, 사업의 세후 이익은 증가했으며, 구체적으로 2020년 이익에서 브랜드는 거의 660억동의 이익을 기록했으며, 이 수치는 2021년 900억동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2022년 150% 급격히 증가하여 1650억동 이상에 도달했다.

-G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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