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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 2050년까지 제2공항을 가질 것이다

 

하노이는 2040년 착공해 10년 뒤 상업 운행이 가능한 '수도권'의 제 2 공항을 검토 중이다. 시 인민위원회는 12월 7일에 승인한 결의안에 따라 시의 기본계획(2045년까지 비전 포함, 2065년까지)을 조정할 예정이다.

 

신공항은 하노이 남쪽에 위치해 수도인 '수도권'과 국가 전체의 개발 수요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이는 공항 도시 지역 모델에 따라 개발될 예정인 수도의 푸쑤옌(Phu Xuyen) 지역과 연결되어 항공 및 철도 운송을 위한 종합 서비스 센터와 남쪽 관문을 형성할 것이다.

 

수도권 제2공항은 마스터플랜에 따라 국내선만 운항할 예정이다.

 

이전에 하노이 당국은 하남성 리안(Ly Nhan) 지구, 하노이 남부의 웅호아 지구, 하이즈엉 지방의 탄미엔(Thanh Mien) 및 빈장 지역(Binh Giang), 또는 하이퐁(Hai Phong) 시의 띠엔랑(Tien Lang) 지구를 포함하여 수도권 제2공항의 몇몇 위치를 조사했다.

 

위치는 모두 하노이 중심에서 35~65km 떨어져 있으며, 하이퐁은 120km 떨어져 있고 이미 자체 깟바이 공항이 있다.

 

2050년을 목표로 한 2021-2030년 기간의 국가 공항 시스템 계획에 따르면, 베트남은 2030년까지 14개의 국제선과 16개의 국내선을 포함하여 30개의 공항을 가질 예정이다. 투자는 약 420조동(180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국가 예산, 비예산 자본 및 기타 법적 자본 원천에서 나온다.

 

현재 하노이의 국제공항인 노이바이(Noi Bai)는 2017년부터 과부하 상태다. 공항은 원래 연간 2천500만명의 승객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이곳을 통과하는 승객과 화물의 수가 매년 평균 10%씩 증가하여 거의 2018년 승객은 2천600만명, 2019년에는 약 2천900만명이다.

 

금요일(12월 8일) 결의안은 서부 지역(Hoa Lac 및 Xuan Mai 지역), 북부 지역(Dong Anh, Me Linh 및 Soc Son 지역) 및 남부 지역(Phu Xuyen 및 Ung Hoa 지구)에 대해 별도의 정책과 메커니즘을 갖춘 수도 내 도시 건설이 언급되었다.

 

결의안은 과학기술, 교육훈련, 무역 및 서비스, 물류, 국제무역 및 금융 등의 기능분야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노이 도심에는 프랑스 거리의 독특한 건축물을 복원·고도화하고 국가금융무역센터도 설치한다. 하노이역에서 시작하는 지하 상업거리와 홍강 공간축과 연결된 쩐훙다오 거리 등 지하공간 개발에 우선순위를 둘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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