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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자동차] 올 11개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는 26만3249대로 29% 감소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는 올해 1~11월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26만3249대를 판매했다.

 

판매 내역은 승용차가 19만8573대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고, 상용차는 16% 감소한 6만2671대, 특수목적차는 57% 감소한 2,005대였다.

 

반조립 차량(CKD)은 15만7336대로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완전조립 차량(CBU)은 10만5913대로 34% 감소했다.

 

마즈다 CX-5. 사진제공: 마즈다. 

11월 판매량 2만7953대는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 여기에는 승용차 2만2451대, 상용차 5천318대, 특수목적차 184대가 포함되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8092대, 9천861대였다.

 

베트남 현대 차량의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VAMA 이외 지역에서 현대는 1월부터 11월까지 5만6606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11월 판매 수치는 전월 대비 6.9% 증가한 7천980대였다.

 

그 결과,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였다. 다른 1위는 4만8364대의 도요타, 3만3468대의 포드, 2만6620대의 미쓰비시, 1만9743개의 혼다, 그리고 1만2202대의 스즈키였다.

 

이 기간 동안 KIA, 마즈다, 푸조, BMW 등의 차량과 타코 트럭과 버스를 생산,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베트남 대기업 타코는 총 8만6482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3만 6035대의 KIA, 3만 1296대의 마즈다, 1만 3443대의 타코 트럭이 포함되었으며,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이다.

 

 

11월에 마쓰다 CX-5 SUV는 2,195대로 4개월 연속 판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른 일본 모델들은 도요타 비오스, 미쓰비시 엑스판더, 도요타 벨로즈 크로스, 도요타 야리스 크로스였다. 한국 모델들도 현대 액센트, 현대 투싼, 현대 크레타, KIA 소넷으로 11월 판매 차트에서 우위를 차지했다. 아시아가 아닌 유일한 이름은 포드 레인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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