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2 (수)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물류산업] 전자 상거래 덕분에 카톤 사업 주목

파인 그룹( FiinGroup)에 따르면 카톤 시장은 전자 상거래, 수출 및 내수 호황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매년 1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조사 및 컨설팅 회사인 파이인그룹의 카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카톤 산업은 약 15억 달러로 15% 감소했다. 그 이유는 원자재 가격의 변동과 전자와 섬유 산업을 중심으로 한 수출 부진이었다. 그러나 카톤박스 소비량은 2024년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2026년에는 약 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2024~2028년에 연간 8%에 이를 수 있다. 이 수준은 전자상거래의 호황과 활발한 수출, 식음료(F&B) 및 제약 산업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향후 연간 1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자상거래가 성장하고 있어 많은 양의 포장, 특히 제품 포장 및 배송을 위한 카톤박스가 필요하다. 데이터 플랫폼 스태티스타(Statista:독일)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베트남의 이 부문 성장률은 세계 10위권 안에 들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회사 메트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5대 멀티산업 온라인 소매 플랫폼(쇼피, 틱톡샵, 라자다, 티키, 센도 포함)의 매출은 143조9000억동으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거의 55% 증가했다. 구글과 테마섹의 e-Conomy SEA 보고서도 베트남의 전자상거래가 2030년까지 2025년 대비 150% 증가한 6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카톤은 올해 총 시장 규모가 26억달러로 추정되는 종이 포장 산업의 일부다. 시장 조사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포장 산업은 2029년까지 연평균 9.73%의 성장률을 보이며 41억4천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2025년까지 인구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 쇼핑을 할 것이며, 이는 전자 상거래에서 판지에 대한 더 높은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믿고 있다. 베트남은 또한 주요 수출국이므로 종이 포장에 대한 수요가 높다.

 

파인그룹에 따르면 현재 200개의 베트남 카톤 제조업체가 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다. 최고 수익을 올린 업체로는 동하이벤쩨(도하코:Dohaco), 비엣흥 패키징, 골드썬 등이 있다. 골드썬은 지난 5년간 8.2%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식품 및 수산물 패키징 업계의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도하코는 같은 기간 21% 이상 성장했으며, 고객은 삼성과 캐논과 같은 전자 수출업체이다. 올해 상반기 보고서는 거의 11% 증가한 1조8000억동 이상의 순매출을 기록했지만 세후 이익은 종이 판매 가격이 감소하고 투입 가격이 증가했기 때문에 거의 35% 감소한 1160억동을 기록했다.

 

그러나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 )는 베트남에서 종이 생산을 위한 대부분의 원료가 수입되어 비용이 증가하고 세계 시장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스트래티지, 롯데백화점 생성형 BI 플랫폼 ‘Strategy One’ 프로젝트 오픈으로 AI 분석 체계 본격 가동
글로벌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기업 스트래티지(옛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지사장 정경후)는 롯데백화점이 자사의 생성형 BI 플랫폼 ‘Strategy One’의 도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BI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CRM 분석 업무에 본격 적용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자연어 질의응답 기반의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사용자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신뢰도 높은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LLM (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분석 툴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다양한 솔루션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신뢰성과 사용 편의성, 실무 연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Strategy One’을 최종 도입했다. ‘Strategy One’은 업계 최초의 생성형 BI 플랫폼으로, 분석 전 과정에 AI 기능을 내재화해 비전문가도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탐색하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분석 연산을 LLM이 아닌 자체 엔진에서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고, 기업 수준의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