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는 교통 인프라와 합리적인 산업용 토지 가격으로 특히 대형 기술 기업들로부터 FDI 프로젝트를 유치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베트남의 산업용 부동산 시장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 동과 달러 간의 환율은 역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소득세 감면 혜택이 더해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경쟁국에 비해 베트남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2024년 아시아개발은행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노동력은 평균 32세 이상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베트남의 제조업 노동자가 받는 임금은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동남아시아 지역의 대부분의 다른 국가보다 낮다. 이는 베트남이 외국인 투자자, 특히 수익을 최적화하기 위해 저렴한 제조업 입지를 찾는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베트남은 저부가가치 산업 중심에서 고부가가치 제조업 유치 중심으로 전환하여 이 지역의 신흥시장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베트남은 농업경제 중심에서 수출중심 경제 중심으로, 특히 전자제품과 제조업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자유무역협정(FTA)은 FDI를 베트남으로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획투자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베트남에 대한 총 등록 외국인직접투자(FDI)는 제조 및 가공업이 전체 FDI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이 부문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선순위를 반영하고 있다.
사빌스 하노이의 산업용 부동산 수석 매니저인 토마스 루니는 "제조 및 가공 부문에 FDI가 집중되면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파급효과를 일으켜 지원 산업 및 관련 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삼성, LG, 인텔, 폭스콘과 같은 대형 기술 기업들이 베트남을 지역 전자제품 제조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최근에는 박장성에 전화기 부품의 조립과 가공을 담당하는 공장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폭스콘의 베트남 전체 투자액이 15억 달러로 증가했다. 이는 북부 지역의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투자 경향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토마스 루니는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의 지리적 위치는 베트남을 수출입 활동에 이상적인 목적지로 만든다. 중국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에 오래 존재해 왔고 중국에서 다각화하거나 완전히 철수하려고 하는 미국과 유럽 기업들로부터도 생산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동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북부의 밝은 면
박닌성, 하이퐁성, 타이응우옌성과 같은 북부 지역 지방은 제조업 분야에서 FDI 프로젝트의 선도적인 목적지가 되고 있다. 박닌성은 하노이와 인접하고 인프라가 발달하여 다국적 기업으로부터 많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유치했다.
남부 빈즈엉은 또한 제조 및 가공 분야에서 많은 FDI 기업들이 참여하면서 중요한 산업 중심지로 부상했다. 그러나 비용 측면에서의 이점, 완전한 운송 인프라 등으로 인해 신규 프로젝트의 수와 규모 면에서 여전히 북부 지방이 우위에 있다.
북부의 산업용 지가는 제곱미터 당 평균 약 138달러로 남부보다 20% 정도 낮은 것이 큰 장점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남부 빈즈엉이나 호치민과 같은 티어 1 지역의 전략적 입지를 임대하기 위해 지가는 제곱미터 당 최대 300달러까지 가능하다. 한편 북부 시장은 박닌과 같은 티어 1 지역의 제곱미터 당 평균 가격이 180달러에 불과하다.
북부의 사회 기반 시설은 10개의 완성된 고속도로와 4개의 다른 프로젝트들이 건설 중이며 잘 발달되었다. 한편, 남부는 약 7개의 고속도로를 가지고 있다. 베트남에서 도로 운송은 여전히 주요 교통 수단이므로, 생산 지역에서 소비 시장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은 기업이 물류 비용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산업 단지와 하노이 및 중국 국경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외국 투자자들에게 북부의 매력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남부에 비해 북부는 더 많은 경제 구역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하이퐁의 2만 헥타르가 넘는 새로운 해안 경제 구역이 유명하다. 북부는 또한 노동 자원 면에서 경쟁력 덕분에 투자를 유치한다.
비록 베트남의 산업용 부동산 시장이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여전히 고도의 숙련된 노동력 부족이다. 이는 베트남이 제조업 부문에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다. 특히 북부의 풍부한 노동력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근로자는 여전히 저숙련 상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개혁이 필요하다.
또한 인프라 개발도 베트남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현재 시행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는 주로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지만, 전국적으로 동시에 확대되고 발전해야 한다. 특히 산업단지와 소비자 시장을 연결하는 운송 네트워크를 개선하면 물류 비용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기업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 강력한 인프라는 상품의 이동과 운송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