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홍차오와 장홍푸는 홍콩에 중국 음료 회사를 상장한 후 총 81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중국 음료 회사 미쉐(Mixue) 그룹의 창립자인 장홍차오와 장홍푸는 현재 회사 주식의 82%를 소유하고 있다. 주식은 4억4400만 달러를 조달하기 위한 IPO를 거쳐 3월 3일부터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IPO이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의 최신 계산에 따르면 장 씨 형제의 총 재산은 81억 달러에 달한다. 이 수치는 미쉐의 경쟁자 중 한 명인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의 전 CEO 하워드 슐츠보다 큰 수치이다. 슐츠의 현재 재산은 60억 달러가 넘는다.
밀크티는 중국 소비 감소의 맥락에서 보기 드문 밝은 점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시장 트렌드 분석 부서인 모멘텀 웍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45,3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미쉐는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를 제치고 세계 최대 규모의 F&B 체인이 되었다.

미쉐는 현재 중국 외에도 많은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 매장을 두고 있다. 회사 해외 매출의 약 70%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발생한다. 미쉐는 차, 주스, 커피, 아이스크림을 평균 가격 1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1997년 중국 허난성에 사는 홍차오 학생은 음료 판매대를 열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1999년에는 미쉐빙청이라는 이름으로 잼과 시럽을 넣은 빙수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홍차오는 경쟁사보다 20% 저렴하게 아이스크림을 판매했고, 스무디, 신선한 과일이 들어간 차, 타피오카 펄, 우유 등으로 점차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홍푸는 2007년에 회사에 합류하여 운영 및 프랜차이즈 프로세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미쉐 그룹의 CEO로 재직 중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을 비롯한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버블티 열풍이 폭발적으로 불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브랜드가 정기적으로 등장하는 등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기도 하다.
미쉐 그룹은 현재 차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미쉐와 커피를 판매하는 럭키라는 두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미쉐 매장의 약 99%가 프랜차이즈로, 브랜드가 중국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회사는 2023년에 74억 잔, 2024년 첫 9개월 동안 71억 잔을 판매했다. 작년 첫 9개월 동안의 수익은 45% 이상 증가한 35억 위안(4억8300만 달러)을 기록했다.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은 급증하는 밀크티 수요 덕분에 수많은 억만장자를 배출했습니다. 2018년 시장 규모는 96억 달러로 3년 후 71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달 중순 밀크티 브랜드 굿미(Good Me)의 창업자인 왕윈안도 체인 IPO 이후 12억 달러를 소유하고 있다.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굿미는 2023년 말 기준 매출과 매장 수 기준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밀크티 체인이다. 2023년 말 기준 회사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9.1%로 미쉐(20%)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