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빈
XBean Game Studio는 2015년 6월 직원 4명, 초기 자본금 5억 동으로 설립되었다. 이 금액의 절반은 이 회사의 설립자인 Tran Kim Vinh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집을 매각한 데 따른 것이고, 나머지 절반은 빈의 친구가 작은 거리 카페에서 4시간 동안 창업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한 후 Xbean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XBean은 해외 시장에 팔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기를 원했지만 해외 고객들에게 접근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 회사는 호주와 이스라엘의 협력업체들을 위해 아웃소싱을 통해 돈을 벌어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로 했다. 오랜 고군분투 끝에 2017년 토이붕괴(Toy Collapse) 프로젝트에서 열매를 맺어 매일 많은 게이머로부터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왔다. 2018년 이 게임은 영국의 한 유통업체에 팔렸다. 그 후 XBan은 Meowaiii와 Craftory라는 회사 역사상 가장 큰 두 가지 프로젝트에 힘을 모았다.
IGA 2019의 기회
또 다른 베트남 스튜디오인 Spirit Bomb이 개발한 Craftory 와 Sky Champ는 구글이 마련한 많은 나라의 잠재적인 게임 개발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4개월 동안 지속되는 프로젝트인 인디게임즈 액셀러레이터 2019 (IGA 2019)에 두 스튜디오를 데려온 열쇠였다. Spirit Bomb의 CEO인 Ngo Minh Quan은 훈련 코스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킹, 징가, EA, 미니클립과 같은 세계 게임 산업의 거물들로부터 경험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독립적인 게임 개발자들에게는 공부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게임을 매우 잘 개발하고 IGA와 같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대형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것이다. 이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도 있지만, 분명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XBean출신의 Nguyen Tu Nguyen도 자신의 스튜디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다른 나라 투자자들을 만났다고 말하며 훈련 과정을 높이 평가했다.
베트남의 개발자
대부분의 베트남 게임 개발자들은 외국인 고객을 목표로 한다. 대형 국제시장에서는 자신이 만든 게임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 고객을 찾을 수 있다. 국내 시장은 너무 좁고 그들은 중국 게임 제품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Spirit Bomb의 CEO에 따르면, 해외 시장을 위한 게임을 만드는 것의 장점은 제품의 규모가 너무 클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만, 단점은 많은 자금과 자원 그리고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