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사업의 수익은 최근 1~2년간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베트남인에게 개방된 카지노는 여전히 적자를 보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카지노 사업에 관한 2017년 3월 3일 일부 조항을 개정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법령이 시행되기 전에, 베트남은 8개의 허가된 카지노를 가지고 있었고, 그 중 7개가 운영되었다.
이 조례가 발효된 후 카지노가 있는 3개 복합리조트 사업-라구나 랑꼬, 푸꾹, 깜란카지노- 은 총리 승인을 받아 지방당국으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재경부는 이들 8개 사업장이 2017년 카지노 서비스 매출액이 1조1900억 동이고 국가에 6450억 동세금을 납부했다고 밝혔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1조56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카지노는 39퍼센트가 늘어난 9000억 동에 가까운 세금을 정부에 납부했다.
2019년에는 각각 2조5천억 동과 60%의 증가 수치를 기록했다. 카지노는 49% 증가한 1조3400억 동을 지불했다.
꽝닌(Quang Ninh)의 반돈(Van Don)과 키엔장(Kien Giang) 지방의 푸꾹(Phu Quoc) 등 2개 카지노가 시범적으로 베트남인 출입을 승인을 받았다. 푸꾹 카지노는 2019년 1월부터 베트남인에게 개방되었다.
2019년 푸꾹카지노에는 베트남인 47,400명(45%)을 포함해 105,000명 이상이 다녀갔다. 푸꾹 카지노의 누적 수익은 1조4,330억 동이며, 이 중 과세 후카지노 사업에서 얻은 수익은 1조 3,810억 동이었다. 푸꾹관광투자개발JSC의 2019년 감사 재무보고서는 카지노 등 사업활동으로 인한 2조529억 동의 손실을 나타냈다.
재경부는 불합리하다고 판단되는 영 제 3조의 일부 조항을 개정할 것을 제안했다.
인허가 요건은 투자자가 총 투자자본의 50% 이상 지출을 마쳐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인프라가 불완전한 지역에 위치한 카지노 사업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 경우 투자자는 모두 영 제3조의 규정한 요건을 충족하고, 교통인프라 항목에 투자해야 한다. 한편, 국가 관리 기관은 투자자의 지출된 자본을 고려할 때, 교통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는 투자 자본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카지노가 있는 통합리조트 사업에 최소 자본금 20억달러에 대한 요건은 변함이 없다.
재경부는 또 카지노 지점에서만 광고를 할 수 있는 현행 규정을 개정할 것을 제안했는데, 이 규정은 해외 여행객과 베트남인에게 사업을 소개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카지노가 있는 투자사업이 시행되는 지역 내에서 기업이 광고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GMK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