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체인점 피자헛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7490억 동(3220만 달러), 태국 본사의 피자컴퍼니가 24% 증가한 6000억 동, 베트남의 피자 4Ps가 5680억 동으로 38% 증가했다.
베트남에 최초 개점한 피자헛은 시장 개척자라는 이점을 갖고 있으며, 현재 전국 90여 개 점포와 함께 14년째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신규 업체가 진출하면서 2015~2018년 연평균 20% 미만으로 떨어졌고, 2017~2018년에는 6% 미만으로 떨어졌다.
2위 더피자컴퍼니는 2013년 이후 베트남에서 급속도로 확장해 전국 70여 곳의 피자헛 다음으로 많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동사는 또한 6년 만에 피자헛이 12년만에 기록한 6000억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20개 점포만으로 3위를 달리고 있는 피자4P의 지난해 매출은 더피자컴퍼니에 8%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세 곳 중 유일하게 500억 동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피자헛은 최근 4년 중 3년 동안 적자를 기록했고 피자컴퍼니는 3년 연속 적자를 보고 있다.
런던 소재 전략시장 분석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2017년 베트남 피자 시장 가치를 1억2000만 달러로 추산했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