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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호찌민] 고급 명품 부동산 투자 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사안

HOREA(호찌민시부동산 협회)는 수백만 달러의 안전한 현금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고급 아파트와 주택구입계약 기준에 대해 구매자는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호치찌민시부동산협회(HoREA)가 지난 1분기 말 사이공 시내 중심가에서 분양한 브랜드 부동산 신상품에 대해 고객과 투자자에게 경고문을 낸 것은 시장 형성 사상 모든 분양가(1m2당 4억 동) 기록을 갈아치워 여론의 파장을 일으켰다. 신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이 틈새시장에 대해 상당히 모호하다.

 

브랜드 레지던스는 유명 글로벌 부동산 관리 브랜드와 고급 초호화 부동산 프로젝트 개발사 간의 부동산 협력 유형이다. 거의 100년 전 뉴욕(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지만, 지난 몇 달 사이 호찌민 시장에는 초부자, 신부자층을 겨냥해 명품 부동산이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앞으로 형성되는 브랜드 부동산을 살 때 고객들은 상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된다. 우선 글로벌 브랜드 오너(외국인 측)의 명성, 그다음에 프로젝트 투자자(국내 측)의 브랜드 평판을 믿는다. 그러나 아직도 오랜 기간 설립되지 못했고, 그들의 명성을 입증할 시간이 없었으며, 브랜드 부동산을 개발할 시간이 없었던 새로운 사업들이 있다. 실제로 이는 외국 부동산 브랜드의 브랜드 평판을 빌려 대기업의 위치에 서는 방식으로 고급·초호화 주택사업의 투자와 사업 활동이다.

 

호레아는 명품 부동산이 수백만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수백억 동의 자본흐름이 안전하고 투명하게 투자될 수 있도록 고객과 투자자가 4가지 사안을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브랜드 표준이 아직 너무 새롭다.

 

우선 명품 부동산으로 인정받기 위한 사업은 브랜드 관리 단위의 매우 높은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공짜는 없다.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투자자가 브랜드 관리 단위에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 비용은 주택 매매가격에 완전히 포함된 국내외 판촉비 등 구매자가 이 명의를 빌리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주택 매매가격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

 

만족스럽게 답해야 할 문제는 브랜드 부동산을 아주 비싼 가격에 사들이기 위해 돈을 쓰는 고객이 '돈을 주고 사는 것을 얻는다'는 원칙에 따라 아파트의 진정한 가치에 맞느냐, 그 돈의 가치가 있느냐 하는 점이다. 현재 브랜드 부동산 부문은 아직 너무 신규로, 가치 검증과 품질 기준 등에 대한 전례가 없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상표권이 얼마나 오래 지속하는가?

 

브랜드 부동산의 브랜드명 사용 기간이 같지 않은 경우가 많다.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하나는 브랜드명 부동산 프로젝트가 사업주가 개발하고 자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프로젝트에 따라 브랜드명을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상표명 사용권이 이전되는 브랜드 부동산 프로젝트인데, 사용기간은 계약 체결에 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10년, 15년...

 

프랜차이즈의 경우 계약에서 합의된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브랜드명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브랜드 아파트의 가치가 브랜드에 붙어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관련 브랜드를 사용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간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부동산 운영 문제

 

아파트 관리위원회 설치 전 기간 건물 관리운영비 등 브랜드 부동산 운영비를 부담하는 쪽은 아파트 주인이다. 다만 브랜드 부동산 소유주가 필요한 프랜차이즈 기준에 맞는 관리단체를 고용하지 않을 경우 건물은 국제 브랜드명을 계속 사용하지 못할 위기에 처한다. 이는 모든 비용을 집주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해외 브랜드가 정한 기준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브랜드 부동산 운영 방식을 결정할 권리가 없는 경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브랜드 부동산의 부족 발생

 

분양방식으로 보면, 보통 명품 부동산 프로젝트의 소유주는 상품을 홍보하고 *트리클다운법을 시행하는데 많은 돈을 쓰려고 한다. 그들은 상품의 부족함을 조성하고 프로젝트의 "당신은 사치품을 소유한 최초의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라는 사고방식을 자극한다.(*트리클다운 이론: 사회의 최부유층이 더 부유해지면, 더 많은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그 부가 서민들이나 그 아래층들에게로도 확산된다고 보는 이론)

 

상표가 붙은 부동산 프로젝트는 부유층, 초부자, 그리고 거주하는 외국 기업의 리더를 위한 브랜드의 필요성만 해결해줄 뿐이다. 다만 인구의 1%가 초부자인 미국과 비교하면 베트남의 이 비율은 매우 낮아 미국보다 수백 배나 낮을 수 있다. 게다가 브랜드 부동산을 매입하고 전대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워낙 까다롭기 때문에 브랜드 부동산의 시장점유율이 투자자들의 기대만큼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곳은 부동산 기업, 즉 초보 투자자들의 놀이터가 아니다.

 

HOREA는 고객과 투자자가 브랜드 부동산 프로젝트의 정보를 주의 깊게 연구하고 특히 계약 내용을 면밀히 연구해 개념의 혼선과 교환을 피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협회는 또 유명 부동산 프로젝트 투자자에게 신뢰도를 유지하고, 상품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주택 구입 및 매매 계약을 고객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그리고 호찌민시, 특히 베트남의 시장에서 브랜드 부동산의 새로운 숨결을 가져다주기로 약속한 대로 적절한 애프터서비스를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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