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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비엣증권: 중국의 장기 봉쇄, 베트남 산업에 미칠 파장은?

롱비엣증권(VDSC)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베트남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면서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본다.

 

롱비엣증권(VDSC)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베트남에 어떤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밝혔다.

 

세계 각국이 질병통제 정책을 완화한 반면 중국은 장쑤, 지린, 광둥, 산시, 상하이 등 많은 지역에서 봉쇄가 장기화하면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상품의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들이다.

 

골드만삭스가 산출한 GS 효과적인 봉쇄지수(ELI)는 질병통제 조치와 실제 움직임 데이터를 바탕으로 PPP GDP 가중치를 적용해 현재 중국이 2020년 2월 봉쇄 당시보다 엄격함을 보여준다.

 

VDSC에 따르면, 첫 번째 영향은 봉쇄 지역에 위치한 항구의 화물 운송과 정체이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구인 상하이항은 한 달 넘게 상하이의 봉쇄 기간 동안 여전히 운항을 유지하고 있다. 비록 화물 하역 대기 시간이 이전의 봉쇄보다 여전히 짧지만, 세계 최대 컨테이너 운송 회사 중 하나인 머스크는 최근 업데이트된 보고서에서 제조 활동과 도시간 운송이 혼잡을 초래하고 운송 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국가통계(NBS) 자료에 따르면 2022년 4월 구매관리지수는 47.4포인트까지 떨어져 2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건설·서비스업 활동 측정에 사용되는 비제조업 PMI도 2022년 3월 48.4포인트에서 41.9포인트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는 코로나19 범유행이 막 시작된 2020년 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골드만삭스의 정보를 인용, 최근의 봉쇄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산업들의 공급망들은 화학, 운송 차량, 목재 제품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기 봉쇄의 위험은 다른 많은 품목의 생산과 배송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국 관측통들은 5월 중순이나 심지어 6월까지 봉쇄정책이 완화되지 않을 수 있다고 보고 사업자는 '제로 코로나'라는 목표를 계속 추구해야 할 것이다.

 

VDSC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베트남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면서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본다.

 

첫째, 중국은 베트남에 생산용 투입자재를 가장 많이 공급하는 국가로, 중국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는 비중이 전체 수입량(2021년)의 33%를 넘는다. 중국 내 부분 봉쇄 정책에 따른 공급망 차질은 원자재 수입 전망에 영향을 미쳐 납품 시기를 늦춰 국내 생산 진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중국에서 봉쇄가 장기화되면 제조업 성장률이 조만간 둔화될 수 있다. 결국 전년도의 저수준과 내수 회복으로 하반기 공공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회가 여전히 베트남의 경제성장이 정부 목표 달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둘째, 베트남은 중국(2021년)에 약 17%의 상품을 수출하고 있는데, 많은 기관들이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목표치인 5.5%에서 4.5%로 낮췄다. 이는 큰 중국 시장의 소비자 수요가 감소할 것임을 암시한다. 이에 따라 VDSC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중국 시장 수출 증가세 회복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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