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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해운업계는 계속해서 호황을 누리고 있다

높은 수요와 강력한 화물 운임 인상은 많은 해운 회사의 이익을 계속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1분기 하이안운수취급합자주식회사(HAH)가 2600억 VND 이상의 이익을 기록하며 연간 계획 절반 이상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전 분기 사상 최대 이익에 근접했다.

 

베트남 국영해운(Vinalines:MVN)도 1분기 수익이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증가해 6900억동에 육박했다. 그리고 제마뎁트 주식회사(GMD)는 약 1.85배 증가한 3200억동을 기록했다. 특히 VNA(Vinasship Shipping Joint Stock Company)는 수익이 12.5배로 급증했지만, 400억동이 조금 넘어 동종업계 다수 기업과 비교하면 금액은 적다.

 

▷해운회사 1분기 이익(단위: 10억동)

 

증가하는 수요와 화물 요금의 우호적인 움직임은 이 산업에서 많은 업체들의 이익을 계속 유지하게 한다. 비나십에 따르면 설 이후 시장 수요가 늘면서 철광석·석탄·시멘트 등 원재료 운송 시 임대료를 평가하는 BDI 지수(발틱 건화물 용선지수)는 1400포인트에서 270포인트로 증가했다.

 

베트남 해양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항구를 통한 총 물동량은 1억7천960만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컨테이너 화물은 6% 증가하여 거의 630만 TEU에 달했다.

 

또한 운임 상승은 또한 해운업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하이안은 2022년 1분기 국내 운임 상승과 선박 임대료도 큰 폭으로 올랐다고 밝혔다.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운임은 거리와 운송 노선에 따라 컨테이너당 1600-5300달러이다. 미국까지의 운임은 컨테이너당 최대 1만,000-2만2000달러이며, 동부 또는 서부에 따라 다르다.

 

세계의 많은 지정학적, 경제적 변동에 따라 해상 운임은 계속해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BIDV증권(BSC)은 중국의 일부 주요 도시 봉쇄가 베트남 해운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국제 무역과 상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중국의 제한된 생산 활동과 항만 시스템의 운영 능력 감소는 글로벌 물류 체인의 혼란을 장기화할 것이다. 항구 시스템의 혼잡과 도킹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화물 요금이 상승하여 베트남 해운 기업 그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크라이나의 긴장감이 아직 끝나지 않은 것도 향후 해운 산업의 수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 BSC에 따르면 러시아는 현재 세계 수요의 10%를 차지하는 주요 산유국이다. 러시아로부터의 석유 수출과 북유럽의 송유관 가동에 차질이 빚어지면 전 세계 공급이 줄고 부족하게 되어 유가가 상승하게 될 것이다. 선주는 영업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에게 비용을 전가할 수 있다.

 

증권가에서는 연초부터 현재까지 해운주가 상당히 낙관적이다. 3월 초의 지정학적 긴장 기간 동안, 많은 해운주는 "상한가"로 돌아섰고, 특히 대기업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 5월 10일 폐장하면서 GMD는 연초 대비 15% 이상 상승한 한주당 5만5천동을 기록했다. 지난 4월말부터 현재까지 업계 2위의 사업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HAH는 5월 10일 연초 대비 77% 이상 오른 주당 8만5천동으로 거래되었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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