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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의류] 하반기 주문량 감소로 이익은 줄어들것이다

많은 섬유 및 의류 기업들의 신규 주문은 2분기 중반부터 둔화되거나 감소하기 시작하여 올해 하반기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업통상부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은 223억달러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대부분 3분기 말이나 10월까지 주문을 확보했다.

 

업계는 올해 전체 수출 목표를 420억~435억달러로 잡았지만 미국과 EU 등 주요 수출시장이 인플레이션에 빠진 2분기 중반부터 성장 모멘텀이 둔화될 조짐을 보였다. 신규 계약 주문 건수가 줄었고 고객은 주문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했다.

 

타이민씨가 관리하는 동나이 지역의 아동 패션 의류 생산 전문 의류업체는 매달 미국 파트너사로부터 8만~10만장의 신규 주문받았다. 그래서 10월 말까지 충분한 주문을 받았다. 최근 두 달 사이 주문 건수가 둔화되기 시작해 이전보다 20~30%가량 수량이 줄었다.

 

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정보가 긍정적이지 않으면 단기적으로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비필수 상품에 대한 지출을 계속 줄이고 있다.

 

"우리는 북미에서 비슷한 소비 특성을 가진 캐나다와 멕시코에 우리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우리는 연말 오더 확보를 위해 몇 가지 새로운 계약을 맺기를 희망한다"라고 그녀는 공유했다.

 

섬유·의류 주문량 감소는 수입국, 특히 미국과 EU의 시장 소비 둔화, 수입국 재고 증가, 2022년 하반기 및 2023년 초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 때문이다. 고객은 갑자기 주문을 줄이거나 취소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서방 국가들의 러시아에 대한 긴축과 응징 움직임과 함께 발생해 에너지와 식량 가격이 급등했다. 따라서 미국과 EU의 인플레이션은 4월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 6월 유로화 사용 19개국의 물가상승률이 사상 최대인 8.6%까지 올라 2021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통계청 유로스타트 자료에 나타났다.

 

미국은 6월에 9.1% 증가한 40년 만의 높은 인플레이션을 목격하고 있다. 정부의 아낌없는 코로나19 이후 지원 덕분에 재정적으로 부유한 많은 미국인들은 인플레이션이 치솟고 물가가 급등할 때 지출을 줄여야 한다.

 

타이민 여사는 "코로나19가 통제된 이후 연초 각국이 다시 문을 열었고, 파트너들은 우리에게 빨리 물건을 보낼 것을 촉구했는데, 지금은 매우 다르다"고 말했다.

 

베트남 섬유·의류그룹(비나텍스)과 롱비엣증권(VDSC)은 소비자들의 '과잉 구매' 상황과 물가 상승으로 하반기 섬유·의류 수요가 줄어 허리띠를 졸라맬 것으로 전망했다. 패션과 같은 비필수적인 제품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다.

 

여기에 전염병 이후 공급망 차질과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으로 인한 이중적 영향이 나타나 의류산업, 특히 섬유·면소재 등의 원자재 가격이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7~10% 상승했다. 전염병 이후 활동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고, 운송료, 인건비 등은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제조업체에서 소매업체까지 전체 섬유 및 의류 공급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국내 제조업의 이익률은 계속 줄어들었다.

 

5월 10일 CEO인 틴득비엣은 "연료, 운임, 물류 가격 인상은 2022년 마지막 6개월에서 2023년까지 사업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섬유 역시 유로화가 달러 대비 가치가 하락할 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까오후히우 비나텍스 총재는 유로화 약세가 EU 국가 구매자들의 이익률을 떨어뜨려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를 취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확실히 하반기 베트남 제조업자에게 가격 압박이 될 것이다"라고 히우는 말했다.

이에 따라 VDSC는 연초만큼 주문이 풍부하지 않은 상황에서 하반기 베트남 섬유·의류 업체들의 수익 격차가 벌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예측불허의 변동에 직면한 업계 일부 사업자는 올해 사업계획을 보다 신중하게 계산해 조정했다. 예를 들어 송홍가먼트 주주총회는 2021년 대비 순수익이 약 50억동 증가한다는 계획을 승인했지만 세전이익은 같은 기간 8% 감소한 500억동으로 조정했다.

 

센추리얀은 지난 1분기 판매된 총이익이 17.5% 증가했다. 회사 측은 2분기 총이익률이 2021년 같은 기간인 18%에 머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VDSC에 따르면, 몇몇 사업체들은 대규모 생산 능력과  넓은 고객층 그리고 지출에 덜 영향을 받는 제품(스포츠용품, 프리미엄 제품 등)으로 좋은 성장 능력과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또한 FOB 상품을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같은 업종의 다른 업체보다 원자재 원가의 영향을 덜 받는다.

 

TNG 투자 및 무역 합작 주식 회사 화장인 응우옌반토이는 업계의 기업들 사이에서 인플레이션 영향이 불균일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평판이 좋고 축적된 대기업은 고객의 가격을 조정하기 위한 비용을 개선하고 절감할 수 있다. 그는 "따라서 대기업의 이익률은 여전히 괜찮을 것"이라며 "물가상승률을 억제하고 소비자 구매력이 높아지면 업황이 잘 회복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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