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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신발산업] 도전에 직면했다

베트남 가죽, 신발 및 핸드백 협회(Lefaso)에 따르면, 베트남 가죽 및 신발 기업은 2022년 남은 5개월 동안 특히 시장 정보의 부족과 같은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레파소 부회장이자 사무총장인 판티탄쑤언은 패션 아이템에 대한 기존 재고가 매우 많다고 말했다. 업체와 브랜드의 조사 결과 주문 상황은 2023년 1분기까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의 수출용 가죽과 신발 제품은 품질과 가격 면에서 평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발 산업은 다른 나라의 동일한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더 높은 가치의 품목을 생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에서 고부가가치 원자재를 수입해야 한다. 

 

국내 가죽 및 신발 산업은 베트남과 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들로부터 장비와 자재를 수입하는 것을 이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그 시장들에 대한 수출을 촉진시켰다.

 

특히 EU의 경우, 이 시장은 더 높은 부문에서 제품을 제조하기에 적합한 고부가가치 원자재의 좋은 공급원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은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기술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생산을 개발하는 맥락에서 이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과 장비를 수입할 기회를 잡지 못했다.

 

쑤언은 베트남의 해외 무역 사무소를 제안하여 현지 기업들에게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이 EU에서 원자재와 액세서리를 공급하는 파트너를 찾는 것을 도왔다. 이것은 회사들이 베트남-EU 자유무역협정(EVFTA)으로부터 세금 혜택을 받는 것을 도울 것이다.

 

그녀는 또한 독일 공급망법이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말했다. 이 법은 EU 시장에 수출할 때 가죽과 신발 산업의 현지 생산 체인에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동안 국내 가죽·신발업체는 법 시행일 정보만 접수했을 뿐 구체적인 시행 일정과 절차 요건은 접수하지 않았다. 쑤언은 "기업들은 사업 계획을 준비하기 위해 이 정보를 신속하게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또한 레파소 대표는 베트남 해외 무역사무소가 베트남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알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베트남은 7월 신발 수출액이 22억7000만 달러로 올 들어 7월까지 총 거래액이 160억8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첫 7개월 동안의 수출액은 33% 증가했다.

 

한편 레파소는 7월 국내 가죽 및 신발 생산 증가율이 전달 3.2%, 전년 동기 대비 25.5%에 달했다고 밝혔다. 올해 첫 7개월 동안 신발 산업의 생산 증가율은 15.1%였다.

 

7월 산업 고용지표도 전년 대비 1.1%, 21.6% 증가했다.

 

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신발 수출액은 117억9000만 달러로 13.3% 증가했다.

 

베트남 가죽 및 신발류 수출 시장 중 북미 24.5%, 유럽 15.7%, 남미 10.8%의 성장세가 여전했다. 수출액은 아시아 시장에서 6%, 오세아니아 시장에서 1.9% 감소했다.

 

미국은 여전히 베트남 최대의 신발 수출 시장이었으며, 60억 달러에 달했다. 벨기에는 8억6660만 달러로 2위였고, 중국은 8억6320만 달러로 3위로 떨어졌다.

 

협회에 따르면, 베트남과 FTA를 맺은 시장에 대한 베트남 신발 수출은 긍정적인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

 

수출은 EVFTA 시장에 18.2%,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시장에 10.5%,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영국에 10.9% 증가했다.

 

한편, 베트남-유라시아 경제연합 자유무역협정(FTA) 시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갈등으로 수출 신발 증가율이 57.7%로 크게 감소했다. 아세안으로의 신발 수출은 1.7% 소폭 감소했다.

 

쑤언은 상반기 수출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지 기업들은 원료와 노동력의 부족 등 국내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생산과 사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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