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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 베트남의 미쑤에 밀크티 열풍

하노이는 100개가 넘는 매장이 들어서면서 인기 밀크티 미쑤에(Mixue)의 '수도'가 되고 있다. 미쑤에 프랜차이즈 열풍은 전국 350여개 매장으로 확대됐다.


올해 초, 특히 하노이, 하이퐁, 박닌, 꽝닌과 같은 대도시에 사는 북부 사람들은 미쑤에라는 이름의 새로운 음료 브랜드의 존재를 쉽게 느낄 수 있었다.

 

아이스크림을 들고 있는 눈사람의 상징을 가진 이 브랜드는 현재 3개 지역에 걸쳐 350개 이상의 매장을 커버하고 있다. 특히 하노이 지역에는 100개 이상의 점포가 있다.

 

◆ 2만1000개 이상의 글로벌 스토어

 

베트남은 진주 밀크티 값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하나이다. 모멘텀웍스와 qlub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연간 밀크티 수입에서 3억 2600만달러(약 8조4700억동)로 추정되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밀크티는 또한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음료로, 시장 점유율의 30-50%를 차지하며, 차, 주스, 심지어 커피와 같은 다른 인기 있는 음료들을 훨씬 능가한다.

 

코로나19 이후 베트남의 밀크티 브랜드는 일부 이름은 이별을 고하면서도 많은 새로운 경쟁자가 생겨날 때 확 달라졌다. 이용자들의 수요와 소비 습관 덕분에 국내 밀크티 사업시장은 첫 호황 이후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도 살아있다.

 

미쑤에는 1997년 장훙차오가 설립하였다. 


징 뉴스에 따르면, 미쑤에 브랜드의 풀네임은 1997년 장홍차오가 설립한 미쑤에빙청이다. 이곳은 아이스크림과 차를 기반으로 한 음료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체인점이다.

 

2008년에 회사를 설립했고, 2010년에 정저우루옹응안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회사의 본사는 중국 허난성 정저우시에 위치해 있다.

 

몇 년 후 미쑤에는 원자재 생산, 물류, 창고 및 투자 관리를 전담하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미쑤에는 베트남 외에도 일본, 유럽, 미국,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30여개 시장에서 등록상표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에도 진출해 있다.

 

밀크티 시장 매출이 약 200억달러, 2021년까지 차 음료 부문이 400억달러 규모인 중국에서 미쑤에는 경쟁사보다 3배 많은 2만1000개의 매장을 보유할 정도로 큰손이다. 2021년에만 미쑤에는7000개 이상의 점포가 문을 열었다.

 

이 브랜드는 지난 3월 기준 2만1619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빠른 가맹점 확대율을 유지할 경우 올해 말까지 3만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사들과 달리 미쑤에의 음료는 2만5천동 정도로 비교적 저렴하다. 매장은 주로 학교, 상업중심지, 상점가 등 젊은 층이 밀집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지난해 이 브랜드의 매출은 103억위안, 2022년 초 환율로는 16억달러로 두 배가량 늘었다. 회사는 선전 증권거래소에 등록 IPO를 신청하는 것은 물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쑤에에 앞서 중국의 또 다른 유명 밀크티 브랜드인 나유키는 2021년 6월 홍콩에서 기업공개(IPO)를 통해 6억5600만달러를 모금했다. 다만 나유키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증발해 발행 당시보다 가치가 절반 이상 떨어졌다.

 

◆ 프랜차이즈화 


미쑤에는 하노이 탄쑤안(Thanh Xuan)구약 찌에쿳 거리에 사무실 주소가 있는 스노우킹글로벌(주) 법인으로 2018년 베트남 시장에 공식 진출했다. 2018년 9월 미쑤에는 하노이에 첫 매장을 열었다.

 

대부분의 밀크티 브랜드처럼 규모와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미쑤에빙청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일찍 시작했다.

 

국내 시장에서 단일 프랜차이징을 적용하는데, 이는 고객이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수익공유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미쑤에의 이 형태의 장점은 전체 시장을 관리하고, 시장 구조가 명확하며, 매장이 모델을 따라하기 편리하며, 매장 관리가 더욱 유연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각 매장의 총 비용은 7억-8억동이다

 

미쑤에(Mixue)의 프랜차이즈 컨설턴트는 총 투자 비용이 최대 7억-8억동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중 기계/장비(2억9700만동)와 상점 공사(1억5000만~2억5000만동)가 가장 큰 비용이다.

 

또한투자자는 프랜차이즈 수수료, 계약 보증, 관리, 훈련, 첫 번째 재료, 평가 등 다른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매장 매출에 대한 할인이 없다고 주장한다.

 

상점들은 최소 면적이 40평방미터이고 정면이 3m인 상점을 권장한다. 또한, 그 지역의 상점들 사이의 거리는 800m 이상이어야 한다.

 

브랜드마다 프랜차이즈 정책이 다르며, 비용은 보통 연간 또는 평생 기준으로 계산된다. 공차는 약 10억동의 가장 높은 수수료 브랜드 중 하나이며, 총 투자액은 30억~50억동으로 추정된다.

 

딩차 등 일부 인기 브랜드는 프랜차이즈 수수료가 4억동 정도이고, 토코토코는 지역에 따라 1억6천만~3억동/3년이다. 일부 다른 브랜드는 프랜차이즈가 자유롭지만 투자자의 기술 이전 및 관리 비용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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