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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의 축산업: 당면 과제 및 기회

베트남의 축산업은 역동적이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와 기업들에게 상당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무엇이며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주요 투자 및 시장 수요 분야에는 고품질 수입 육류 제품, 영양 기반 식품 및 농산물, 기술 이전이 포함된다.


베트남 축산업은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그에 따른 경기 침체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베트남의 가축 생산 총 생산량은 약 210억달러로,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5-6% 증가했다.

 

하지만 2023년 경제가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이 부문의 실적은 악화되어 국내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베트남의 축산업 현황과 과제, 사업 전망 등을 분석한다.

 

한눈에 보는 베트남 축산업

 

베트남의 축산업은 국가의 농업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경제 성장과 고용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가축은 농업 부문 GDP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며 연간 4~6%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2025년까지 연평균 4~5%의 산업 성장률을 달성하고 2026년부터 2030년까지 3~4%의 성장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도로 베트남의 축산업은 소규모의 가정용 농업에서 현대적이고 대규모의 산업 가공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첨단 기술 애플리케이션과 폐쇄적인 가치 사슬 생산이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의 축산업은 돼지고기, 가금류와 달걀, 쇠고기, 우유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한다. 역사적으로 돼지고기와 가금류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과 광범위한 이용 가능성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베트남은 2021년에 41억9천만톤 이상이 생산되어 전 세계적으로 돼지고기 생산량이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라고 보고되었다.

 

또한 육류 외에도, 계란과 우유와 같은 다른 제품들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식습관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소득의 증가, 도시화, 그리고 음식과 음료(F&B) 산업의 증가하는 인기는 모두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주요 원인들이다.

 

베트남 축산업의 도전들


증가하는 생산 비용

FAO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긴장으로 밀과 옥수수 가격이 2021년 분쟁 이전 수준에서 38% 이상 크게 상승했다.

 

베트남의 가축 생산은 옥수수, 밀, 곡물과 같은 동물 사료를 위해 수입 원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재료들의 가격 상승은 더 높은 생산 비용을 초래했다. 실제로, 증가하는 생산 비용은 기업과 협동조합의 수익을 심각하게 잠식했다. 이 때문에 2023년 1분기 호아팟그룹, 다바코, 마산, BaF 등 업계 굴지의 현지 업체들이 일제히 적자를 기록했다.

 

자연재해와 질병
베트남이 홍수, 태풍, 가뭄을 포함한 자연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재난은 가축의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물류 운영과 원자재 생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또한 베트남은 특히 전염병의 확산에 취약하다. 최근 몇 년간 베트남 돼지고기 산업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큰 피해를 입어 돼지 개체수가 급감하고 현지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ASF에 대응하여,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은 더 이상 재래시장에서 고기를 구매하지 않고 대신 수입 제품이나 신뢰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제품을 선택한다.

 

경쟁 심화

코로나19 이후 국내 가축 수요가 감소했다. 따라서, 풍부한 국내 공급에도 불구하고, 수입 육류와 다른 축산물들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수입 육류 옵션은 전통적인 시장과 전자 상거래 채널 모두에서 시장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수입 제품들이 점점 저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입 육류의 가격은 자유무역협정, 특히 CPTPP와 EVFTA로 인해 더 저렴해졌다. 이전에는 수입 육류에 대해 10~20%의 관세율이 부과되었지만, 이후 FTA 당사국들에 대해서는 이 세율이 폐지되었다. 무역 장벽이 제거되면서 호주와 캐나다 같은 나라의 제품이 베트남 시장에 더 쉽게 침투하게 되었다.

 

베트남 축산업의 신흥 트렌드와 기회

 

농업기술의 발달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은 중국, 일본, 핀란드, 네덜란드와 같은 다른 국가들과 첨단 기술 농업에 점점 더 협력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현지 기업들이 기술 이전, 투자, 교육 및 제품 개발에 대해 외국 기업 및 조직과 협력해 왔다. 예를 들어, De Heus 그룹(네덜란드)과 흥년 그룹은 수많은 첨단 농업 프로젝트에 대한 조사, 연구 및 투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꼰뚬 지방 정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는 외국 기업들이 국내 기업들과 협력하여 농장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모색할 수 있는 상당한 전망과 일치한다. 가장 강력한 기회 중 일부는 스마트 농업,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기계 및 소프트웨어, 유전학 및 사육이다.

 

우수한 유기농을 선호
베트남의 중산층은 현재 세계에서 7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중산층이 3600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성장하는 중산층은 또한 그들이 소비하는 음식에 대해 더 까다로워지고 있다. 소득이 증가하고 식생활 선호도가 변화함에 따라 고품질, 건강 및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더 건강한 식사에 대한 추세와 함께,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소스에서 유래한 음식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은 자연산과 유기농 제품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실제로, 많은 고객은 건강하고, 자연스럽고, 신선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비용을 포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추세는 "바나나 사료 돼지" 브랜드인 Bapi HAG, "채식 돼지" 브랜드인 BaF 고기 또는 "약초 돼지" 브랜드인 SagriFood와 같은 독특한 제품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F&B 산업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F&B 부문은 지속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몬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의 베트남 푸드 서비스 마켓 보고서에 따르면 F&B는 코비드-19 대유행 이후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며 2022년 242억8800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러한 급증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다. 실제로 베트남의 식품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젊고 점점 더 부유해지고 현대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지속될 것이다.

 

F&B 부문의 상승은 축산물 수요의 상당한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고객 소비를 늘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한다.

 

축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베트남 축산업의 잠재력을 깨닫고 수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미 베트남에 투자했다. 이러한 외국인 참가자들은 베트남 축산업을 위해 첨단 기술, 관리 전문 지식 및 국제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베트남에 투자한 "대기업" 중에는 Charoen Pokphand Group (C.P 그룹)과 뉴호프그룹(New Hope Group)이 있다.

 

Charoen Pokphand Group
1990년대 태국 CP그룹은 호찌민시에 있는 대표 사무소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한 최초의 외국 기업 중 하나였다. 2020년 CP 그룹은 당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현대적이었던 빈푸옥성에 육가공 공장 단지를 건설하기 위해 2억 5천만달러를 투자했다. 현재 회사는 베트남의 축산 시장에서 가장 지배적인 업체 중 하나로, 전체 돼지고기 생산량의 19.5%와 베트남의 브로일러 생산량의 4%를 차지하고 있다.

 

New Hope Group

2018년 중국 최고의 농업기업인 뉴호프그룹이 뉴호프빈푸옥축산주식회사를 설립하여 베트남에 진출했다. 그 이후로, 회사는 베트남에서 많은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2018년과 2020년 사이에 회사는 베트남에 1억7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빈푸옥, 빈딘, 탄호아성에 수많은 가공 센터와 농장을 건설했다. 2021년에 1억3천5백만 달러를 지출한 회사는 연간 4만8천마리로 돼지 생산 능력을 늘렸다. 이러한 투자는 New Hope Group이 베트남 시장에서 더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회사가 동남아시아에서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위에서 언급한 회사들 외에도 CJ, Emivest, Mavin, 그리고 최근에는 De Heus와 같은 몇몇 외국 법인들이 베트남에 사업장을 설립하여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베트남 투자는 베트남의 축산 분야가 유망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며, 또한 동남아시아 지역 내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베트남 축산업 투자


베트남 축산 시장의 외국인 투자자들은 도전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비해야 한다. 기업은 혁신과 기술에 투자함으로써 산업 운영의 효율성, 표준 및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그들이 경쟁에서 한 발 앞서가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업체는 식품 안전성과 공급망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고, 다른 업체는 축산 사료에 고품질 공급원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생산 방식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투자자들은 축산 분야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방법과 기술을 채택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투자자들은 폐기물을 줄이고, 에너지를 덜 사용하며, 보다 환경 친화적인 산업 기술을 구현하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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