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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브리핑] 다낭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이유

 

다낭이 수도 하노이, 금융 중심지 호치민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떠오른 이유가 있다.


다낭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5개 도시 중 하나이며 빠르게 산업화되고 있는 중부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한다. 다낭은 도시 개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접근법에 의해 뒷받침되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변화를 겪어왔다. 이것은 다낭이 베트남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생산하도록 도왔다.

 

다낭은 여러 연구에 걸쳐 광범위한 측정 기준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도시다. 2022년 지방 경쟁력 지수는 베트남의 63개 성 중에서 9위를 차지했다. 다낭이 지방과 같은 권리를 제공하는 중앙 통치 도시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다.

 

2018~2022  다낭 경쟁력지수  점수

출처 : PCI 베트남

 

또한 다낭은 2022년 도정 및 공공행정성과지수(PAPI)에서 전자 거버넌스와 공공서비스 제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2020년 이후 지속적인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결과 - PAPI 2022

 

출처 : PAPI 2022

 

1988년 이후 1004개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가 승인되었으며, 다낭의 총 투자 자본은 63억4천만달러이다. 2023년 첫 9개월 동안 시는 기획투자부(MPI)의 데이터에 따라 86개의 신규 등록 프로젝트와 27개의 조정된 자본 프로젝트로 3600만 달러가 조금 넘는 외국 자본을 유치하였다.

 

최고의 성장 동력


다낭의 건전한 경영환경을 이끌어내는 주요 요인은 거주성, 노동성, 인프라, 지역연계성 등 4가지이다.

 

거주 적합성


다낭의 경쟁력 있는 경제는 도시의 많은 매력적인 특징으로 보완되었다. 도시는 종종 베트남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일컬어지며 호이안(Hoi An), 후에(Hue), 미손(My Son) 보호구역을 포함한 여러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는 깨끗한 환경, 깨끗한 해변, 잘 확립된 공공 서비스로 유명하다. 베트남에서 가장 깨끗한 도시 중 하나이며, 베트남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도시 중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낭의 생활비는 호치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따라서 도시는 베트남의 더 큰 도시 중심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노동


다낭의 노동력은 전체 인구의 51% 이상을 차지한다. 젊고 역동적인 인력은 도시의 교육 혜택을 누리고 있다. 도시에는 최소 3개의 국제학교가 있고 44개의 직업 훈련 학교 또는 센터가 있다.

 

다낭에 대한 투자는 관광, 부동산, 교육, 엔터테인먼트 및 IT 분야에서 더 많은 일자리와 인재 경쟁을 창출하고 있다. 이는 노동자를 지역으로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첨단 기술 근로자와 고위 관리자를 고용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프라


다낭의 성장은 부분적으로 지역 교통 허브로서의 위치에 기인할 수 있다. 다낭을 베트남의 나머지 지역 및 기타 아시아 국가와 연결하는 넓은 도로, 주요 고속도로, 항구 및 공항으로 유명하다. 동기화된 운송 네트워크는 쉬운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경제 활동과 투자의 발전을 촉진한다.

 

다낭의 도심 및 교외 도로망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도심과 인근 교외 및 주변 지역을 연결하고 있다. 최근 완공된 130km 길이의 다낭-꽝아이 고속도로는 화물 운송을 용이하게 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고속도로는 또한 다낭을 쭈라이(Chu Lai) 및 둥꽝(Dung Quang) 경제 구역을 연결한다. 투아티엔 후에 성과 다낭을 연결하는 다가오는 라손-뚜이로안 고속도로는 다낭과 중부 지역의 성장과 경제 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다낭 국제공항은 도심에서 5km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하노이, 호치민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붐비는 공항이다. 공항은 중국, 일본, 한국, 태국, 대만과 도시를 연결하는 주 462편의 항공편으로 48개의 국제 항공 노선과 연결된다.

 

2018년, 지방 정부는 2045년을 목표로 도시의 물류 인프라 개발 계획을 승인했다. 당국은 공항과 항구들이 2045년까지 다낭을 통과하는 화물 운송의 80%를 처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6억6백만달러 규모의 이 계획은 도시를 중부 지역의 핵심 물류 서비스 센터로 건설하여 국가 전체의 교통 중심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연결성

 

다낭은 그 자체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핵심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중부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다낭은 북쪽의 투아티엔 후에성과 남쪽의 꽝남성 사이에 끼어 있다. 투자자들이 제조업 허브를 다각화하려고 하면서 이들의 다낭과의 근접성은 지역 성장을 부추겼다.

 

다낭의 경쟁력 있는 산업


관광업


다낭은 여러 유네스코 문화 유산 근처에 위치한 중요한 관광 중심지다. 관광 시설이 국제적인 기준에 맞게 지속적으로 개선되면서, 정부는 다양한 관광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관광을 장려하는 데 열심이다. 하얏트, 인터컨티넨탈, 노보텔이 관리하는 비즈니스 클래스 호텔과 리조트는 도시에 위치한 다수의 호텔 브랜드에 속한다.

 

지속 가능하기 위해 도시는 그것의 제공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생태 관광도 장려했다. 시 공무원들은 부처, 사업 회사, 그리고 외교관들과 협력함으로써 회의, 인센티브 그리고 전시회 (MICE) 부문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들은 관광 부문의 궤적과 특히 호텔, 리조트, 오락센터 그리고 지원 산업에 대한 필요에 관해 투자자들에게 이용 가능한 기회들 중 일부를 설명하는 것을 돕는다.

 

공항 및 항구 물류


코로나19 이전의 관광객 수는 다낭의 공항과 항구에 상당한 압박을 가했다.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가라앉았지만, 관광객 수가 코로나 이전의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이러한 문제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

 

다낭시 당국은 증가하는 수요와 미래 성장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낭 국제공항에 세 번째 터미널을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공항이 확장됨에 따라 이는 투자자들에게 인프라 개발, 물류 서비스 및 여행자와 상인을 위한 소매점, 호텔, 레스토랑과 같은 관련 상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범위를 제공한다.

 

다낭은 또한 2030년까지 ASEAN 물류 센터가 될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이 프로젝트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항구에 투자하고 있다. 도시의 항구 시스템은 2030년까지 29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은 이미 리에우찌에우(Lieu Chieu) 심해 항구 건설에 자본을 쏟아 부었고, 이 지역의 항구와 더 잘 연결하기 위해 도로와 철도도 개발되고 있다.

 

소매업


다낭은 인기 있는 쇼핑지이고 그 도시의 소매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도시는 국내외 소매상들로 넘쳐나고 있다. 편의점은 소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분이다. 게다가 도시를 방문하거나 일하는 외국인들의 숫자와 함께, 가구와 보존 식품 시장을 포함하여, 전문화된 시장 또한 증가했다.

 

손짜 구는 소매업 비중이 45%로 가장 높고, 하이짜우 구와 탄케 구가 각각 40%와 15%로 뒤를 잇고 있다.

 

교육

 

교육 분야는 외국인 투자에 개방되어 있고 양질의 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다. 다낭에는 36개의 대학과 단과대학이 있으며 1년에 4만4277명의 졸업생을 배출한다.

 

2018년 8월부터 시행된 법령 86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제학교를 건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 분야에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개혁은 또한 외국어 연수원의 자격증 발급에 관한 가이드라인뿐만 아니라 현지 학교가 외국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신뢰를 주는 국내 및 외국 선수들 간의 협력에 관한 명확성을 제공한다.

 

하이테크 제조업


다낭을 스마트 시티로 만들려는 정부의 추진에 따라 EU 기반 ABB와 같은 여러 회사가 지방 당국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 인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스마트 시티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ICT에 연결된 칩 및 물리적 장치와 같은 첨단 장치를 생산하려는 수요가 발생했다.

 

하이테크 제조업을 전문으로 하는 투자자들은 맞춤형 정부 인센티브로 인해 다낭 하이테크 파크에서 운영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인센티브 외에도 투자자들은 첨단 기술 제조를 위한 성장하는 생태계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IT


다낭은 국내외 IT 투자자들에게 자석이 되고 있다. 다낭으 베트남의 IT와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의 선두적인 장소들 중 하나이다. IT 부문은 다낭의 GDP에 약 5.5%를 기여한다. 도시의 700개의 IT 사업체들 중에서, 약 43%가 소프트웨어 생산과 아웃소싱을 전문으로 한다. FPT Software, Gameloft, LogiGear, Global Cybersoft, Asnet과 같은 대기업들은 일본, 북미, 그리고 유럽에 있는 파트너 회사들을 위해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 기업들은 도시 내 교육 시설의 혜택을 누렸다. 다낭 대학은 디지털 시스템, 자동화된 생산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공학 및 산업 컴퓨팅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의 여러 대학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지역 대학과 소프트웨어 기술 센터에서 양성된 엔지니어들의 풍부함은 이 지역의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산업의 성공을 뒷받침하였다.

 

현지 인재 풀을 넘어 다낭은 전국에서 가장 발전된 통신 허브이다. 시내 전역에 약 350개의 액세스 포인트를 가진 시내 전역의 무선 광대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다낭은 통신 허브로서 해저 통신 케이블과 10Gbps의 국제 전송선로를 통해 베트남과 유럽 및 아시아의 거의 40개 국가를 연결하고 있다.

 

다낭 투자의 미래


앞으로 다낭은 긍정적인 미래를 앞두고 있다. 호치민과 하노이의 임대료가 상승하면서 베트남 중부 도시가 저가 대안으로 나올 기회가 생겼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은 종종 기업 운영에 특정한 모든 범위의 요소에 의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베트남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유망한 컨설팅 회사의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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