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제품 대기업인 비나밀크는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지배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겪었던 둔화를 반전시키고 스스로 변신할 태세이다.
마이끼우리엔 CEO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새로운 로고를 채택하여 새로운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다양화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 나온 지 거의 반세기가 지난 지금, VNM으로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에 상장된 비나밀크는 전국적으로 친숙한 이름이다.
몇몇 제품들은 시장 점유율이 70-80%에 달한다. 연유, 신선한 우유, 분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치즈 및 이유식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으로 비나밀크는 유아, 노인 및 임산부를 포함한 많은 인구 집단을 충족시킨다.
자사 제품은 23만 포인트의 판매를 통해 전국 방방곡곡에 도달한다. 사람들은 식료품점, 슈퍼마켓 또는 편의점에서 자사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회사는 또한 고려해야 할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다.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에 따르면, 비나밀크 브랜드는 2023년 30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우유 브랜드 5위 중 2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10위 중 6위를 차지했다.
거인의 탄생
1976년 Thong Nhat 우유, Truong Tho 우유 및 Dielac 분유 공장을 인수하면서 설립된 회사는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및 미국에 16개의 공장과 15개의 농장을 운영할 정도로 강력하게 성장했다.
비나밀크는 2006년 상장 이후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블루칩이었다. 지난 5년간 약 40%, 즉 매년 베트남 동(1조동=4,120만 달러)의 조 단위로 정기적으로 막대한 배당금을 지급해왔다.
그러나 베트남의 낙농 대기업은 일정한 성장 수준에 도달한 후에 대기업이 직면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즉, 최고 수익과 비즈니스 효율성 감소이다.
오랜 기간(2003년부터 2018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국가 우유 브랜드는 2019년 수익이 정체되었고 2020~2022년에는 약 60조동(24억 7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감소하기 시작했다. 주당 이익(EPS)은 4,000~5,000동(0.21달러)로 떨어졌고 VNM 티커는 2017년 말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비나밀크는 매년 이익의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공제하면서도 탄탄한 재무 기반을 구축했다. 2023년 3분기 말 총 자산 가치는 55조동(22억 7천만 달러)였으며, 이 중 26조동은 현금과 예금이었다. 부채는 주로 단기 대출로 70억동에 불과했다.
주의와 결단
비나밀크는 수년 동안 성장 모멘텀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해 왔으며 올해를 전환점으로 삼았다. CEO 마이끼우리엔은 “2023년은 비나밀크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해이다.”라고 말하면서 브랜드는 변화에 대한 신중함과 결의를 가지고 올해를 맞이했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회사가 과거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회사는 47년 역사의 브랜드의 문화 유산을 보존하면서 “더욱 새롭고 젊은 에너지를 주입한다”는 의미로 오랜 로고를 변경했다. 리엔은 "이것은 회사가 미래 가속화를 위한 모멘텀을 현대화하고 창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비나밀크가 유통 채널 확장과 브랜드 강화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운영 비용 최적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또한 소비자 요구에 맞는 고품질의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성장요소
비나밀크의 지도부는 베트남에서 1인당 우유 소비량이 지역 및 세계 평균에 비해 여전히 매우 낮기 때문에 유제품 산업의 잠재력에 대해 매우 확신한다고 말했다.
리서치&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베트남의 평균 우유 소비량은 태국의 35리터와 싱가포르의 45리터에 비해 1인당 연간 27리터에 불과하다.
매년 베트남에서 약 150만 명의 어린이가 태어나며 사람들이 건강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와 함께 향후 몇 년 동안 유제품 산업의 원동력을 형성할 것이라고 업계 고위 임원들은 말했다.
비나밀크는 새로운 요구를 분석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를 탐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년 첫 9개월 동안 11개의 제품을 출시 및 재개하고 11개의 새로운 베트남 밀크 드림 매장을 열어 총 657개로 늘렸다.
현재 비나밀크의 제품은 59개 국가와 영토에 있다. 남미, 카리브해, 서아프리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큰 시장인 미국 외에도 중국은 그 유제품 대기업이 목표로 하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회사는 중국의 두 주요 우유 및 농산물 수입 및 유통업체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예정대로, 11월 말과 12월 초에 두리안 맛 요구르트의 첫 번째 물량이 중국에 출시되었다.
이에 앞서, 회사의 "옹토(Ong Tho)" 연유는 17개 이상의 슈퍼마켓이 있는 광저우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인 광바이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주요 유제품 사업 외에도 인수 합병, 합작 투자 또는 벤처 투자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서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
현재 비나밀크는 일본 파트너사인 소지츠사와 함께 3조(1억2360만 달러) 규모의 소 사육단지를 개발해 쇠고기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리엔은 비나밀크 자회사 빌리코와 소지츠가 51%-49% 합작한 이 프로젝트의 작업이 지난 3월 시작됐으며 2024년 4분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운영되면 연간 3조동의 매출과 5천억동(2,060만 달러)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비나밀크는 올해 연결 매출이 전년 대비 5.5% 증가한 63조3800억동(27억 달러), 세후 이익은 전년과 변동이 없는 8조6200억동(3억6700만 달러)를 목표로 잡았다고 리엔 CEO는 전했다.
HoSE에서 VNM은 수요일 주당 6만8200동(2.81달러)로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