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민간 대기업 빈그룹 산하 빈패스트는 2024년 상반기 전기차 21,747대를 인도해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했다.
금요일 성명에서 빈패스트는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6%, 2024년 1분기 대비 24% 증가한 12,058대를 포함했다고 밝혔다. 2분기 인도 결과는 고무적이었지만, 다양한 거시 경제와 글로벌 전기차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제 역풍과 불확실성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더 신중한 전망을 필요로 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그러나 2023년 34,855대의 전기차가 인도된 것에 비해 올해는 80,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한다는 높은 목표를 세웠다. 이는 전년 대비 2.3배 증가한 수치다.
"신중하고 현실적으로 전략화된" 접근법은 보다 선별적인 잠재 시장 집단에서 단기적인 기회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것은 최적의 자본 및 자원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위험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빈패스트는 말했다.
빈패스트 베트남에서 가솔린에서 전기차로의 빠른 전환을 인식하고 이러한 성장 모멘텀을 활용하기 위해 국내 시장에서의 강력한 기반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에서의 장점은 포괄적인 충전소 시스템,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유연한 배터리 가입 정책, "신뢰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우수한 애프터 서비스" 등이라고 회사는 덧붙였다. 회사는 또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있는 제조 시설의 출시 일정을 조정하기로 전략적 결정을 내렸다. 현재 2028년에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제조업체는 이번 변화로 자본 할당을 최적화하고 단기 지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 단기 성장 목표를 지원하고 기존 운영을 강화하는 데 더 많은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빈패스트는 이번 조정으로 근본적인 성장 전략과 주요 운영 목표가 변경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더 많은 고객층을 겨냥한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군과 대리점 모델을 채택한 아시아 및 기존 시장을 포함한 주요 지역에서 빠르게 확장되는 글로벌 유통망에 힘입어 올해 하반기에는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빈ㅍ스트는 자사의 강력한 상반기 실적이 예상되는 성장 급증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미니 SUV VF 3 모델의 예약판매가 국내 시장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대리점을 개설하고 몇 달 만에 VF e34 및 VF 5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태국과 필리핀에 진출하며 글로벌 입지를 확대했다. 잘 발달된 고객 관리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유럽에서 공식적으로 배송을 시작했다. 또한 중동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인도에 첫 제조 시설을 구축했으며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