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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 신도시】투덕시는 어떻게 투자자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인가?

호치민시 동쪽에 신도시를 세우기로 한 최근 정부 합의는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자금조달 전망을 불러올 수 있다.

 

 

응윈 탄 퐁 호치민 인민위원회 위원장에 따르면 투덕시가 2구역, 9구역, 투덕지구의 합병을 바탕으로 조성된 것은 호치민시와 남부지역 전체의 경제를 견인하기 위한 새로운 동기로 보인다.

 

지난 1월 미국 디자인 회사 사사키가 싱가포르와 베트남에 본사를 둔 국제기획실무인 enCity와 협력하여 혁신도시 개발 설계를 수행하는 것으로 호치민시 당국에 의해 선정되었다, 현재는 투덕시로 개칭되었다.

 

로밀 셰스, 사사키도시 디자이너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학계, 정부, 산업계가 참여하는 혁신지구 구조의 전통적인 삼중나선 모델을 통해 확장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장기적인 생태적, 환경적 복원력을 보장하면서 혁신 활동의 핵심에 커뮤니티와 사회를 보다 직접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4가지 주요 접근방법을 도입하여 베트남 남부 지역의 증가하는 홍수 위험을 고려한다. 4가지 주요 접근은 주요 산업 재배치 및 투자 활용, 베트남 국립대학의 기존 토지은행 활용, 최근의 운송 투자를 토대로 하는 것, 기존 경관의 흡수 능력을 보존하면서 도시 토지의 가치를 활용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투자유치

지난주 베트남에서 열린 호치민시-미국 비즈니스 서밋에서 두옹 안 득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은 미국 투자자는 호치민에 적어도 3개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투덕시의 설립, 호치민시의 스마트시티와 국제 금융중심지로 발전이다.

 

응웬 티엔 냔 호치민시당위원회 간사는 제안된 세 가지 프로젝트에 투자자는 자금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치민시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로서 노동 강도가 높고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한 3개의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다. 그는 "이 위원회가 투자자에게 최고의 인센티브와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도시가 되기 위해 설계된 미래 투덕시는 인터랙티브 기술, 첨단 제조, 핀테크, 학계 및 연구, 건강과 웰빙에 국내외 투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210㎢ 면적에 위치한 투덕시는 호치민시의 지역 GDP의 30% 또는 전국 GDP의 약 4-5%의 기여를 할 것으로 추정되며, 설계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3개 구역을 바이어와 투기꾼들이 찾고 있다.

 

미래 도시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쯔엉토 코뮌의 센터홈 리버사이드 프로젝트의 50개 타운하우스 대부분이 착공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52억-90억 동(226,000~39만1000달러)의 금액으로 완판됐다.

 

2구역의 안푸신도시의 타운하우스 가격이 불과 한 달 전 평방미터당 1억5000만 동(6500달러)에서 2억 동(8700달러)로 올랐다.

 

특히 9구역의 동땅롱 신도시권에서는 2019년 말 타운하우스 1평방미터당 1억4500만동(1,900달러)에서1억3천만 동(5,600달러)에 팔리고 있다.

 

투덕하우스와 한국 대원이 개발한 아파트 프로젝트인 투덕구의 Centum Wealth는, 현재 가격은 몇 달 전에 공시된 가격보다 평방미터당 1천만 동(434달러)더 상승해 평방미터당 1,850 - 1,950달러가 되었다. 라비타 가든, 시티 그랜드, 드루소, 사피라 캉디엔, 사이공 게이트웨이, 하우스네오 등 다른 여러 아파트 프로젝트에서도 이 같은 상승이 나타났다.

 

부동산 판매 사이트인 'ChoTot'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9지구와 투덕지구 아파트의 가격이 올해 초 4월에 비해 18% 올랐다.

 

센터홈 JSC의 카오 반 쭝 총괄이사는 3개월 전에 비해 자신의 사무실을 찾는 바이어가 5~7배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COVID-19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 미래도시에 대한 매수자와 투기꾼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현재 이 프로젝트의 가격이 지난달보다 7% 더 높은 가격에 견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 호치민 동부의 기반시설 개발

호치민시 동쪽 지역은 다양한 인프라 사업이 건설되고 있는 호치민시 부동산 시장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남북간 고속도로, 호치민-롱탄-저우야이 고속도로, 메트로 1호선, 순환도로2, 마이치토, 팜반동 고속도로 등의사업이다.

 

이외에도 빈탄 지구 탄다반도와 투덕지구를 잇는 다리, 군과 동나이 연짝지방을 잇는 끽라이(Cat Lai)교와, 순환도로 3호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새로운 버스 정류장 미엔동이 막 완공되었고 그 운영은 이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한편 미엔동 버스정류장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역이며, 16헥타르에 4조원이 넘는 투자 비용이 소요됐다.

 

2010년부터 호치민시에 투입된 총 투자자본의 약 70%가 시의 동부에 투입되었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도시 개발 계획에서는 인프라 시스템에 약 852조 5000억 동(370억 달러)이 필요하다.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

그 지역의 부동산의 빠르고 강력한 증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수자와 투기꾼들에게 경고를 주었다.

 

DKRA 베트남의 응웬 호앙 리서치 이사는 VIR에 "도시의 도시"라는 개념은 지금까지 베트남에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는 베트남이 결코 경험해 보지 못한 실행의 장애물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투덕시 설립에 대한 초기 정보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많은 개발자와 투기꾼들이 프로젝트를 광고하고 가격을 올리는 데 활용하고 있다. 호앙은 "앞으로 5년 안에 이 지역은 중산층 이상의 주택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따라서, 미래 도시의 개발 계획은 지역 주민들이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주택이 추가되어야 한다."

 

게다가 인구밀도, 부동산, 건축 등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한 세부 구역 지정 계획이 아직 설계되지 않아 투자자와 구매자가 해당 지역에 대한 매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누락되고 있다.

 

한편 총리 경제자문단 소속 짠 두 릭 박사는 투덕시를 설치하는 것이 단순히 3개 구를 하나로 묶는 데 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호치민시 동부에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경제발전의 동기가 되고 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 지역이 현재의 중심도시와 잘 연결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구나 미래 도시는 빈증, 동나이, 롱안 등 인접 지방의 개발 계획과도 잘 연결돼 있어야 한다.

-V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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