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응에안성 빈시에서 열린 빈마트 사명 변경 발표식 |
윈커머스(마산그룹 산하)가 빈마트 유통시스템 브랜드를 빈그룹으로부터 인수 후 2년여 만에 윈마트로 탈바꿈시켰다고 15일 밝혔다.
쯔엉꽁탕 빈커머스 총괄이사에 따르면 브랜드를 윈마트(슈퍼용)와 윈마트+(미니 슈퍼마켓용)로 전환하는 로드맵이 올해 1분기 안에 완성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 전략은 2021년 4월 1일 마산 소비자 연례 총회에서 처음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외부 간판뿐만 아니라 상품 목록, 서비스 품질, 가격 정책 등 내부 요인도 많이 바뀌었다.
1월 15일 브랜드 변경 발표식도 빈시(응에안성)에 푹롱티·커피숍과 레디 이동통신망이 통합된 윈마트 1호점이 문을 열었다.
실제 마산그룹은 윈커머스 인수 후 윈마트플러스, 테콤뱅크, 푹롱키오스크, 파노약국, 레디이동통신망 등이 통합된 생태계를 갖춘 미니몰 모델에 따라 이 같은 유통체계를 개편했다.
지금까지 윈마트와 윈마트플러스 체인은 60개 성·시에 3천개에 가까운 판매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최대 범위를 가진 유통시스템이다. 12월 말 회사는 하노이와 박장에 2개의 프랜차이즈 윈마트+ 매장을 열었다.
2025년까지 체인점은 2만개의 프랜차이즈 매장과 1만개의 자체 매장을 소유해 3천만~5천만명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마산의 손에 7분기 후 2021년 3분기는 윈커머스(WinCommerce)가 1370억동의 세후 흑자를 낸 1분기이다.
그 전에는 4분기 연속 흑자 EBITDA(세전영업현금)를 기록했다.
EBITDA는 '세전·이자지급 전 이익' 혹은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을 말한다. 즉, 이자비용(Interest), 세금(Tax), 감가상각비용(Depreciation & Amortization) 등을 빼기 전 순이익을 가리킨다. 참고: EBIT(영업이익), EBT(세전이익), NI(당기순이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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