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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물] 코코넛 오일 재벌의 탄생

꾸반탄(Cu Van Thanh) 루옹꾸오이(Luong Quoi) 코코넛 가공 회사의 설립자이자 총괄 이사


코코넛 오일 공장을 세우기 위해 장인의 재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부터 연간 수조 동(1조 동=4천219만달러)을 버는 것까지 꾸반탄은 먼 길을 왔다.


베트남이 여전히 중앙통제경제를 가지고 있었을 때, 탄과 그의 아내는 국영 코코넛 가공 공장에서 일했다.

 

공장은 단순히 과육을 꺼내 말리고 기름을 짜서 국내에서 판매하고 동유럽 국가들과 물물교환을 했다.

 

이후 탄은 동고실험연구소(현 산업통상부 산하 석유·석유식물연구소 산하 동고코넛센터)로 옮겨 10년간 근무했다.

 

탄은 "1991년 소련이 붕괴된 후, [독립 국가들]에 대량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해졌고, 많은 소규모 기업들이 문을 닫아야 했다"고 회상했다.

 

루옹꾸오이 코코넛 가공 회사(https://www.luongquoi.vn/)의 총 책임자는 베트남의 주요 코코넛 재배 지역인 남부 벤쩨 성에서 태어났다.

 

1995년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베트남 코코넛 가공 산업이 점차 태국, 필리핀 등 주변국에 밀리자 센터를 그만뒀다.

 

그와 그의 아내는 몇몇 친구들과 손잡고 코코넛 오일을 누를 기계와 장소를 고용할 계획이었지만 돈이 없었다. 탄은 "장인은 내가 진지하게 사업을 하고 싶다면 은행 대출을 위해 토지와 주택 소유 증명서를 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1990년대 초에 4천만동을 대출받은 후, 그와 그의 아내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은 빠르게 사업을 시작했다. 1997년에 그들은 연간 2000톤의 코코넛 오일을 생산하는 루엉꾸오이 코코넛 회사를 설립했다.

 

그때까지 혁신 없이는 돌파구를 찾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했다.

 

그 당시 베트남의 더 오래되고 큰 식물들은 여전히 쌀 껍질이나 숯을 태워 코프라(야자 열매의 속을 말린 것, 야자유의 원료)를 말렸는데, 이것은 최대 4일이 걸렸다. 그는 외국에서는 코코넛을 갈아서 표면의 더 많은 부분이 열에 노출되어 더 빨리 마르고 기름을 더 쉽게 누르는 것을 돕는다는 것을 알았다.

 

"저는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력을 줄이기 위해 롤러 건조 시스템을 설계하는 그런 방식으로 코프라를 처리했다. 오늘날에도 몇몇 작은 사업장들은 이 방법을 사용한다."

 

2000년에 연간 생산량 1천톤의 그의 신세대 건조 코코넛 생산 라인이 준비되었다. 이후 20년 동안, 그는 끊임없이 기술을 업데이트했다. 그의 생산 라인은 통조림 코코넛 오일에서부터 주스와 우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회사의 코코넛 재배 면적은 6천100헥타르로 확장되었으며 연간 8천만개의 열매를 수확한다.

 

루엉꾸오이는 벤쩨의 주요 코코넛 수출업체 중 하나가 되었다. 처음에는 제품을 국내에서 판매하거나 중국으로 수출했다.

 

2008년 중동의 한 고객이 회사에서 약 600톤의 건조 코코넛을 구입했다. 탄은 큰 사업을 하려면 국제 박람회에 참석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처음에 빈손이었지만 몇 번 더 시도해서 손님이 생겼어요."

 

ISO, HACCP, BRC, ISF 등 국제 품질 인증 획득에 투자했다. 그는 올바른 관리 시스템과 표준화를 갖추면 고객이 자신의 회사에 올 것이라고 믿었다.

 

2011년에 한 대만 고객이 캔 코코넛 주스와 크림을 생산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건조된 코코넛 1톤이 2300달러에 팔리면 이것들은 5천달러에 팔렸다. 탄은 3헥타르의 땅을 임대하고 신제품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다.

 

곧 그는 코코넛 주스와 크림을 유럽,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에 2천만달러치 수출했다.

 

2018년에 그의 수입은 60개 이상의 국가로 수출되어 연간 1조동을 넘었다.

 

2021년 매출은 1조6천억동에 달했으며 회사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500대 기업 중 하나다.

 

루옹꾸오이는 2030년까지 수출을 2억달러로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에서 비엣코코(Vietcoco)는 국가 브랜드로 인정받는 유일한 코코넛 제품이다.

 

 

최근 몇 개월 동안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글로벌 수요가 감소하면서 어려움이 있었다.

 

2022년 초 회사는 한 달에 250~300개의 컨테이너를 수출했지만 9월에는 100개 미만으로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2023년이 매우 어려울 것이고 2024년부터 회복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 잠시 관리하기 쉽지만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이다. 하지만 2천명의 직원을 모두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탄은 매일 아침부터 오후 5시까지 짜우탄 지구의 안히엡(An Hiep) 산업 단지에 있는 공장 중 한 곳에서 근무한다.

 

직원들은 그가 원뿔형 모자를 쓰고 돌아다니며 작업을 주시하는 모습을 본다. 그는 주말에도 일하러 나가 정비공 서비스 기계를 구경한다.

 

"저는 생산에 종사하고 있고 크고 작은 일을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 제품을 만드는 것도 어렵지만 판매하는 것은 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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