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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섬유및의류 산업의 성장은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둔화될 수도...대규모 용량 확장 계획이 있는 기업에게는 기회

 

SSI리서치는 2022년과 2023년 하반기 베트남 섬유·의류 제조업 매출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추산했다. 기업들도 유가 상승과 노동시장(주로 FDI 공장) 경쟁으로 실·원단·물류·인건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섬유 및 의류 기업의 매출 증가세는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둔화될 것이다.

 

최근의 섬유 및 의류 산업 보고서에서 SSI 리서치는 2022년 5월까지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이 18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이 중 섬유 및 실 수출액은 140억달러와 24억달러로 각각 24%와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대미 의류 수출액은 76억달러로 27% 증가했으며 전체 의류 수출액의 54%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중기적으로 선진국의 의류수요를 저해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압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내 의류,제조업체들은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주가 이동하면서 2022년 11월까지 생산수주가 이뤄지고 있다.

 

수입사 평균가격은 면화·유가 상승과 높은 물류비용 등으로 2022년 5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 선시르스(Sunsirs)에 따르면 2022년 5월까지 중국 내 폴리에스테르와 면사 가격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0%~18% 상승했다.

 

이는 원단 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특히 FOB 주문이 대부분인 국내 제조 회사(예: MSH 및 TCM)의 총 이익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국내 의류제조업체들의 전망과 관련해서는 수출시장의 높은 재고수준과 물가상승 압력으로 고객들이 주문(4분기 연휴 제외) 시간을 단축했다. 이전에는 보통 6개월 전에 주문했는데, 지금은 3개월 전에만 주문한다.

 

이에 따라 SSI리서치는 베트남 섬유·의류제조업체들의 매출 증가율이 2022년 남은 6개월과 2023년 동안 둔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유가 상승과 노동시장 경쟁(주로 FDI 공장)으로 인해 실·원단·물류·인건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제조업자에서 소매업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섬유 및 의류 공급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국내 제조업의 총이익률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 미국 경제(베트남 주요 수출시장)가 약해지거나 2022년 남은 6개월 공안과 2023년 더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발생할 경우 매출액과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SSI리서치 보고서는 평가했다.

 

가치 평가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지만, 기회는 여전히 존재

 

섬유 및 의류 주식은 P/E 2022년 거래량이 10배, 2021년 12월에는 14배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용 상승에 따른 좁은 마진과 함께 내년 수요 변동에 직면한 섬유·의류주가 2023년 이익증가를 반영해 평균 P/E가 약 8배~9배 낮은 수준에서 거래될 수 있을 것으로 SSI리서치는 보고 있다.

 

다만 TNG 주식으로 투자자들이 여전히 단기 투자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게 분석단의 판단이다. TNG는 지금부터 연말까지 수요 증가로 2022년에도 국내 제조사보다 강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TNG는 275개 생산라인으로 풀가동 중이다. 올해는 신규 수주에 맞춰 43개 라인을 증설해 15%의 용량 증대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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